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오네시모스(2.16) 기본정보
img01
성인 오네시모스 (Onesimus)
성인 기본정보
축일 2월 16일
신분 바오로의 제자,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에페수스(Ephesus)
활동연도 +1세기경

  •    필레몬에게 보낸 사도 바오로(Paulus, 6월 29일)의 편지 1장 10-18절에 의하면 성 오네시모스(또는 오네시모)는 프리지아(Phrygia, 고대 소아시아 중서부 지역) 지방 콜로새(Colossae)에 살던 성 필레몬(Philemon, 11월 22일)의 노예였다. 그러다가 주인의 재산을 훔쳐 도망 나와 로마까지 흘러들어온 듯하다. 새로운 세상에서 새 출발을 하려고 했던 그는 당시 감옥에 갇혀 있던 사도 바오로를 만나게 되었다. 사도 바오로는 그에게 복음을 전해주었고, 성 오네시모스는 진심으로 회개하고 세례를 받았다. 그리고 사도 바오로의 ‘믿음의 아들’이 되어 옥중에 있는 사도 바오로를 정성껏 보살폈다.

       사도 바오로는 편지와 함께 그를 성 필레몬에게 되돌려 보내면서 성 오네시모스를 이제 종이 아니라 사랑하는 형제로 받아주도록 요청하였다. 그럼으로써 성 오네시모스가 종이 아닌 진정한 자유인으로서, 참된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성 필레몬은 성 오네시모스를 종이 아닌 형제로 받아주었고, 그는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었다. 사도 바오로는 콜로새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이렇게 그를 소개하였다. “충실하고 사랑받는 형제 오네시모스도 같이 보냅니다. 그는 여러분의 동향인입니다.”(4,9)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에 따르면, 그 후 성 오네시모스는 말씀의 설교자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에페수스의 주교까지 되었으며, 로마에서 돌에 맞아 순교하여 로마 순교록에도 기록되었다고 한다. “로마 순교록”은 성 오네시모스가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1월 26일)의 뒤를 이어 에페수스의 주교가 되어 주님의 말씀을 전하다 체포되어 로마로 끌려와 돌에 맞아 순교했고, 그의 시신은 처음에 로마에 묻혔다가 나중에 에페수스로 옮겨졌다고 기록하고 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오네시모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181-182쪽.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