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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월)
(
녹
)연중 제22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wen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2일(화)
(
녹
)연중 제2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wen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3일(수)
(
백
)성 대 그레고리오 교황 학자 기념일
4일(목)
(
녹
)연중 제2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wen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5일(금)
(
녹
)연중 제2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wen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6일(
토
)
(
녹
)연중 제22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wen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7일(
일
)
(
녹
)연중 제23주일
Twenty-third Sunday in Ordinary Time
8일(월)
(
백
)한가위
Feast of the Nativity of the Blessed Virgin Mary
9일(화)
(
녹
)연중 제23주간 화요일
Memorial of Saint Peter Claver, Priest
10일(수)
(
녹
)연중 제23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wen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11일(목)
(
녹
)연중 제2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wen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12일(금)
(
녹
)연중 제23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wen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13일(
토
)
(
백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John Chrysostom,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14일(
일
)
(
홍
)성 십자가 현양 축일
Feast of the Exaltation of the Holy Cross
15일(월)
(
백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
Memorial of Our Lady of Sorrows
16일(화)
(
홍
)성 고르넬리오 교황과 성 치프리아노 주교 순교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s Cornelius, Pope, and Cyprian, Bishop, Martyrs
17일(수)
(
녹
)연중 제24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wen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18일(목)
연중 제24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wen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19일(금)
(
녹
)연중 제24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wen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20일(
토
)
(
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
녹
)연중 제24주간 토요일
Memorial of Saint Andrew Kim Tae-gŏn, Priest, and Paul Chŏng Ha-sang, and Companions, Martyrs
21일(
일
)
(
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경축 이동
(
녹
)연중 제25주일
Twenty-fifth Sunday in Ordinary Time
22일(월)
(
녹
)연중 제25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wenty-fifth Week in Ordinary Time
23일(화)
(
백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Pius of Pietrelcina, Priest
24일(수)
(
녹
)연중 제25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wenty-fifth Week in Ordinary Time
25일(목)
(
녹
)연중 제25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wenty-fifth Week in Ordinary Time
26일(금)
(
녹
)연중 제25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wenty-fifth Week in Ordinary Time
27일(
토
)
(
백
)성 빈첸시오 드 폴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Vincent de Paul, Priest
28일(
일
)
(
녹
)연중 제26주일
Twenty-sixth Sunday in Ordinary Time
29일(월)
(
백
)성 미카엘, 성 가브리엘, 성 라파엘 대천사 축일
Feast of Saints Michael, Gabriel, and Raphael, Archangels
30일(화)
(
백
)성 예로니모 사제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Jerome, Priest and Doctor of the Church
2014년 9월 25일 목요일
[(녹) 연중 제25주간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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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께 나아가리다
입당송
시편 17(16),6.8
하느님, 당신이 응답해 주시니, 제가 당신께 부르짖나이다. 귀 기울여 제 말씀 들어 주소서. 당신 눈동자처럼 저를 보호하소서. 당신 날개 그늘에 저를 숨겨 주소서.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저희가 언제나 성실한 마음으로 하느님을 정성껏 섬기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코헬렛은 허무에 대해 탄식한다. 모든 것은 허무이다. 인간의 모든 노고도 허무로 돌아가고, 자연의 움직임도 결국 제자리로 돌아온다.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으며, 기억할 만한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도 없다(제1독서). 헤로데는 예수님의 소문을 전해 듣고 몹시 놀라며 당황한다. 그는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한다(복음).
제1독서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
▥ 코헬렛의 말씀입니다. 1,2-11
2 허무로다, 허무! 코헬렛이 말한다. 허무로다, 허무! 모든 것이 허무로다!
3 태양 아래에서 애쓰는 모든 노고가 사람에게 무슨 보람이 있으랴? 4 한 세대가 가고 또 한 세대가 오지만, 땅은 영원히 그대로다.
5 태양은 뜨고 지지만, 떠올랐던 그곳으로 서둘러 간다. 6 남쪽으로 불다 북쪽으로 도는 바람은 돌고 돌며 가지만, 제자리로 되돌아온다.
7 강물이 모두 바다로 흘러드는데, 바다는 가득 차지 않는다. 강물은 흘러드는 그곳으로 계속 흘러든다.
8 온갖 말로 애써 말하지만, 아무도 다 말하지 못한다. 눈은 보아도 만족하지 못하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못한다.
9 있던 것은 다시 있을 것이고, 이루어진 것은 다시 이루어질 것이니,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
10 “이걸 보아라, 새로운 것이다.”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 있더라도, 그것은 우리 이전, 옛 시대에 이미 있던 것이다.
11 아무도 옛날 일을 기억하지 않듯, 장차 일어날 일도 마찬가지. 그 일도 기억하지 않으리니, 그 후에 일어나는 일도 매한가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0(89),3-4.5-6.12-13.14와 17(◎ 1)
◎ 주님, 당신은 대대로 저희 안식처가 되셨나이다.
○ 인간을 먼지로 돌아가게 하시며 당신은 말씀하시나이다. “사람들아, 돌아가라.”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 같고, 한 토막 밤과도 같사옵니다. ◎
○ 당신이 그들을 쓸어 내시니, 그들은 아침에 든 선잠 같고, 사라져 가는 풀과 같사옵니다. 아침에 돋아나 푸르렀다가, 저녁에 시들어 말라 버리나이다. ◎
○ 저희 날수를 헤아리도록 가르치소서. 저희 마음이 슬기를 얻으리이다. 돌아오소서, 주님, 언제까지리이까? 당신 종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 아침에 당신 자애로 저희를 채워 주소서. 저희는 날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주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실어 주소서. ◎
복음 환호송
요한 14,6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알렐루야.
복음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7-9
그때에 헤로데 영주는 예수님께서 하신 7 모든 일을 전해 듣고 몹시 당황하였다. 더러는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났다.” 하고, 8 더러는 “엘리야가 나타났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 한 분이 다시 살아났다.” 하였기 때문이다.
9 그래서 헤로데는 이렇게 말하였다.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러면서 그는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자유로운 마음으로 이 예물을 바치오니, 주님의 은총으로 저희를 씻으시어, 저희가 주님께 드리는 이 성찬의 제사로 더욱 깨끗해지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33(32),18-19 참조
보라, 주님의 눈은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당신 자애를 바라는 이들에게 머무르신다. 주님은 죽음에서 목숨을 건지시고, 굶주릴 때 먹여 살리신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천상 잔치에 자주 참여하여, 현세에서 도움도 받고 영원한 신비도 배우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성경의 인물 가운데 「코헬렛」의 저자가 가장 철학자와 같은 인물이라고 평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순리와 인간사의 흐름을 관찰한 뒤 모든 것은 ‘허무’라고 결론짓는 그의 모습에는 우주의 원리와 인생사의 의미를 캐묻는 고대 철학자의 풍모가 엿보입니다.
그러나 「코헬렛」의 저자가 경험하고 확인하는 허무는 경험을 초월하는 차원이 아니라 ‘실존적 차원’의 허무이기에 학문적 관찰의 대상이 아니라 끌어안고 살아가며 넘어서야 할 삶의 과제입니다. 「코헬렛」의 저자는 추상적인 사유를 목적으로 하는 유형의 철학자가 아니라,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구도자이자 실천가로서의 철학자라 하겠습니다. 그가 직면한 허무는 인간의 수고와 삶 전체가 무의미한 것으로 판명될 수 있다는 마음속 깊은 곳의 불안과도 같은 것이라 하겠습니다.
「코헬렛」을 읽다 보면, 참으로 염세적이고 회의적인 세계관으로 일관하는 ‘허무의 철학’에 도달한 것 같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주석가들의 견해처럼, 철저한 현상 인식은 사람들이 순진하게 의지하는 피상적인 낙천주의를 벗겨 내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그 저자는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 열정을 지니고 있었을 것입니다. 인간적 업적과 소유, 지식, 쾌락 따위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은 삶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낳는 것을 알기에 먼저 그 환상을 깨야 했을 것입니다. 「코헬렛」 1장과 2장에서 말하듯, ‘세상의 임금 노릇’을 하는 것이 얼마나 허무한 것임을 아는 사람만이 참된 행복을 알아볼 눈을 뜨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코헬 2,17)이라는 인식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삶의 덧없음’을 넘어설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의 철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답은 ‘하느님의 손에서 오는 즐거움’(코헬 2,24 참조)에 눈을 뜰 때 주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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