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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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6월 1일 금요일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    †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당일 기도)   

[(홍)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당일 기도)]

독서기도

하느님, 날 구하소서.
주님, 어서 오사 나를 도우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알렐루야.
찬미가
I. 독서기도를 밤이나 새벽에 드리는 경우 :

새벽닭 울음소리 어둠헤치고
한밤의 두려움을 없애버리니
착하신 하느님께 기도드리며
간절한 우리서원 바치나이다

만상이 침묵속에 잠겨버리어
죽음의 종말모습 보여주어도
주님은 사람들을 수호하시려
빛으로 임하시어 깨어계시네

예수여 우리모두 간구하오니
죄악의 깊은잠을 깨워주시고
한밤의 옥중에서 풀어주시며
생활의 동반자로 빛을주소서

성부와 성자성령 삼위일체여
그이름 무엇보다 감미로우며
우리게 생명과빛 평화주시니
언제나 크신영광 받으옵소서. 아멘.

II. 독서기도를 낮에 드리는 경우 :

만물의 창조주여 찾아오시어
성부의 밝은영광 드러내소서
행여나 크신은총 거두시려나
이마음 두려움에 떨리나이다

우리는 성령으로 가득채워져
마음에 하느님을 깊이모시고
악마가 우리믿음 앗으려해도
속임수 당하는일 없게하소서

현세의 생활양식 따라가면서
세속의 모든활동 하고있어도
온갖죄 조심하여 피해가면서
당신의 모든계명 지키리이다

사랑의 임금이신 독생성자와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드리세
위로자 성령께도 언제나항상
세세에 무궁토록 영광드리세. 아멘.
시편기도
후렴1하느님, 내 애틋한 기도를 외면하지 마옵소서. 악인의 부르짖음 때문이외다.
시편 54(55),2-15. 17-24
배반한 친구를 책함
예수께서는 공포와 번민에 싸이셨다(마르 14,33).

I

2 하느님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
애틋한 이 기도를 외면하지 마옵소서.

3 이 몸을 굽어보시어 응답하소서 *
근심으로 나는 초조하며 어지럽나이다.

4 원수의 아우성과 악인의 부르짖는 소리 때문이오니 *
그들은 나에게 불행을 들씌우며 분노로 이 몸을 들볶나이다.

5 내 마음은 속에서 뒤틀려지고 *
죽음의 공포가 내 위에 떨어지나이다.

6 무서움과 떨림이 나를 덮치고 *
전율이 이 몸을 휘감나이다.

7 나는 말하나이다 “비둘기처럼 깃을 지녔더라면 *
나는 날아가 쉴 수 있으련마는,

8 저 멀리 떠나가서 광에서 살련마는 +
9 재빨리 숨을 데 찾아 *
회리바람 매서운 바람을 피할 수 있으련마는.”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1하느님, 내 애틋한 기도를 외면하지 마옵소서. 악인의 부르짖음 때문이외다.
후렴2주께서 우리를 원수와 그들의 음모에서 구하셨도다.
시편 54(55),2-15. 17-24
배반한 친구를 책함
예수께서는 공포와 번민에 싸이셨다(마르 14,33).

II

10 주여 저들의 말이 섞갈리어 따로 나게 하소서 *
폭행과 분쟁이 성안에 있음을 보옵나니.

11 그들은 밤낮으로 성 위를 빙빙 돌고 *
성안에는 비리와 압박이 있삽나이다.

12 그 안에 음모가 도사리고 있사오며 *
폭력과 사기는 그 광장을 떠나지 않나이다.

13 원수가 나를 모욕했다면 참아 주었을 것을 *
나를 미워하는 자가 맞서 왔다면 비켜나 숨었을 것을,

14 그러나 너였도다 내 동배 내 동무 내 친구 +
15 정다웁게 서로 같이 사귀던 너 *
축제의 모임에서 주님의 집을 함께 거닐던 너였도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2주께서 우리를 원수와 그들의 음모에서 구하셨도다.
후렴3네 근심 걱정을 주께 맡겨 드려라. 그분이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시편 54(55),2-15. 17-24
배반한 친구를 책함
예수께서는 공포와 번민에 싸이셨다(마르 14,33).

III

17 나만은 하느님께 부르짖으리니 *
주께서 나를 살려 주시리라.

18 저녁 아침 한낮에 내가 슬피 부르짖으면 *
당신이 내 소리를 들어주시리라.

19 들볶는 자에게서 내 영혼을 곱다랗게 빼내시리니 *
실상 하고많은 사람이 나를 거스르도다.

20 하느님 들으시고 저들을 짓부수시리라 *
영원으로부터 다스리시는 그분께서.

저들이 회개하지 않고 *
하느님을 두려워하지 않기에.

21 그들 누구나가 손을 친구에게 내뻗치고 *
언약을 깨뜨려 버리도다.

22 그 입은 버터보다 부드러워도 그 마음은 싸울 뿐 +
그 말은 기름보다 미끄러워도 *
실상은 빼어 든 칼이로다.

23 네 근심 걱정을 주께 맡겨 드려라 +
당신이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
의인이 흔들리게 버려둘 리 없으리라.

24 하느님 당신이 저들을 멸망의 웅덩이에 빠지게 하시리니 +
피를 즐기고 속이는 자들은 그 세월의 절반도 채우지 못할 것이나 *
나는 당신을 믿으리이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후렴3네 근심 걱정을 주께 맡겨 드려라. 그분이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아들아, 내 지혜를 마음에 새겨라.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제1독서
욥기에 의한 독서 12,1-25
욥이 인간의 모든 지혜를 초월하시는 하느님의 다스림에 대해 설명하다
1 욥이 말을 받았다.
2 참으로 자네들만이 유식하여
자네들이 죽으면 지혜도 함께 죽겠군.
3 나에게도 그만한 생각은 있다네.
자네들만큼 모르려니 생각하지 말게.
누가 그 정도의 생각도 못하겠는가?
4 하느님을 불러 대답을 듣다가
그의 벗이라는 자에게 웃음거리가 되었고
죄 없고 온전하다는 자에게 도리어 조롱 거리가 되었군.
5 태평 무사한 자의 눈에는
재난에 빠진 자가 천더기로 보이고
미끄러지는 자는 밀쳐도 괜찮은 자로 보이는 법이지.
6 강도의 장막에 도리어 평안이 깃들고
하느님을 손아귀에 넣고 주무르는 자가 오히려 태평하다네.
7 짐승들에게 물어 보게, 가르쳐 주지 않나.
공중의 새들에게 물어 보게, 알려 주지 않나.
8 들풀에게 물어 보게, 가르쳐 주지 않나.
바다의 고기들도 알려줄 것일세.
9 이런 일을 한 것이 주님의 손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세상에 그 누가 이것을 모르랴?
10 어느 동물의 목숨이 그의 손을 벗어날 수 있으며
어느 사람의 숨결이 주의 손을 벗어날 수 있겠는가?
11 귀가 말을 알아듣지 못하며
입이 맛을 구별하지 못하겠는가?
12 나이와 함께 지혜가 자라고
연륜과 함께 깨달음이 깊어 가도
13 지혜와 힘은 결국 그에게서 나오고
경륜과 판단력도 그에게 있는 것,
14 그가 허무시는데 누가 다시 세우며
그가 가두시는데 누가 풀어놓겠는가?
15 그가 수문을 닫으시면 말라 버리고
그가 물을 쏟으시면 땅은 온통 결딴나는 것을.
16 힘과 슬기가 그에게서 나오니
속는 자와 속이는 자가 다 그의 손 안에 있지 않은가?
17 그분은 고문관들을 맨발로 끌려가게 하시고
재판관들을 바보로 만드시는 이,
18 임금들의 띠를 푸시고 그 허리를 포승으로 묶으시는 이,
19 사제들도 맨발로 끌려가게 하시고
유지들을 넘어뜨리시는 이,
20 도도한 자들의 입을 막으시고
늙은이들에게서 판단력을 빼앗으시는 이,
21 귀족들도 부끄러워 얼굴을 들지 못하게 하시고
용사들의 허리끈을 풀어 버리시는 이,
22 어둠의 깊은 비밀을 들추어내시고
흑암을 백일하에 드러나게 하시는 이,
23 민족들을 일으키셨다가는 때려눕히시고
뻗어나게 하셨다가는 없애 버리시는 이,
24 백성을 지도하는 자들의 생각을 어둡게 하시어
길 없는 거친 들을 헤매게 하시는 이,
25 한 가닥 빛도 없이 어둠 속을 더듬거리며
술 취한 사람처럼 헤매게 하시는 이.
응송욥 12,13. 14; 23,13
지혜와 힘은 결국 하느님에게서 나오고, 경륜과 판단력도 그분에게 있는 것이로다. * 하느님이 허무시는데 누가 다시 세우며 그분이 거두시는데 누가 풀어놓겠는가?
주께서 결정하시면 아무도 돌이킬 수 없고, 그분이 계획하시면 기어이 이루어지고야 마는도다.
하느님이.
제2독서
성 유스티노와 그 동료들의 순교사기에서 (Cap. 1-5: cf. PG 6,1566-1571)
저는 그리스도인들의 참된 가르침을 받아들였습니다
성도들은 체포된 후 루스티쿠스라는 로마 총독 앞으로 끌려갔다. 법정으로 끌려 나아가자 총독 루스티쿠스는 유스티노에게 말했다. “무엇보다 먼저 제신들을 믿고 제왕들에게 순종하라.” 그러나 유스티노는 “우리가 우리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에 순종한다고 해서 그것이 고발당하고 억압받을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라고 대답했다. “너는 무슨 교설을 신봉하느냐?” 하고 루스티쿠스가 물었다. 유스티노는 대답했다. “저는 온갖 교설을 알아보려고 노력한 후 마침내 그리스도인들의 참된 가르침을 받아 들였습니다. 비록 오류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해도.” 그러자 총독은 “이 불쌍한 녀석아, 그게 바로 네가 신봉하고 있는 교설이란 말이냐?” 하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스티노는 이렇게 대답했다. “예, 그렇습니다. 저는 그것이 올바른 가르침이기에 따르고 있습니다.”

총독은 물었다. “그건 무슨 가르침인가?” 유스티노는 대답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하느님, 태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만물을 창조하시고 조성하신 유일하신 하느님을 믿고, 구원의 전달자와 탁월한 가르침의 스승으로서 사람들 가운데 오시리라고 예언자들이 예언한 하느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저는 이 영원하신 하느님에 대해 올바로 말할 자격이 없는 일개 인간입니다. 그런데 제가 미리 말씀 드린 이분이 하느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이 예언되었기 때문에 하느님에 대해 말할 때 예언의 힘을 필요로 함을 알고 있고 또 그분께서 사람들 가운데 내림하시리라고 예언한 예언자들은 그 예언의 힘을 하늘에서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자 루스티쿠스는 “그렇다면 너는 그리스도인이란 말이냐?” 하고 물었다. 유스티노는 “예, 저는 그리스도인입니다.” 하고 대답했다.

총독은 유스티노에게 말했다. “너는 스스로 학식 있고 참된 교설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자, 내 말을 듣거라. 내가 너를 매로 치고 목을 자른다면 너는 천국에 올라가리라고 믿느냐?” 유스티노는 대답했다. “제가 만일 귀하가 말하는 것을 견디어 낸다면 주님의 집에서 살게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선한 삶을 살아간 모든 사람들이 마지막 날이 되면 천상 상급을 받으리라 믿습니다.” 총독은 말했다. “그래서 네가 천국에 올라갈 때 어떤 합당한 상급을 받으리라고 상상한단 말이냐?” 유스티노는 서슴없이 대답했다. “그건 상상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알고 있고 또 확신합니다.” 총독은 말했다. “이제 쓸데없는 이야기는 그만두고 핵심으로 돌아가자. 우리가 해야 할 시급한 일은 이것이다. 너희는 함께 앞에 나와 제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라.” 그러나 유스티노는 단호하게 말했다. “제정신을 지닌 사람이라면 아무도 참된 신앙을 포기하고 거짓 신앙에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총독은 고집했다. “내가 말한 대로 하지 않는다면 너는 무자비하게 고문당할 것이다.” 유스티노는 대답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고문당함으로 구원에 이르는 것 - 그것이 우리 소원입니다. 이 고통은 우리에게 구원을 얻어 주고 우리가 구세주이신 주님의 준엄하고 공정한 심판대 앞에 나아갈 때 자신감을 줄 것입니다.” 모든 순교자들도 똑같이 말했다. “귀하가 원하는 대로 하십시오. 우리는 그리스도인입니다. 우상에게 제사 지내지 않겠습니다.” 총독은 마침내 판결을 내렸다. “이자들은 제신들께 제사 지내기를 거부하고 또 황제의 명령에 복종하기를 거부했다. 이자들을 끌어내어 매질을 하고 법에 따라 처형하라.” 거룩한 순교자들은 하느님을 찬미하면서 늘 형을 집행하던 형장으로 나아갔다. 그 곳에서 참수형을 당함으로써 구세주께 대한 신앙을 고백하면서 순교자의 월계관을 얻었다.
응송사도 20,20. 24; 로마 1,16 참조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신앙을 전하는 데 유익한 것이라면 하나도 빼놓지 않았도다. * 내 사명을 완수하고 하느님의 은총의 복음을 전하라고 주 예수께서 나에게 맡겨 주신 임무를 다할 수만 있다면 나는 조금도 목숨을 아끼지 않으리라. 알렐루야.
복음은 먼저 유다인들에게, 그리고 이방인들에게까지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구원을 가져다 주는 하느님의 능력이기에 나는 복음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도다.
내 사명을.
마침기도
기도합시다
십자가의 어리석음으로 성 유스티노 순교자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탁월한 지식을 기묘히 가르치신 천주여, 그의 전구를 들으시어, 우리로 하여금 오류의 침범을 물리치고 굳센 신앙을 보존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천주로서 영원히 살아계시며 다스리시는 성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그 뒤에 특히 공동으로 바칠 때에는 다음의 환호를 덧붙인다.

주님을 찬미합시다.
하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