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미 예수님!
지난 글들을 통해 소리의 울림과 전달,
그리고 소리 울림에 있어서의
자음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소리를 방해하는 ’ㅊ,ㅎ’ 발음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찬양하라~...’에서 보듯이
이곡의 가사는 ’ㅊ,ㅎ’ 자음으로 시작합니다.
이들 자음을 발음 해 보면
숨을
입의 입구 부분에 부딪히듯
많이 토해내며 발음하게되는데요,
전에 소개했듯이
소리는 숨울 따라가기 마련인 것이고,
이렇듯 숨이 입 밖으로 바로
그것도 많은양이
(비교적) 빠른 속도로 토해지면
애써 머리 울림을 이룬 효과도 반감하여
구강 중심 즉,
낮은 포지션의 소리로
전락하게 됩니다.
’개떡같이 얘기해도 찰떡같이 알아 들어라’
하는 말이 있는데요,
낮은 공명(납작한 소리)으로 노래하면서
영적인 감동을 들어내보이려 한다는 것은
2차원적인 설계도안으로
3차원 즉,
입체 모형을 보이려는
책임감이 ’부족한’ 노력일 것입니다.
물론,
2차원이 아니라
1차원적인 것(낮은 공면)으로도
감동을 줄 수도 있지만
그것은 또, 다른 차원(?)의 얘기입니다.
이미 납작한 소리로 노래하는 습관이
굳어진 분에게는 할 수 없습니다만
아직 젊고 노력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은
높은 공명, 둥근 소리등을 연마하여
영적인 감동을
표현하도록 노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어려워 보이지만
자음의 방해등을 해결해 나가는
작은 노력 등으로부터
첫걸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찬~’에서의
’ㅊ’ 발음은 어떻게 해야
모음을 도와 좋은 소리와 공명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먼저
’츠~’하며 무성음을 소리냅니다.
그런 다음, 숨을 멈추고(끊고),
다시 ’아~ㄴ’을 발음합니다.
다시 살펴보면
’츠(무성음) + 아 + ㄴ’
의 순서로 ’찬’을 발음해 주는 것입니다.
이때
’츠’와 ’아’는
따로 소리내어 짜집기(?)해야 하는데요,
(그러면서도 자연스럽게 연결된 듯 들려야 하고)
포인트는
이 두개의 소리가
’한 숨’으로 내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한 숨으로 내면 이 효과는 소용이 없게 됩니다)
’찬양하라’에서의
’ㅎ’발음 또한 마찬가지로 발음합니다.
’흐(무성음) + 아’
이때
두 발음 사이에서
숨을 끊어주지 않으면
’흐~’의 발음에서
많은 숨이 입 밖으로 빠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소리도 그 숨이 빠지는 방향이 주는 영향으로 인해
높은(짜임새 있는) 공명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여
격해지거나 새는 소리가 되고 맙니다.
’찬양하라’ 한 마디하는데 이 무슨 잔소리가 ’많으냐!’
전례 음악을 제대로(이 표현 죄송합니다) 이루기 위해서
이러한 작은 노력은 꼭 필요하답니다.^.^
’주님은 그렇게 찬양받기에 마땅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러 번씩 등장하는 ’ㅊ,ㅎ’ 발음,
위의 테크닉으로 불러 볼까요?
...
찬양은 또한 봉헌 행위입니다.
이러한 봉헌(전례 음악)을 통해
신자분들에게
영혼의 양식을 들려줄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요?
’찬양’이 자기만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성가’를 자기 편한대로 불러서야 안되겠지요.
늘 기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가 또한
정성을 다해 부를 것을 감히 권합니다.
해마다
같은 전례와 같은 성가의 반복을 되풀이하는
성가 가족 여러분에게...
찬양하라, 전능하신 창조주 천주를
찬미하라 내 영혼아, 우리 구세주를
만민들아, 깊은 흠숭 드리어라,
주의 제단에 모여.
사도 요한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