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그레고리오성가 개론 - 임석수 지음 | |||
---|---|---|---|---|
작성자부산가톨릭음악 | 작성일2013-04-16 | 조회수3,324 | 추천수1 | 반대(0) |
그레고리오성가 개론 - 그레고리오성가의 기본적인 이론
전례헌장 116조). 초대교회 이후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 미사 혹은 시간전례 때 그레고리오성가를 노래하여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그레고리오성가가 현대악보로 바뀌어지고 우리말 가사로 옮겨지면서 그레고리오성가의 네우마에서 나타나는 선율, 리듬, 악상 등 본래의 맛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서들의 부족으로 인해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어려워, 무분별한 우리말 번안이 이루어지거나 그레고리오성가를 잘못 노래하기도 하였다. 이런 점에서 그레고리오성가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정리하여, 신학교나 수도원 뿐 아니라 그레고리오성가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이 책을 내어놓게 되었다.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최소한의 기초적인 부분이나마 정리함으로써 그레고리오성가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전국 성바오로 서원에서 구입할 수 있다. 46 배판(188*257) | 232 쪽 | 20,000원 | 2013년 4 월 3 일 발행 ISBN 978-89-93926-36-1 03230 분도출판사 들숨날숨
지은이
임석수 바오로 신부
1990년 부산교구 사제서품 울산전하성당, 부산반송성당, 울산우정성당, 군종사목, 교구 홍보실장 2002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4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원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7년 로마 교황청립 성음악학교 그레고리오성가 Licenza 취득 2008년 부산교구 성음악감독/부산가톨릭 음악교육원장/ 성음악연구소장 현재 부산 가야성당 주임(겸임)
작곡 : 축일미사곡(라틴어, 한글 혼용)/성인미사곡VI/ 학생미사곡/칸타타 출애굽/성모송/아베 베룸/ 유빌라떼 데오 등 합창곡 다수 가난함을 주소서/그 길/나보다 더/무엇을 먹을까 등 생활성가곡 다수 악보집 : 축일미사곡/ 성인미사곡VI/ 칸타타 출애굽/ 생활성가곡집 님의 뜻이 수상 : 제4회 PBC 창작생활성가제 대상 제2회 평신도사도직협의 주최 우리성가 창작성가제 최우수상
차례
머리말 _5 주요 약어표 _12
제1장 그레고리오성가란 무엇인가 _13 제1절 노래로 바치는 기도 _13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의 역사 _14
제2장 그레고리오성가 기보법 _23 제1절 보표 _23 선 _23음이름 _23 6음계 _24구분선 _25 조표 _26음표 _28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 악보에 사용된 기호 _31 안내부호 _31임시표 _31 별표 _33숨표 _35 반복기호 _35십자표 _35 늘임표 _36강세표 _36 붙임줄 _37euouae _37 그 외 약자 _38고문서 기호 _39 제3절 로마 미사전례 성가집(Graduale Romanum) _41
제3장 음표 _43 제1절 단독음표 _43 1)일반음표 _43 Virga _43Tractulus _44 Punctum _44 2)특수음표 _45 Punctum Inclinatum _45Quilisma _46 Oriscus _46Apostropha _48 Resupinus _49 제2절 복합음표 _50 1)단순 네우마 _50 Clivis _50Pes _51 Torculus _52Climacus _53 Scandicus _54Salicus _55 Trigon _56Porrectus _56 2)복합 네우마 _57 Virga strada _57Bivirga _57 Pes quassus _58Pes subbipunctis _58 Pressus major _58Pressus minor _60 Porrectus flexus _60Scandicus flexus _61 Torculus resupinus _62 제3절 특수 부호 _63 1)Episema _63 2)Liquescence _64 3)문자기호 _65
제4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선법 _67 제1절 선법의 정의 _67 1)조성음악 _67 2)선법음악 _67 제2절 교회 8선법 _67 제1선법 _68제2선법 _69 제3선법 _69제4선법 _70 제5선법 _71제6선법 _71 제7선법 _72제8선법 _72
제5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3 1)음절의 강세 _73 고저강세 _73장단강세 _74 2)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6
제6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낭송선율 _79 제1절 낭송선율의 형성과 발전 _79 반복없는 시편창법 _79알렐루야 시편창법 _80 응답 시편창법 _80교창 시편창법 _81 제2절 시편창 낭송선율 _82 1. 음절적인 낭송선율 _83 1)낭송선율의 구성요소 _83 2)낭송선율의 종류 _86 Do 낭송선율 _86 Re 낭송선율 _89 Mi 낭송선율 _95 순례자 창법 _100 2. 반장식적인 낭송선율 _102 1)낭송선율의 구조 _102 2)입당송과 영성체송 낭송선율 _105 Do 낭송선율 _105 Re 낭송선율 _109 Mi 낭송선율 _112 3)복음찬미가 낭송선율 _118 Do 낭송선율 _118 Re 낭송선율 _120 Mi 낭송선율 _121 3. 장식적인 낭송선율 _122 화답송 _123 응송 _127 제3절 기도문 낭송선율 _137 1. 집전자의 기도문 _137 1)단순선율 _137 Do 낭송선율 _137 Re 낭송선율 _141 2)장엄선율 _145 감사송 _145 감사기도 _147 주님의 기도 _147
제7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반주법 _149 제1절 반주의 기본 원칙 _149 네우마 전체를 생각하라 _149 곡의 분석 _150 제2절 선법에 따른 종지형태 _154 Protus 선법 _154 Deuterus 선법 _156 Tritus 선법 _157 Tetrardus 선법 _159 제3절 선법의 이조 _160 선법 이조의 원칙 _160 제2선법의 이조 _161 제3선법의 이조 _162 제5선법의 이조 _162 제7선법의 이조 _163 제8선법의 이조 _163 제4절 시편창법의 반주 _164 제1시편창법 _164 제2시편창법 _164 제3시편창법 _165 제4시편창법 _165 제5시편창법 _166 제6시편창법 _166 제7시편창법 _167 제8시편창법 _167 제5절 현대악보로 고치는 법 _168 조표 _168단순음표 _168 특수음표 _169
제8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우리 말 번안 _171 1)번안할 수 있는 그레고리오성가 _171 2)번안할 수 없는 그레고리오성가 _172 3)우리 말 번안의 기본 원칙 _173
[참고문헌] _177
[부록] 1. 네우마 기호와 4각음표 도표 _179 2. St. Gall과 Laon의 기본적인 네우마 기호 도표 _180 3. St. Gall의 네우마 기호 도표 _181 4. Neuma의 현대 악보 표기 _182 5. 라틴어 글자 및 발음 _183 6.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한글) _191 7.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반주) _210
[용어색인] _2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