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마우로(1.15) 기본정보
img01
성인 마우로 (Maurus)
성인 기본정보
축일 1월 15일
신분 수도원장
활동지역
활동연도 +584년경

  •    성 마우루스(또는 마우로)는 6세기 초 로마의 원로원 의원 가문에 속한 에퀴티우스(Equitius)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살쯤 되었을 때 교육을 받기 위해 수비아코(Subiaco)로 가서 성 베네딕토(Benedictus, 7월 11일)의 돌봄을 받게 되었다. 그는 비록 어린 나이에 수도원에 들어왔으나 성 베네딕토의 영적 아들 가운데 신심과 학덕이 뛰어나 스승의 보조자가 될 만큼 훌륭한 인물로 성장했다. 성 마우로에 대해 가장 확실한 자료는 교황 성 대 그레고리오 1세(Gregorius I, 9월 3일)가 그의 저서 “대화집”(Dialogi II, 3-7)에서 전해준 내용이다. 그에 따르면, 성 베네딕토가 그의 방에서 영적인 환시를 통해 성 플라치도(Placidus, 10월 5일)가 호수에 빠진 것을 보고 성 마우로에게 그를 구하라고 명했다. 성 마우로는 스승의 명을 받고 물결에 휩쓸려 가는 성 플라치도를 구하기 위해 달려갔고, 물 위를 달려 어린 수도승에게 다가가 그를 구해내었다. 성 마우로는 이 기적이 스승의 기도와 축복 덕분이라고 했고, 성 베네딕토는 성 마우로의 순명에서 비롯한 기적이라고 했다. 이 기적으로 성 마우로는 동료 수도승들에게 존경받는 대상이 되었고, 529년경 성 베네딕토가 새로운 수도원을 설립하기 위해 몬테카시노(Monte Cassino)에 갔을 때 스승을 계승해 수비아코 수도원의 원장이 되었다. 그는 원장으로서 형제들을 기도와 고행의 생활로 이끌었고, 많은 기적을 행했다고 한다.

       한편 몬테카시노의 수도승인 파우스투스(Faustus)가 쓴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실은 9세기에 프랑스 서부 앙제(Angers) 인근 글랑푀이유(Glanfeuil) 수도원의 오도(Odo) 수도원장이 쓴 것으로 밝혀진 “성 마우로의 생애”(Vita Sancti Mauri)에 따르면, 그는 543년경 갈리아 지방에 수도원을 세우기 위해 수도승을 보내 달라는 르망(Le Mans) 주교의 요청을 받은 성 베네딕토에 의해 프랑스로 파견되었다. 성 마우로는 긴 여정 끝에 루아르강(Loire R.) 남쪽 기슭 글랑푀이유에 도착해 그곳에 프랑스 최초의 베네딕토회 수도원을 설립하고 수도원장으로서 38년을 지낸 후 사임하였다. 그리고 수도원에서 조금 떨어진 암자에서 은수 생활을 시작했는데, 2년 뒤인 584년경 병을 얻어 선종한 후 수도원 성당에 묻혔다. 성 마우로는 오늘날 성 베네딕토의 제자이면서 동시에 베네딕토회의 훌륭한 설립자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1월 15일 목록에서 프랑스 앙제 지역 글랑푀이유 수도원의 대수도원장인 성 마우로가 성 베네딕토의 제자로서 스승과 함께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4권 - '마오로',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7년, 2450-2451쪽.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