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시몬(4.27)

시몬(4.2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시몬 (Simon)
축일 4월 2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예루살렘(Jerusalem)
활동연도 +107년경
같은이름 사이먼, 시메온, 시므온
성인 기본정보

   예수 그리스도의 사촌으로 예루살렘의 주교였던 성 시몬은 유다인들이 예수님의 신원에 관해 이야기하는 중에 언급한 ‘예수의 형제’(마르 6,3; 마태 13,55) 명단에 등장하는 시몬인 듯하다. 카이사레아(Caesarea)의 에우세비우스(Eusebius)는 그의 “교회사”에서 성 시몬이 “주님의 삼촌인 성 클레오파스(Cleophas, 9월 25일)의 아들”이었으며, 주님의 형제인 사도 성 야고보(Jacobus, 5월 3일)의 뒤를 이어 예루살렘의 주교가 되었다가 노년에 순교했다고 하였다. 그리고 옛 “로마 순교록”에서도 “주교이자 순교자로서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성 시몬은 클레오파스의 아들이며, 혈통으로는 구세주와 가까운 친척으로 전해진다. 그는 주님의 형제인 성 야고보 다음에 예루살렘의 주교로 임명되었으며, 트라야누스 황제의 박해 때 많은 고문을 받고 120세의 나이로 용감하고 당당하게 십자가 형벌을 견디어내는 것을 그 자리에 참석한 모든 이들과 재판관 자신까지 놀라워하는 가운데 순교하였다”라고 기록하였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도 성 시몬에 대해 같은 내용을 전해주는데, 다만 전례적 기념일을 2월 18일에서 4월 27일로 변경하였다.

   이러한 기록에 기초해서 볼 때,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 있던 여인 중 한 명으로 등장하는 “… 이모, 클로파스의 아내 마리아”(요한 19,25)가 성 시몬의 어머니였고, 성 시몬은 예수님의 외사촌 형제였을 것으로 여겨진다. 클레오파스는 아람어 이름 클로파스(Clopas)를 그리스어 형태로 변형한 이름으로 같은 인물이다. 성 시몬이 예루살렘의 주교로 임명된 것은 사도 성 야고보가 순교한 62년으로 추정되는데, 70년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그리스도교에서 유다계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중요한 위치와 역할을 상실하였다. 그리고 사도 성 야고보가 순교한 이후 예루살렘에는 반로마 메시아니즘이 등장하였다. 유다 민족주의를 거부한 대부분의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은 박해를 피해 요르단 강 서안으로 이주하였고, 이후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는 완전히 결별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성 시몬이 예루살렘의 주교로 활동한 시기는 많은 박해와 어려움으로 얼룩진 고통의 연속이었다. 시메온(Simeon)으로도 불리는 그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명인 열혈당원 시몬과 동일 인물로 여겨지기도 한다(마태 10,4; 마르 3,18; 루카 6,15; 사도 1,13).♧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시메온 주교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43-45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시몬',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322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