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힐라리오(2.28)

힐라리오(2.28)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힐라리오 (Hilary)
축일 2월 28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교황
활동지역
활동연도 +468년
같은이름 힐라로, 힐라루스, 힐라리우스, 힐러리
성인 기본정보

   성 힐라리우스(Hilarius, 또는 힐라리오)는 이탈리아의 사르데냐섬(Sardegna Is.)에서 태어나 440년 이후 교황 성 대 레오 1세(Leo I, 11월 10일)에 의해 대주교가 되었고, 449년에 ‘강도 공의회’(Robber Council)로 불리는 제2차 에페수스 공의회에 교황 특사로 파견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부인하는 그리스도 단성론(單性論)을 주장한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의 대수도원장인 에우티케스(Eutyches)에 맞서 정통 교리를 지키다가 강제로 쫓겨난 콘스탄티노플의 성 플라비아노(Flavianus, 2월 17일) 총대주교를 지지하고 그의 퇴위를 반대하였다. 하지만 그로 인해 반대파에게 체포될 위험에 처해 간신히 도시를 탈출해 로마로 돌아왔다. 455년 반달족이 로마를 약탈한 후에는 자기 재산의 상당 부분을 기부해 수도원과 성당을 건립하였다. 461년 11월 10일 교황 성 레오 1세가 선종한 후 그가 후임 교황으로 선출되어 그해 11월 19일 교황으로 착좌하였다.

   교황이 된 성 힐라리오는 전임 교황의 정책을 계승하여 아리우스주의(Arianismus) 이단에 맞서 싸우고, 전임자처럼 로마 주교인 교황의 수위권을 강조하였다. 그는 갈리아 교회와 에스파냐 교회의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로마의 권위를 강화하고 교회의 질서를 바로잡았다. 성 힐라리오 교황은 468년 2월 29일 선종하여 자신이 건립한 산 로렌초 푸오리 레 무라(San Lorenzo fuori le Mura) 수도원 성당 지하에 묻혔다. 한동안 그의 축일은 윤년인 관계로 교황으로 선출된 11월 17일에 기념했으나 오늘날에는 2월 28일에 기념하고 윤년인 경우에만 선종한 날이 2월 29일에 기념하고 있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도 2월 28일 목록에서 니케아(Nicaea) 공의회, 에페소(Ephesus) 공의회, 칼케돈(Chalcedon) 공의회에서 결정한 가톨릭 신앙을 확인하는 편지를 쓰고 로마 주교좌의 수위권을 강조한 그에 대해 기록하면서 윤년에는 2월 29일에 축일을 기념한다고 언급하였다. 그는 성 힐라로(Hilarus)로도 불린다.♣

참고자료

  •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 마이클 월시 저, 변우찬 역, 옥스퍼드 교황 사전 - 힐라리오, 왜관읍(분도출판사), 2014년, 93-94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