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그레고리오성가 개론 - 임석수 지음
작성자부산가톨릭음악 쪽지 캡슐 작성일2013-04-16 조회수3,324 추천수1 반대(0)


그레고리오성가 개론

      - 그레고리오성가의 기본적인 이론

 

전례헌장 116조). 초대교회 이후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 미사 혹은 시간전례 때 그레고리오성가를 노래하여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그레고리오성가가 현대악보로 바뀌어지고 우리말 가사로 옮겨지면서 그레고리오성가의 네우마에서 나타나는 선율, 리듬, 악상 등 본래의 맛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서들의 부족으로 인해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어려워, 무분별한 우리말 번안이 이루어지거나 그레고리오성가를 잘못 노래하기도 하였다.

이런 점에서 그레고리오성가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정리하여, 신학교나 수도원 뿐 아니라 그레고리오성가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이 책을 내어놓게 되었다.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최소한의 기초적인 부분이나마 정리함으로써 그레고리오성가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전국 성바오로 서원에서 구입할 수 있다.

46 배판(188*257) | 232 쪽 | 20,000원 | 2013년 4 월 3 일 발행 ISBN 978-89-93926-36-1 03230

분도출판사 들숨날숨

 

지은이 

 

임석수 바오로 신부

 

1990년 부산교구 사제서품

울산전하성당, 부산반송성당, 울산우정성당,

군종사목, 교구 홍보실장

2002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4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원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7년 로마 교황청립 성음악학교 그레고리오성가

Licenza 취득

2008년 부산교구 성음악감독/부산가톨릭 음악교육원장/

성음악연구소장

현재 부산 가야성당 주임(겸임)

 

작곡 : 축일미사곡(라틴어, 한글 혼용)/성인미사곡VI/

학생미사곡/칸타타 출애굽/성모송/아베 베룸/

유빌라떼 데오 등 합창곡 다수

가난함을 주소서/그 길/나보다 더/무엇을 먹을까 등

생활성가곡 다수

악보집 : 축일미사곡/ 성인미사곡VI/ 칸타타 출애굽/

생활성가곡집 님의 뜻이

수상 : 제4회 PBC 창작생활성가제 대상

제2회 평신도사도직협의 주최 우리성가 창작성가제 최우수상 

 

차례

 

머리말 _5

주요 약어표 _12

 

제1장 그레고리오성가란 무엇인가 _13

제1절 노래로 바치는 기도 _13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의 역사 _14

 

제2장 그레고리오성가 기보법 _23

제1절 보표 _23

선 _23음이름 _23

6음계 _24구분선 _25

조표 _26음표 _28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 악보에 사용된 기호 _31

안내부호 _31임시표 _31

별표 _33숨표 _35

반복기호 _35십자표 _35

늘임표 _36강세표 _36

붙임줄 _37euouae _37

그 외 약자 _38고문서 기호 _39

제3절 로마 미사전례 성가집(Graduale Romanum) _41

 

제3장 음표 _43

제1절 단독음표 _43

    1)일반음표 _43

Virga _43Tractulus _44

Punctum _44 

    2)특수음표 _45

Punctum Inclinatum _45Quilisma _46

Oriscus _46Apostropha _48

Resupinus _49

제2절 복합음표 _50

    1)단순 네우마 _50

Clivis _50Pes _51

Torculus _52Climacus _53

Scandicus _54Salicus _55

Trigon _56Porrectus _56

    2)복합 네우마 _57

Virga strada _57Bivirga _57

Pes quassus _58Pes subbipunctis _58

Pressus major _58Pressus minor _60

Porrectus flexus _60Scandicus flexus _61

Torculus resupinus _62

제3절 특수 부호 _63

    1)Episema _63

    2)Liquescence _64

    3)문자기호 _65

 

제4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선법 _67

제1절 선법의 정의 _67

    1)조성음악 _67

    2)선법음악 _67

제2절 교회 8선법 _67

제1선법 _68제2선법 _69

제3선법 _69제4선법 _70

제5선법 _71제6선법 _71

제7선법 _72제8선법 _72

 

제5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3

1)음절의 강세 _73

  고저강세 _73장단강세 _74

2)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6

 

제6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낭송선율 _79

제1절 낭송선율의 형성과 발전 _79

반복없는 시편창법 _79알렐루야 시편창법 _80

응답 시편창법 _80교창 시편창법 _81

제2절 시편창 낭송선율 _82

1. 음절적인 낭송선율 _83

    1)낭송선율의 구성요소 _83

    2)낭송선율의 종류 _86

Do 낭송선율 _86

Re 낭송선율 _89

Mi 낭송선율 _95

순례자 창법 _100

2. 반장식적인 낭송선율 _102

    1)낭송선율의 구조 _102

    2)입당송과 영성체송 낭송선율 _105

Do 낭송선율 _105

Re 낭송선율 _109

Mi 낭송선율 _112

    3)복음찬미가 낭송선율 _118

Do 낭송선율 _118

Re 낭송선율 _120

Mi 낭송선율 _121

                  3. 장식적인 낭송선율 _122

화답송 _123

응송 _127

제3절 기도문 낭송선율 _137

1. 집전자의 기도문 _137

    1)단순선율 _137

Do 낭송선율 _137

Re 낭송선율 _141

    2)장엄선율 _145

감사송 _145

감사기도 _147

주님의 기도 _147

 

제7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반주법 _149

제1절 반주의 기본 원칙 _149

네우마 전체를 생각하라 _149

곡의 분석 _150

제2절 선법에 따른 종지형태 _154

Protus 선법 _154

Deuterus 선법 _156

Tritus 선법 _157

Tetrardus 선법 _159

제3절 선법의 이조 _160

선법 이조의 원칙 _160

제2선법의 이조 _161

제3선법의 이조 _162

제5선법의 이조 _162

제7선법의 이조 _163

제8선법의 이조 _163

제4절 시편창법의 반주 _164

제1시편창법 _164

제2시편창법 _164

제3시편창법 _165

제4시편창법 _165

제5시편창법 _166

제6시편창법 _166

제7시편창법 _167

제8시편창법 _167

제5절 현대악보로 고치는 법 _168

조표 _168단순음표 _168

특수음표 _169

 

제8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우리 말 번안 _171

1)번안할 수 있는 그레고리오성가 _171

2)번안할 수 없는 그레고리오성가 _172

3)우리 말 번안의 기본 원칙 _173

 

[참고문헌] _177

 

[부록]

1. 네우마 기호와 4각음표 도표 _179

2. St. Gall과 Laon의 기본적인 네우마 기호 도표 _180

3. St. Gall의 네우마 기호 도표 _181

4. Neuma의 현대 악보 표기 _182

5. 라틴어 글자 및 발음 _183

6.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한글) _191

7.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반주) _210

 

[용어색인] _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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