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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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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금)
(
백
)노동자 성 요셉
(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일(
토
)
(
백
)성 아타나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thanasius,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3일(
일
)
(
백
)부활 제5주일
Fifth Sunday of Easter
4일(월)
(
백
)부활 제5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5일(화)
(
백
)부활 제5주간 화요일
Tuesday of Fifth Week of Easter
6일(수)
(
백
)부활 제5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7일(목)
(
백
)부활 제5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8일(금)
(
백
)부활 제5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9일(
토
)
(
백
)부활 제5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10일(
일
)
(
백
)부활 제6주일
Sixth Sunday of Easter
11일(월)
(
백
)부활 제6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Sixth Week of Easter
12일(화)
(
백
)부활 제6주간 화요일
(
백
)Tuesday of the Sixth Week of Easter
13일(수)
(
백
)부활 제6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ixth Week of Easter
14일(목)
(
홍
)성 마티아 사도 축일
Solemnity of the Ascension of the Lord
Feast of Saint Matthias, Apostle
15일(금)
(
백
)부활 제6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ixth Week of Easter
16일(
토
)
(
백
)부활 제6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Sixth Week of Easter
17일(
일
)
(
백
)주님 승천 대축일 (홍보 주일)
Solemnity of the Ascension of the Lord
Seventh Sunday of Easter
18일(월)
(
백
)부활 제7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19일(화)
(
백
)부활 제7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20일(수)
(
백
)부활 제7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21일(목)
(
백
)부활 제7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22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23일(
토
)
(
백
)부활 제7주간 토요일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Saturday of the Seventh Week of Easter
24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Pentecost Sunday Vigil Mass
Pentecost Sunday Mass during the Day
25일(월)
(
녹
)연중 제8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Eighth Week in Ordinary Time
26일(화)
(
백
)성 필립보 네리 사제 기념일
Memorial of Saint Philip Neri, Priest
27일(수)
(
녹
)연중 제8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Eighth Week in Ordinary Time
28일(목)
(
녹
)연중 제8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Eighth Week in Ordinary Time
29일(금)
(
홍
)복자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
녹
)Friday of the Eighth Week in Ordinary Time
30일(토)
(
녹
)연중 제8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Eighth Week in Ordinary Time
31일(
일
)
(
백
)삼위일체 대축일
(
백
)The Solemnity of the Most Holy Trinity
2015년 5월 30일 토요일
[(녹) 연중 제8주간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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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당송
시편 130(129),3-4 참조
주님, 당신이 죄악을 헤아리신다면, 주님, 감당할 자 누구이리까? 이스라엘의 하느님, 당신은 용서하는 분이시옵니다.
본기도
주님, 주님의 넘치는 은총으로 언제나 저희와 함께하시어, 저희가 끊임없이 좋은 일을 하도록 이끌어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집회서의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자신의 체험을 언급한다. 젊어서부터 그는 하느님께 지혜를 청하였고, 평생 지혜를 찾았다. 그는 하느님의 말씀인 율법 안에서 지혜를 발견했고 그 지혜를 실천하려고 노력했다(제1독서). 복음은 예수님께서 수난을 앞두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뒤 셋째 날의 일을 전한다. 유다 지도자들은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쫓아내신 일에 대하여 추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도리어 그들에게 질문을 던지시어 그들이 할 말을 잃게 만드신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무슨 권한으로 이러한 일들을 하시는지 그들에게 알려 주지 않으신다(복음).
제1독서
<나에게 지혜를 주신 분께 영광을 드리리라.>
▥ 집회서의 말씀입니다. 51,12ㄷ-20ㄴ
12 제가 당신께 감사와 찬미를 드리고,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오리다.
13 내가 아직 젊고 떠돌이 생활을 하기 전에, 나는 기도 가운데 드러내 놓고 지혜를 구하였다. 14 나는 성전 앞에서 지혜를 달라고 청하였는데, 마지막까지도 지혜를 구할 것이다. 15 꽃이 피고 포도가 익어 가는 것처럼, 내 마음은 지혜 안에서 기뻐하였다.
내 발은 올바른 길을 걸었으며, 젊은 시절부터 지혜를 찾아다녔다. 16 나는 조금씩 귀를 기울여 지혜를 받아들였고, 스스로를 위해 많은 가르침을 얻었다.
17 지혜를 통하여 진전을 이루었으니, 지혜를 주신 분께 영광을 드리리라. 18 사실 나는 지혜를 실천하기로 결심하였고, 선을 추구해 왔으니 결코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
19 내 영혼은 지혜를 얻으려 애썼고, 율법을 엄격하게 실천하였다. 나는 하늘을 향해 손을 펼쳐 들고, 지혜를 알지 못함을 탄식하였다.
20 나는 내 영혼을 지혜 쪽으로 기울였고, 순결함 속에서 지혜를 발견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9(18),8.9.10.11(◎ 9ㄱㄴ)
◎ 주님의 규정 올바르니 마음을 기쁘게 하네.
○ 주님의 법은 완전하여 생기 돋우고, 주님의 가르침은 참되어 어리석음 깨우치네. ◎
○ 주님의 규정 올바르니 마음을 기쁘게 하고, 주님의 계명 밝으니 눈을 맑게 하네. ◎
○ 주님을 경외함 순수하니 영원히 이어지고, 주님의 법규들 진실하니 모두 의롭네. ◎
○ 금보다 순금보다 더욱 값지며, 꿀보다 참꿀보다 더욱 달다네. ◎
복음 환호송
콜로 3,16.17 참조
◎ 알렐루야.
○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에 풍성히 머무르게 하여라.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려라.
◎ 알렐루야.
복음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7-33
그 무렵 예수님과 제자들은 27 다시 예루살렘으로 갔다. 예수님께서 성전 뜰을 거닐고 계실 때,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과 원로들이 와서, 28 예수님께 말하였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오? 또 누가 당신에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소?”
2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에게 한 가지 물을 터이니 대답해 보아라. 그러면 내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해 주겠다. 30 요한의 세례가 하늘에서 온 것이냐, 아니면 사람에게서 온 것이냐? 대답해 보아라.”
31 그들은 저희끼리 의논하였다. “‘하늘에서 왔다.’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않았느냐?’ 하고 말할 터이니, 32 ‘사람에게서 왔다.’ 할까?” 그러나 군중이 모두 요한을 참예언자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에 군중을 두려워하여, 33 예수님께 “모르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신자들이 바치는 기도와 예물을 받아들이시고, 이 정성된 제사로 저희가 천상 영광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34(33),11
부자들도 궁색해져 굶주리게 되지만, 주님을 찾는 이에게는 좋은 것뿐이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엄위하신 주님 앞에 엎드려 비오니, 저희를 그리스도의 거룩한 살과 피로 기르시어, 그 신성에 참여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콜럼버스의 달걀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해답을 보면 모두들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 답을 찾아내려면 세상을 한 바퀴 돌아야 할 경우가 있지요. 집회서도 그렇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집회서는, 지혜가 어디서 오는지 깨닫는 책입니다. 집회서의 마지막 장에서 시라의 아들 예수는 자신이 어디서 지혜를 찾아냈는지 말해 줍니다. “기도 가운데 지혜를 구하였다.” 지혜는 하느님에게서, 율법의 가르침을 통하여 온다는 것입니다. 당연하게 들리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집회서는 기원전 2세기의 책입니다. 이전에 오랫동안 사람들은 인간 이성의 능력으로 지혜를 찾으려고 애를 써왔습니다. 사람이 가 볼 수 있는 곳까지 찾아가 보고, 파헤칠 수 있는 것은 모두 파헤쳐 보았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알아낼 수 없는 진리가 너무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렇게 인간의 이성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한계점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다른 길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지혜는 인간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있다는 진리입니다.
그 전환점을 이루는 책이 집회서입니다. 문화사적으로 찬란했던 이집트 사람들의 지혜를 탐구하고 그리스 철학을 만나게 된 바로 그 시점에, 시라의 아들 예수는 인간적인 지혜의 한계를 이미 넘어서서 참된 지혜는 하느님 말씀 안에 있다고 가르칩니다.
집회서에서 말하는 지혜에 도달하려면 배우는 마음, 겸손하게 듣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내가 절대로 옳다고 고집하는 사람은 인간 지혜의 한계 그 이상을 넘어설 수가 없습니다. 그러한 부류의 사람들을 우리는 오늘 복음에서 만납니다.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과 원로들이 절대 진리 자체이신 당신의 권위에 대한 도전적인 질문을 제기하자,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세례자 요한이 어디에서부터 권한을 받고 세례를 베푸는지 되물으셨습니다. 난처한 상황에 직면하자 그들은 진실과 진리에 대하여 입을 다물고 침묵으로 일관하였습니다.
진리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하여 나는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까. 하느님의 말씀, 곧 진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자신의 말과 주장과 아집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은 우물 안 개구리에 불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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