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료실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체칠리아(11.22)

체칠리아(11.22)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체칠리아 (Cecilia)
축일 11월 22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동정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230년경
같은이름 세실리아, 쎄실리아, 카이킬리아, 케킬리아
성지와 사적지 게시판
제목 음악의 수호자 성녀 체칠리아?
이전글 명화와 성인: 성전에서 아기 예수를 받아 안은 성 시메온
다음글 작가를 감동시킨 작품: 헨델의 첫 번째 오라토리오 시간과 깨달음의 승리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18-10-14 조회수1854 추천수1

교회 음악 여행 (10) 음악의 수호자 성녀 체칠리아?

 

 

로마시의 오래된 중심지 ‘트라스테베레’에는 로마의 중세교회를 대표하는 성녀 체칠리아 대성당(Basilica di Santa Cecilia)이 있습니다. 이 성당은 230년 이곳에서 순교한 체칠리아 성녀의 집터 위에 지어졌습니다. 중세 어원론에 따르면, ‘체칠리아’라는 이름은 ‘하늘’(Caeli)과 ‘백합’(Lilia), 곧 ‘천상의 백합’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왜 체칠리아 성녀가 음악의 수호자로 불리게 되었을까요? 체칠리아 성녀가 음악의 수호자가 된 역사적 기원은 불분명합니다. 가장 그럴듯한 설명은 중세 후기 체칠리아 성녀 축일미사 입당송이 잘못 번역되는 바람에 체칠리아 성녀가 음악의 수호성인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입당송의 라틴어 문장과 우리말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Cantantibus organis, Cecilia virgo in corde suo soli Domino decantabat dicens: fiat Domine cor meum et corpus meum inmaculatum ut non confundar.”

 

“악기들이 연주되는 동안 동정녀 체칠리아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말하며 오로지 주님을 위해서 노래했다: 주님 제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도록 제 마음과 제 몸을 티 없게 하소서.”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이 문장을 ‘체칠리아의 결혼잔치’에 대한 내용으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악기들이 연주되는 동안 체칠리아는 마음속으로 하느님께 노래 불렀다.”라는 번역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이 번역했습니다. “체칠리아는 오르간 반주에 맞추어 하느님께 노래 불렀다”(깐딴띠부스 오르가니스: Cantantibus organis). 그 결과 15세기부터 체칠리아 성녀에 대한 그림이 ‘작은 오르간을 옆구리에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체칠리아 성녀의 축일미사 입당송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에는 ‘노래하는’이라는 뜻의 ‘깐딴띠부스’(cantantibus)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오히려 ‘깐덴띠부스 오르가니스’(candentibus organis: 가열된 도구)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오르가니스’(Organis)는 ‘악기’(오르간)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고문 도구’를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그러니까 이 입당송은 실제로는 체칠리아의 결혼잔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체칠리아 성녀의 순교 장면을 표현하는 것으로 빨갛게 달구어진 고문 도구 사이에서 체칠리아 성녀가 마음속으로 주님께 노래 불렀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가열된 도구’(candentibus organis)를 ‘오르간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Cantantibus organis) 것으로 잘못 번역하는 바람에, 체칠리아 성녀가 ‘음악의 수호성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체칠리아 성녀의 순교는 하느님께 드리는 마음속의 노래만이 아닐, 오르간 반주를 넘어선 진정한 연주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 추천 음악

체칠리아 성녀 축일미사 입당송

그레고리오 성가와 오르간 변주곡 Richard J. Clark(1943년 미국 출생)

 

[2018년 10월 14일 연중 제28주일 광주주보 빛고을 3면, 백정빈 모니카(광주가톨릭평생교육원 교회음악원)]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Total 0 ]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