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아타나시오(7.5)

아타나시오(7.5)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아타나시오 (Athanasius)
축일 7월 5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은수자, 수도원장
활동지역 아토스산(Mount Athos)
활동연도 920-1000/1003년?
같은이름 아따나시오, 아따나시우스, 아타나시우스
성인 기본정보

   성 아타나시우스(또는 아타나시오)는 920년 흑해의 남동부 해안 지역에 있는 트라브존(Trabzon)에서 태어나 유복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콘스탄티노플에서 수학하였다. 세례명은 아브라함이었고, 키미나스(Kiminas) 산에서 니케포루스 2세 황제의 삼촌인 말레이노스(Michael Maleinos) 수도원 원장 문하에서 수도자가 되었다. 한편 니케포루스 2세는 장군 시절에 아브라함을 자신의 영적 지도자로 삼았었다. 그 후 아타나시우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가 머물던 키미나스 산의 수도원은 소위 라브라(Lavra)로 불리는데, 이 말은 은수자들이 성당을 중심으로 개별적인 삶을 사는 은수자들의 집단을 뜻한다. 그는 수도원의 원장으로 임명되자 이를 피하여 은수자로 살기 위해서 그리스의 아토스 산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그리스 동남쪽 크레타(Creta) 섬에서 사라센과 전쟁이 벌어지자 니케포루스 장군과 동행하라는 부름을 받았다. 이 일을 성공리에 마친 아타나시우스는 아토스 산으로 다시 돌아가서, 황제가 된 니케포루스 2세의 재정적인 도움으로 936년 아토스 산에 대수도원(Great Lavra)를 세웠다.

   그는 체계화된 공동체 삶의 형태로 은둔적인 수도생활을 새롭게 확립하였다. 그러나 느슨한 체제의 수도원들에 거주하던 많은 아토스 산의 수도자들은 이러한 개혁에 반대하였다. 이러한 반대는 969년 황제가 죽은 뒤 더욱 적극적으로 나타났고, 더욱이 아타나시우스를 지지하던 새 황제 요한 1세마저도 키프로스(Cyprus)로 떠나버렸다. 공주 생활 수도원이라는 개혁에 반대하는 이들이 콘스탄티노플로 황제를 찾아가 아타나시우스를 고발하자, 황제는 수도자 에우티미우스를 파견하여 조사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아타나시우스의 개혁이 공적으로 인정되어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수도 규칙과 수도 생활 방법 또한 공적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용기를 얻어 아토스 산으로 돌아온 아타나시우스는 자신이 만든 58개 공동체의 원장이 되었다.

   수천 명의 수도자들이 오늘날에도 그곳에서 생활하고 기도한다. 물론 지금은 동방 정교회 수도원의 중심으로 로마와의 교류가 없다. 공주 생활 수도원의 창설자인 성 아타나시우스와 그의 다섯 동료 은수자들은 수도원의 건물이 붕괴되면서 사망했다고도 하고 살해당했다고도 한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아타나시오, 아토스의',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740-5741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