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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1주간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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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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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대 그레고리오 교황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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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화요일
5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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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수요일
6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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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목요일
7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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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금요일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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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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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일
10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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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월요일
11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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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화요일
12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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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수요일
13일(목)
(
백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
14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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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십자가 현양 축일
15일(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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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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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4주일
17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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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4주간 월요일
18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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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4주간 화요일
19일(수)
(
녹
)연중 제24주간 수요일
20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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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4주간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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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21일(금)
(
홍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 축일
22일(
토
)
(
녹
)연중 제24주간 토요일
23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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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경축 이동
(
녹
)연중 제25주일
24일(월)
(
녹
)연중 제25주간 월요일
25일(화)
(
녹
)연중 제25주간 화요일
26일(수)
(
녹
)연중 제25주간 수요일
27일(목)
(
백
)성 빈첸시오 드 폴 사제 기념일
28일(금)
(
녹
)연중 제25주간 금요일
29일(
토
)
(
백
)성 미카엘, 성 가브리엘, 성 라파엘 대천사 축일
30일(
일
)
(
백
)한가위
2012년 9월 17일 월요일
[(녹) 연중 제24주간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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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5(24),16.18 참조
주님, 저를 돌아보시어 자비를 베푸소서. 외롭고 가련한 몸이옵니다. 하느님, 비참한 저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저의 죄악 낱낱이 없애 주소서.
본기도
하느님, 구원의 계획에 따라 세상 모든 일을 섭리하시니, 저희에게 해로운 것은 모두 물리쳐 주시고, 이로운 것은 아낌없이 베풀어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코린토의 신자들은 저녁에 함께 모여 주님의 만찬을 거행했는데, 시간의 여유가 있는 사람이 먼저 와서 먹는 바람에 나중에 온 가난한 이들은 먹을 것이 없었다. 이 문제로 공동체가 분열되자 바오로 사도는 만찬을 먹으려면 모두가 모일 때까지 기다리라고 권고한다(제1독서). 백인대장은 자신의 노예인 종이 병들어 죽게 되자 예수님께 사람들을 보내어 살려 주십사고 청한다. 백인대장은 예수님의 말씀 한마디로도 자신의 종이 나을 것이라고 믿었고, 과연 그 믿음대로 되었다(복음).
제1독서
<여러분 가운데에 분열이 있다면 주님의 만찬이 아닙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1,17-26.33
형제 여러분, 17 이제 내가 지시하려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여러분을 칭찬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모임이 이익이 아니라 해를 끼치기 때문입니다.
18 우선, 여러분이 교회 모임을 가질 때에 여러분 가운데에 분열이 있다는 말이 들리는데, 나는 그것이 어느 정도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19 하기야 여러분 가운데에 분파도 있어야 참된 이들이 드러날 것입니다.
20 그렇지만 여러분이 한데 모여서 먹는 것은 주님의 만찬이 아닙니다. 21 그것을 먹을 때, 저마다 먼저 자기 것으로 저녁 식사를 하기 때문에 어떤 이는 배가 고프고 어떤 이는 술에 취합니다.
22 여러분은 먹고 마실 집이 없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하느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가진 것 없는 이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입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여러분을 칭찬해야 하겠습니까? 이 점에서는 칭찬할 수가 없습니다.
23 사실 나는 주님에게서 받은 것을 여러분에게도 전해 주었습니다. 곧 주 예수님께서는 잡히시던 날 밤에 빵을 들고 24 감사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너희를 위한 내 몸이다.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5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모양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너희는 이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6 사실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여러분은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적마다 주님의 죽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33 그러므로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만찬을 먹으려고 모일 때에는 서로 기다려 주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40(39),7-8ㄱㄴ.8ㄷ-9.10.17(◎ 1코린 11,26ㄴ)
◎ 주님이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음을 전하여라.
○ 주님은 희생과 제물을 즐기지 않으시고, 도리어 저의 귀를 열어 주셨나이다.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바라지 않으셨나이다. 제가 아뢰었나이다. “보소서, 제가 왔나이다.” ◎
○ 두루마리에 저의 일이 적혀 있나이다. 주 하느님, 저는 당신 뜻 즐겨 이루나이다. 당신 가르침 제 가슴속에 새겨져 있나이다. ◎
○ 저는 큰 모임에서 정의를 선포하나이다. 보소서, 제 입술 다물지 않음을. 주님, 당신은 아시나이다. ◎
○ 당신을 찾는 이는 모두 당신 안에서 기뻐 즐거워하리이다. 당신 구원을 열망하는 이는 언제나 외치게 하소서. “주님은 위대하시다.” ◎
복음 환호송
요한 3,16 참조
◎ 알렐루야.
○ 하느님은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네.
◎ 알렐루야.
복음
<나는 이스라엘에서 이런 믿음을 본 일이 없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1-10
1 예수님께서는 백성에게 들려주시던 말씀들을 모두 마치신 다음, 카파르나움에 들어가셨다.
2 마침 어떤 백인대장의 노예가 병들어 죽게 되었는데, 그는 주인에게 소중한 사람이었다. 3 이 백인대장이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유다인의 원로들을 그분께 보내어, 와서 자기 노예를 살려 주십사고 청하였다.
4 이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이렇게 말하며 간곡히 청하였다. “그는 선생님께서 이 일을 해 주실 만한 사람입니다. 5 그는 우리 민족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회당도 지어 주었습니다.” 6 그리하여 예수님께서 그들과 함께 가셨다.
그런데 백인대장의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이르셨을 때, 백인대장이 친구들을 보내어 예수님께 아뢰었다.
“주님, 수고하실 것 없습니다. 저는 주님을 제 지붕 아래로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7 그래서 제가 주님을 찾아뵙기에도 합당하지 않다고 여겼습니다. 그저 말씀만 하시어 제 종이 낫게 해 주십시오.
8 사실 저는 상관 밑에 매인 사람입니다만 제 밑으로도 군사들이 있어서, 이 사람에게 가라 하면 가고 저 사람에게 오라 하면 옵니다. 또 제 노예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합니다.”
9 이 말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는 백인대장에게 감탄하시며, 당신을 따르는 군중에게 돌아서서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이스라엘에서 이런 믿음을 본 일이 없다.”
10 심부름 왔던 이들이 집에 돌아가 보니 노예는 이미 건강한 몸이 되어 있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의 사랑을 믿으며 거룩한 제단에 제물을 바치오니, 주님의 은총으로 깨끗해진 저희가 주님께 드리는 이 성찬의 제사로 더욱 깨끗해지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17(16),6
하느님, 당신이 응답해 주시니, 제가 당신께 부르짖나이다. 귀 기울여 제 말씀 들어 주소서.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를 성자의 살과 피로 길러 주시고, 주님의 성령으로 다스리시어, 저희가 말보다는 행동으로 진실하게 주님을 찬미하며, 마침내 하늘 나라에 들어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어느 군종 신부가 ‘발바닥만 신자’인 부대장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신부님, 지난 주일의 신부님 강론 내용이 무엇이었지요?” 군종 신부는 “지난 주일의 강론은 카파르나움의 중대장의 믿음에 대한 강론이었습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부대장은 “카파르나움의 중대장이라! 아, 그 유명한 중대장 말이군요. 그런데 그 중대장은 요즘 어느 부대에서 근무하는지 혹시 신부님은 아십니까?” 하고 묻더랍니다. 오늘 복음에 카파르나움의 백인대장의 믿음에 대한 내용이 나와 문득 우스갯소리가 떠올랐습니다.
백인대장은 백 명의 부하를 둔 사람으로서 요즘 군대의 중대장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백인대장은 자신의 노예가 병들어 죽게 되자 예수님께 사람을 보내어 자기 노예를 살려 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는 누구를 찾아가야 하는지를 알았고, 주님의 손에 그 종을 맡겼습니다. 백인대장은 자신의 집에 예수님을 모실 자격조차 없으니 말씀만 하시면 자기 종이 나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백인대장의 믿음을 보시고 그 종을 낫게 해 주십니다.
백인대장은 비록 종인 노예일지라도 그 사람 안에 있는 고귀한 존엄성을 인정한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을 위해 일하는 종이지만 병으로 고통을 겪는 그 종의 처지를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백인대장은 종의 불행을 외면하지 않고 종을 위해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백인대장처럼 남을 위해 살아가는 ‘이타적 존재’요, ‘다른 사람을 위한 존재’로 부름 받은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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