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에지디오(9.1)

에지디오(9.1)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에지디오 (Aegidius)
축일 9월 1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은수자, 수도원장
활동지역
활동연도 +720/725년경
같은이름 아이기디오, 아이기디우스, 에지디우스, 자일스, 자일즈,
성인 기본정보

   성 아이기디우스(또는 에지디오)는 중세 서방교회에서 널리 공경을 받던 성인 중 한 명이지만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에 관해 확실히 밝혀진 부분은 7세기 초에 태어나 서고트족(Visigoths)의 왕 왐바(Wamba, 672-680)의 도움으로 프로방스(Provence) 지역 아를(Arles) 근처로 훗날 ‘생질’(Saint-Gilles)이라 불리게 되는 마을에 수도원을 설립하고, 오직 하느님과 대화하면서 고독 속에서 은수자로 생활하였다는 사실뿐이다.

   10세기에 기록된 그의 전기에 의하면, 그는 아테네(Athenae)에서 신심 깊은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다.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물려받은 막대한 유산을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평소 생각했던 대로 하느님을 위해 살기로 했다. 그러나 그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자 그는 아테네를 떠나 우선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방의 마르세유(Marseille)로 피신하였다. 그리고 아를(Arles)로 가서 그곳 주교의 허락을 받고 2년 동안 성 체사리오(Caesarius, 8월 27일)와 함께 지냈다. 고독한 삶을 동경했던 성 에지디오는 더 고적한 곳을 찾아서 론강(Rhone R.) 하구의 깊은 숲속으로 들어가 작은 초막을 짓고 은수 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는 산에서 얻을 수 있는 보잘것없는 음식과 물을 먹고 살았다고 한다.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어느 날부터 그가 머무는 곳으로 사슴 한 마리가 와서 그에게 젖을 먹여주었다고 한다.

   그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이야기 또한 그 사슴과 연관이 있다. 어느 날 서고트족의 왕 왐바가 신하들과 함께 사냥개를 끌고 사냥을 나왔다. 어느 포수가 사냥개에 쫓겨 달아나는 사슴 한 마리를 명중시키고 쫓아가 보니 덤불 속에는 화살을 맞고 상처를 입은 성 에지디오가 사슴을 두 팔로 감싸 보호하고 있었다. 사냥개들은 감히 가까이 다가가지도 못하고 있었다. 왕은 이를 애통히 여기고 그에게 용서를 청하며 많은 선물을 보내주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모든 선물을 사양하고 상처 또한 보속의 방법으로 받아들였다. 그 후로도 왕은 가끔 그가 머무는 곳에 찾아와 담화를 나누었고, 그가 원장이 되는 조건으로 그가 머물던 곳에 수도원을 지어주었다. 그는 성 베네딕토의 수도 규칙을 중심으로 수도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 후 사라센 군대의 침략으로 수도원까지 모두 불타 폐허가 되었다. 수도승들과 함께 잠시 오를레앙(Orleans)으로 피신했던 그는 그곳에서 샤를 마르텔(Charles Martel)을 만나 그의 고해 사제가 되기도 했다. 사라센 군대를 물리친 후 돌아온 성 에지디오는 수도원을 복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하느님의 품으로 돌아갔다. 그의 명성은 점차 프랑스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그가 묻힌 수도원에 많은 순례자가 찾아오면서 오늘날 생질로 불리는 도시의 기초가 다져졌다. 그리고 생전에 장애인이나 나병 환자를 치유해준 기적으로 그는 더욱 유명해졌다. 그래서 그는 병자 · 장애인 · 걸인들의 수호성인으로, 독일에서는 ‘14명의 구난(救難) 성인’ 중 한 명으로 큰 공경을 받았다. 10세기에 나온 그의 전기는 당시 로마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la) 등으로 순례하는 순례자들을 위해 기록된 것이다. 그의 무덤이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길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질(Gilles) 또는 자일스(Giles)로도 불린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9월 1일 목록에서 오늘날 그의 이름을 따서 생질(Saint-Giles)로 불리는 곳에 수도원을 세우고 삶을 마친 성 에지디오에 대해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에지디오 증거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162-164쪽.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에지디오', 서울(일파소), 2023년, 754-757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 - '에지디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2년, 6024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3 [에지디오(9.1 ...] 명화와 성인: 생 질 수도원장 성 에지디오 주호식 2019/03/04 324 0
2 [에지디오(9.1 ...] 성인 이름에 담긴 뜻: 에지디오(Aegidius) 주호식 2017/10/03 522 2
1 [에지디오(9.1 ...] 장애인과 거지의 수호성인 에지디오 주호식 2008/10/09 390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