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매일미사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강론
소리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2025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금)
(
백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lphonsus Liguori,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2일(
토
)
(
녹
)연중 제17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Seventeenth Week in Ordinary Time
3일(
일
)
(
녹
)연중 제18주일
Eighteenth Sunday in Ordinary Time
4일(월)
(
백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John Vianney, Priest
5일(화)
(
녹
)연중 제18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Eighteenth Week in Ordinary Time
6일(수)
(
백
)주님의 거룩한 변모 축일
Feast of the Transfiguration of the Lord
7일(목)
(
녹
)연중 제18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Eighteenth Week in Ordinary Time
8일(금)
(
백
)성 도미니코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Dominic, Priest
9일(
토
)
(
녹
)연중 제18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Eighteenth Week in Ordinary Time
10일(
일
)
(
녹
)연중 제19주일
Nineteenth Sunday in Ordinary Time
11일(월)
(
백
)성녀 클라라 동정 기념일
Memorial of Saint Clare, Virgin
12일(화)
(
녹
)연중 제19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Nineteenth Week in Ordinary Time
13일(수)
(
녹
)연중 제19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Nineteenth Week in Ordinary Time
14일(목)
(
홍
)성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사제 순교자 기념일
(
백
)성모 승천 대축일 전야미사
Memorial of Saint Maximilian Kolbe, Priest and Martyr
15일(금)
(
백
)성모 승천 대축일
Solemnity of the Assumption of the Blessed Virgin Mary
16일(
토
)
(
녹
)연중 제19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Nineteenth Week in Ordinary Time
17일(
일
)
(
녹
)연중 제20주일
Twentieth Sunday in Ordinary Time
18일(월)
(
녹
)연중 제20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wentieth Week in Ordinary Time
19일(화)
(
녹
)연중 제20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wentieth Week in Ordinary Time
20일(수)
(
백
)성 베르나르도 아빠스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Bernard, Abbot and Doctor of the Church
21일(목)
(
백
)성 비오 10세 교황 기념일
Memorial of Saint Pius X, Pope
22일(금)
(
백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
Memorial of the Queenship of the Blessed Virgin Mary
23일(
토
)
(
녹
)연중 제20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wentieth Week in Ordinary Time
24일(
일
)
(
녹
)연중 제21주일
Twenty-first Sunday in Ordinary Time
25일(월)
(
녹
)연중 제21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wen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26일(화)
(
녹
)연중 제21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wen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27일(수)
(
백
)성녀 모니카 기념일
Memorial of Saint Monica
28일(목)
(
백
)성 아우구스티노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ugustine,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29일(금)
(
홍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Memorial of the Passion of Saint John the Baptist
30일(
토
)
(
녹
)연중 제21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wen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31일(
일
)
(
녹
)연중 제22주일
Twenty-second Sunday in Ordinary Time
2014년 8월 22일 금요일
[(백)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
소리매일미사
TV매일미사
전례력
미사통상문
인쇄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243번
마리아 모후여
영성체 성가
167번
생명이신 천상 양식
예물준비 성가
212번
너그러이 받으소서
175번
이보다 더 큰 은혜와
217번
정성어린 우리 제물
496번
주님은 우리 사랑하셨네
파견 성가
236번
사랑하올 어머니
오늘 전례
1900년 무렵부터 마리아께 ‘여왕’의 영예가 주어져야 한다는 요청이 많았다. 1925년 연중 시기의 마지막 주일이 ‘그리스도 왕 대축일’로 정해지면서 이러한 요청은 더욱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1954년 비오 12세 교황은 마리아께서 여왕이심을 선언하고 해마다 5월 31일에 그 축일을 지내도록 하였다. 그 뒤 로마 전례력의 개정에 따라, 마리아를 천상 영광에 연결시키고자 성모 승천 대축일 뒤로 옮겼으며, 축일 이름도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로 바꾸었다. 이날 교회는 성모 승천의 영광을 거듭 확인하며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 우리를 위한 구원의 도구가 되신 것을 기린다.
입당송
시편 45(44),10 참조
황금으로 단장한 왕비, 당신 오른쪽에 서 있나이다.
본기도
하느님, 성자의 어머니 동정 마리아를 저희 어머니요 모후로 모시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분의 전구로 보호를 받아, 하늘 나라에서 하느님 자녀의 영광을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에제키엘 예언자가 계곡에 있는 뼈들이 부활하는 환시를 본다. 주 하느님께서는 뼈들에 숨을 불어넣어 살아나게 하시고, 영을 불어넣으신다. 이는 이스라엘을 다시 회생시켜 그들의 땅으로 데려가시고 백성이 주님을 알게 하리라는 약속을 의미한다(제1독서).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인지에 대한 한 율법 교사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마음과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주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답하신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자기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고 하시며,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너희 마른 뼈들아, 주님의 말을 들어라. 온 이스라엘 집안인 너희를 무덤에서 끌어내겠다.>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7,1-14
그 무렵 1 주님의 손이 나에게 내리셨다. 그분께서 주님의 영으로 나를 데리고 나가시어, 넓은 계곡 한가운데에 내려놓으셨다. 그곳은 뼈로 가득 차 있었다. 2 그분께서는 나를 그 뼈들 사이로 두루 돌아다니게 하셨다. 그 넓은 계곡 바닥에는 뼈가 대단히 많았는데, 그것들은 바싹 말라 있었다.
3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이 살아날 수 있겠느냐?” 내가 “주 하느님, 당신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4 그분께서 또 나에게 말씀하셨다.
“이 뼈들에게 예언하여라.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 마른 뼈들아, 주님의 말을 들어라. 5 주 하느님이 뼈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너희에게 숨을 불어넣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겠다. 6 너희에게 힘줄을 놓고 살이 오르게 하며 너희를 살갗으로 씌운 다음, 너희에게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게 하겠다.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7 그래서 나는 분부받은 대로 예언하였다. 그런데 내가 예언할 때, 무슨 소리가 나고 진동이 일더니, 뼈들이, 뼈와 뼈가 서로 다가가는 것이었다. 8 내가 바라보고 있으니,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올라오며, 그 위로 살갗이 덮였다. 그러나 그들에게 숨은 아직 없었다.
9 그분께서 다시 나에게 말씀하셨다. “숨에게 예언하여라. 사람의 아들아, 예언하여라. 숨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 숨아, 사방에서 와 이 학살된 이들 위로 불어서, 그들이 살아나게 하여라.’”
10 그분께서 분부하신 대로 내가 예언하니, 숨이 그들 안으로 들어갔다. 그러자 그들이 살아나서 제 발로 일어서는데, 엄청나게 큰 군대였다. 11 그때에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 이 뼈들은 온 이스라엘 집안이다. 그들은 ‘우리 뼈들은 마르고 우리 희망은 사라졌으니, 우리는 끝났다.’고 말한다.
12 그러므로 예언하여라. 그들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너희 무덤을 열겠다. 그리고 내 백성아, 너희를 그 무덤에서 끌어내어 이스라엘 땅으로 데려가겠다.
13 내 백성아, 내가 이렇게 너희 무덤을 열고, 그 무덤에서 너희를 끌어 올리면,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14 내가 너희 안에 내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린 다음, 너희 땅으로 데려다 놓겠다. 그제야 너희는, 나 주님은 말하고 그대로 실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07(106),2-3.4-5.6-7.8-9(◎ 1 참조)
◎ 주님을 찬송하여라, 그분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 말하여라, 주님이 구원하신 이들, 원수의 손에서 구원하신 이들. 해 뜨는 곳과 해 지는 곳, 북녘과 남녘, 뭇 나라에서 모으신 이들은 말하여라. ◎
○ 사막과 광야에서 그들은 헤매며, 사람 사는 성읍으로 가는 길 찾지 못하였네. 굶주리고 목말라, 목숨이 다하였네. ◎
○ 곤경 속에서 주님께 부르짖자, 역경에서 그들을 구해 주셨네. 그들을 바른길로 걷게 하시어, 사람 사는 성읍으로 가게 하셨네. ◎
○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에게 베푸신 그 기적을. 그분은 목마른 이에게 물을 주시고, 굶주린 이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네. ◎
복음 환호송
시편 25(24),4.5 참조
◎ 알렐루야.
○ 주님, 당신의 행로를 가르쳐 주시고, 당신의 진리로 저를 이끄소서.
◎ 알렐루야.
복음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2,34-40
그때에 34 예수님께서 사두가이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바리사이들이 한데 모였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물었다. 36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38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39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40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복되신 동정 마리아를 기념하여 이 예물을 드리며 간절히 청하오니, 십자가에서 자신을 깨끗한 제물로 바치신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저희 구원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
감사송
<어머니이신 마리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하고, 평생 동정이신 성모 마리아 ( ) 축일에 아버지를 찬미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성모께서는 성령으로 인하여 외아들을 잉태하시고, 동정의 영광을 간직한 채, 영원한 빛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낳으셨나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천사들의 무리가 영원히 기뻐하며 주님의 영광을 흠숭하오니, 저희도 그들과 함께 기쁨에 넘쳐 찬미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루카 1,45 참조
주님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믿으셨으니, 복되시나이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천상 양식을 받아 모시고 간절히 비오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를 공경하고 기념하는 저희가 영원한 천상 잔치에 참여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우리나라의 현대 수묵화를 정립하는 데 크게 기여한 월전 장우성 화백의 수필집 『월전수상』에는 ‘흑과 백’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습니다. “흑과 백은 절대 상반의 두 개의 원색이다. (중략) 그래서 이 두 원색은 어떠한 경우에도 혼동이나 착란을 일으킬 수 없다. 그러기에 옛날에서 현재까지 뚜렷한 대조를 표시해야 할 경우에 항상 흑백을 이용한다. (중략)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그러한 색상 감각의 표준 의식이 흐려졌거나 삐뚤어져 버린 것 같다. 번연히 흰 것을 검다고 우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옻빛같이 검은 것을 눈빛같이 희다고 억지 쓰는 친구들도 있다.”
수묵화의 세계와는 달리 우리는 살아가면서 선과 악, 옳고 그름을 따지기 어려운 상황들을 자주 만납니다. 판단을 해야 할 때 섣불리 자신의 직관에 의지하기보다는 찬찬히 관찰하고 경청하는 태도와, 사람마다 자기 ‘나름의 진실’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관용의 자세가 인생의 지혜이자 현대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는 조건입니다.
이처럼 인생사는 오히려 마치 경계를 꼭 집어 말할 수 없도록 미묘하게 색이 변해 가는 수채화의 세계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적 지혜’가 구체적 상황에 적용되려면 역설적으로 그 중심에 근본적 원리에 대한 분명하고 타협 없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흑백 논리’로 삶의 복잡다단함을 재단하지 않는 관용의 태도는 섬세하고 호의적인 배려가 아니라 무책임한 상대주의나 자기 위주의 주관주의로 귀착될 뿐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흑이 백이 될 수 없는 수묵화의 세계처럼 우리에게도 삶의 최종 가치에 대한 양보 없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는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대한 투신입니다. 이 ‘원리’에는 어떠한 모호함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계명의 분명한 요구가 삶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없애는 것이 아님을 우리는 수묵화의 은은한 운치를 느끼며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