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라디슬라오(6.27) 기본정보
img01
성인 라디슬라오 (Ladislaus)
성인 기본정보
축일 6월 27일
신분
활동지역 헝가리(Hungary)
활동연도 1040-1095년

  •    성 라디슬라우스(또는 라디슬라오)는 후에 헝가리의 왕이 된 벨라 1세(Bela I)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가 사촌들의 핍박을 피해 폴란드에 가서 잠시 머물 때 태어났다. 벨라 1세는 1048년경에 헝가리로 돌아와서 형인 언드라시 1세(Andras I)와의 전투에서 승리해 아르파드 왕가의 왕위에 올랐다. 1063년 벨라 1세가 사망한 후 왕위는 언드라시 1세의 아들인 셜러몬(Salamon)이 이어받았고, 1074년 다시 벨라 1세의 첫째 아들인 게저 1세(Geza I)가 계승했다. 성 라디슬라우스는 1077년 형이 사망한 후 왕위를 계승하였다. 그는 형인 게저 1세에게 밀려난 셜러몬과 그의 추종 세력들로부터 퇴위 요구를 받기도 했지만, 이를 무사히 넘기고 왕권을 안정시켰다.

       그는 1078년경 슈바벤(Swabia)의 공작 라인펠덴(Rheinfelden)의 루돌프(Rudolf)의 딸인 애들레이드(Adelaide)와 결혼하였다. 국가를 통치하는 데 있어서, 그는 우선적으로 유목민 시절의 풍습에 기초한 법들을 개정해 그리스도교 국가의 이념에 맞는 법들로 정비하여 새롭게 법전을 편찬했다. 그는 또한 헝가리의 국가 영웅 중 한 명으로 칭송받는 왕이다. 1091년에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 지역을 정복해 헝가리의 영토를 최대한 확장한 위대한 왕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새로 정복한 지역에 교회를 설립하고 이교도의 개종을 돕기 위해 자그레브(Zagreb)에 주교좌성당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예루살렘 성지 회복을 위한 제1차 십자군의 지도자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출전에 앞서 체코 정복을 위한 전쟁에 나갔다가 1095년 7월 29일 헝가리와 보헤미아(Bohemia)의 국경지대에 있는 니트라(Nitra, 현재 슬로바키아 서부의 도시)에서 세상을 떠났다.

       성 라디슬라우스는 통치자로서 헝가리를 안정시킨 왕일 뿐 아니라 정의를 실천하며 덕행을 쌓는 데도 게으르지 않았다. 그는 교황 성 그레고리우스 7세(Gregorius VII, 5월 25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헝가리 내에 여러 교구를 신설하고 많은 성당을 세우며 교계제도를 재정비해 교회에 대한 왕권의 영향력을 키우기도 했다. 그는 왕국 내 이교도들의 개종에 큰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유다교와 이슬람교도들에게 종교의 자유를 베풀며 화합을 도모하는 관대함도 보였다.

       성 라디슬라우스는 헝가리의 성왕(聖王)으로 칭송받는 스테파누스(Stephanus, 8월 16일)를 거울삼아 그의 발자취를 따르려고 노력하여 헝가리의 가톨릭교회 발전에 큰 공적을 남겼다. 그는 선종 직후부터 사람들로부터 성인으로 공경을 받았다. 그의 유해는 선종 후 쇼모지(Somogy)의 수도원에 안장되었다가 1106년 그가 건립한 너지바러드(Nagyvarad) 대성당으로 이장해 안장되었다. 너지바러드는 오늘날 헝가리 국경 부근 루마니아 영토에 속한 오라데아(Oradea)이다. 1192년 교황 코일레스티누스 3세(Coelestinus III)는 그를 성인품에 올렸다. 성 라디슬라우스는 헝가리와 헝가리 군대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라디슬라오 왕',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132-133쪽.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