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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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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목)
(
백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The Octave Day of Christmas
2일(금)
(
백
)성 대 바실리오와 나지안조의 성 그레고리오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s Basil the Great and Gregory Nazianzen, Bishops and Doctors of the Church
3일(
토
)
(
백
)주님 공현 전 토요일
Christmas Weekday
4일(
일
)
(
백
)주님 공현 대축일
The Epiphany of the Lord
5일(월)
(
백
)주님 공현 후 월요일
Memorial of St. John Neumann
6일(화)
(
백
)주님 공현 후 화요일
Tuesday after Epiphany
7일(수)
(
백
)주님 공현 후 수요일
Wednesday after Epiphany
8일(목)
(
백
)주님 공현 후 목요일
Thursday after Epiphany
9일(금)
(
백
)주님 공현 후 금요일
Friday after Epiphany
10일(
토
)
(
백
)주님 공현 후 토요일
Saturday after Epiphany
11일(
일
)
(
백
)주님 세례 축일
The Baptism of the Lord
12일(월)
(
녹
)연중 제1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irst Week in Ordinary Time
13일(화)
(
녹
)연중 제1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irst Week in Ordinary Time
14일(수)
(
녹
)연중 제1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irst Week in Ordinary Time
15일(목)
(
녹
)연중 제1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irst Week in Ordinary Time
16일(금)
(
녹
)연중 제1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irst Week in Ordinary Time
17일(
토
)
(
백
)성 안토니오 아빠스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nthony, Abbot
18일(
일
)
(
녹
)연중 제2주일 (일치 주간)
Second Sunday of Ordinary Time
19일(월)
(
녹
)연중 제2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Second Week in Ordinary Time
20일(화)
(
녹
)연중 제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Second Week in Ordinary Time
21일(수)
(
홍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gnes, Virgin and Martyr
22일(목)
(
녹
)연중 제2주간 목요일
Day of Prayer for the Legal Protection of Unborn Children
23일(금)
(
녹
)연중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in Ordinary Time
24일(
토
)
(
백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Francis de Sales,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25일(
일
)
(
녹
)연중 제3주일
Third Sunday in Ordinary Time
26일(월)
(
백
)성 티모테오와 성 티토 주교 기념일
Memorial of Saints Timothy and Titus, Bishops
27일(화)
(
녹
)연중 제3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d Week in Ordinary Time
28일(수)
(
백
)성 토마스 아퀴나스 사제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Thomas Aquinas, Priest and Doctor of the Church
29일(목)
(
녹
)연중 제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d Week in Ordinary Time
30일(금)
(
녹
)연중 제3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hird Week in Ordinary Time
31일(
토
)
(
백
)성 요한 보스코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John Bosco, Priest
2015년 1월 6일 화요일
[(백) 주님 공현 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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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견 성가
107번
천사의 찬송
(2-3절)
입당송
시편 118(117),26.27 참조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받으소서. 주님은 하느님, 우리를 비추시네.
본기도
하느님, 외아드님께서 저희와 같은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으니, 겉모습만이 아니라 내면에서도 저희가 그분을 닮아 새로워지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말씀의 초대
요한 1서는 ‘하느님은 누구인가?’에 대하여 ‘무엇이 하느님인가?’로 대답한다, 하느님은 사랑이시라고. 사랑이 있는 이는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며, 하느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그분을 알 수 없다. 하느님의 사랑 가운데 가장 숭고한 것은 당신의 외아드님을 세상의 구세주로 보내신 것이다(제1독서). 사랑의 화신이신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하신다. 가난하고 굶주린 이에게는 빵이 사랑임을 드러내실 것이다. 예수님의 사랑은 어디서나 넘치고 남는다(복음).
제1독서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 4,7-10
7 사랑하는 여러분, 서로 사랑합시다. 사랑은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이는 모두 하느님에게서 태어났으며 하느님을 압니다. 8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느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9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곧 하느님께서 당신의 외아드님을 세상에 보내시어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살게 해 주셨습니다. 10 그 사랑은 이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의 아드님을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보내 주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72(71),1-2.3-4ㄱㄴ.7-8(◎ 11 참조)
◎ 주님, 세상 모든 민족들이 당신을 경배하리이다.
○ 하느님, 당신의 공정을 임금에게, 당신의 정의를 임금의 아들에게 베푸소서. 그가 당신 백성을 정의로, 가련한 이들을 공정으로 다스리게 하소서. ◎
○ 산들은 백성에게 평화를, 언덕들은 정의를 가져오게 하소서. 그가 가련한 백성의 권리를 보살피고, 불쌍한 이에게 도움을 베풀게 하소서. ◎
○ 저 달이 다할 그때까지, 정의와 큰 평화가 그의 시대에 꽃피게 하소서. 그가 바다에서 바다까지, 강에서 땅끝까지 다스리게 하소서. ◎
복음 환호송
루카 4,18
◎ 알렐루야.
○ 주님이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게 하셨다.
◎ 알렐루야.
복음
<빵을 많게 하신 기적으로 예수님께서는 예언자로 나타나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34-44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34 많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 같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기 시작하셨다.
35 어느덧 늦은 시간이 되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여기는 외딴곳이고 시간도 이미 늦었습니다. 36 그러니 저들을 돌려보내시어, 주변 촌락이나 마을로 가서 스스로 먹을 것을 사게 하십시오.”
37 예수님께서 “너희가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라.” 하고 이르시니, 제자들은 “그러면 저희가 가서 빵을 이백 데나리온어치나 사다가 그들을 먹이라는 말씀입니까?” 하고 물었다.
3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너희에게 빵이 몇 개나 있느냐? 가서 보아라.” 하고 이르셨다.
그들이 알아보고서, “빵 다섯 개, 그리고 물고기 두 마리가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39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명령하시어, 모두 푸른 풀밭에 한 무리씩 어울려 자리 잡게 하셨다. 40 그래서 사람들은 백 명씩 또는 쉰 명씩 떼를 지어 자리를 잡았다.
41 예수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손에 들고 하늘을 우러러 찬미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하셨다.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 주셨다. 42 사람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43 그리고 남은 빵 조각과 물고기를 모으니 열두 광주리에 가득 찼다. 44 빵을 먹은 사람은 장정만도 오천 명이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의 백성이 드리는 이 예물을 인자로이 받으시고, 저희가 경건한 마음으로 고백하는 것을 천상 성사로 깨닫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만백성의 빛이신 그리스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오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저희 구원의 신비를 드러내시고, 만백성에게 빛을 보여 주셨나이다. 또한 그리스도를 죽음의 운명을 지닌 인간으로 나타나게 하시어, 그분의 불사불멸의 힘으로 저희를 새롭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모든 천사와 성인과 함께, 저희도 주님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에페 2,4; 로마 8,3 참조
자비가 풍성하신 하느님은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으로, 당신 아드님을 죄 많은 육의 모습으로 보내셨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하느님, 성체성사로 저희에게 오셨으니,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마음을 움직이시어, 저희가 모신 성체에 더욱 맞갖은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우리의 생각에는 누구나 세상 문제를 바라보는 가치관이라는 것이 있다. 그 관점에서 문제를 해석하고 해결 방법도 강구하게 된다. 이를테면, 차량 사고가 났다면 어떤 이는 ‘이게 얼마짜리인데…….’라는 생각을 하고, 또 다른 이는 ‘다친 데 없으니 다행이다. 차는 고치면 되지.’라고 생각한다. 며느릿감이나 사윗감을 대할 때도 집안 배경이나 출신, 무슨 자격증을 가졌고 돈을 얼마나 잘 벌 수 있는지를 중시하는 이도 있고, 가정 교육이 제대로 되고 예의염치는 있는지, 부지런하고 검소하며 마음 씀씀이는 괜찮은지 등의 품성을 먼저 보는 사람도 있다.
물질적 가치를 우선하는 의식을 ‘자기중심적 세계관’이라 하고, 사람을 우선하는 의식을 ‘관계론적 세계관’ 또는 ‘공동체 영성’이라고 한다. 공동체 영성을 지닌 사람은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는 태도와 더불어 이웃과 조화롭게 지내는 관계의 능력이 좋다. 그러한 사람은 인정을 베풀 줄 알고 함께 해결하려는 지혜를 낸다. 끼니때가 되어 밥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 앞의 다음 두 방식을 보자.
제자들: “여기는 외딴곳인데, 저들을 돌려보내서 스스로 해결하게 합시다!”
예수님: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빵이 몇 개나 있느냐?”
제자들은 각자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한다면 처리는 간단하지만 돈 없는 사람은 굶게 될 것이니 함께 해결하자.’고 하셨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밥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이웃의 처지를 생각할 때 모른 체할 수 없는 문제다. 오늘 복음의 ‘빵의 기적’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동체 영성의 방식이 어떻게 하늘의 축복을 이끌어 내는지를 깨우쳐 준다. 공동체는 존재 일체라 하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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