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축일 :
구분 :
이름 :
지명 :
마르코(4.25) 기본정보
img01
성인 마르코 (Mark)
성인 기본정보
축일 4월 25일
신분 복음사가,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74년경

  •    마르코 복음서의 저자로 여겨지는 성 마르쿠스(Marcus, 또는 마르코)는 ‘마르코라고 하는 요한’(사도 12,12. 25)과 동일 인물로 요한은 유다식 이름이고, 마르코는 로마-그리스식 이름이다. 그리고 사도들과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집회를 가졌던 예루살렘 가정 교회의 집주인인 마리아(Maria)가 그의 어머니인 듯하다. 이런 이유로 성 마르코는 일찍부터 사도들과 친밀한 관계였음이 분명하다. 그는 또한 예루살렘 교회에서 큰 존경을 받고 사도들의 신임을 얻은 사도 성 바르나바(Barnabas, 6월 11일)와는 사촌 간이었다(콜로 4,10). 그는 사도 성 바오로(Paulus, 6월 29일)와 성 바르나바를 수행하여 안티오키아(Antiochia)로 갔고(사도 12,25), 그다음에 성 바르나바와 함께 키프로스(Cyprus)로 가서 그와 같이 성 바오로의 제1차 선교여행을 수행하였다(사도 13,5). 그러나 팜필리아에서 성 바오로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사도 13,13).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나 어쨌든 성 바오로와의 의견 대립 때문에 성 바오로의 제2차 선교여행에는 동행하지 않았다(사도 15,36-40). 그 후 성 마르코는 성 바르나바와 함께 키프로스로 갔으나(사도 15,39), 성 바오로가 로마에서 투옥되었을 때는 그와 함께 갇혀 있었다(콜로 4,10).

       성 마르코는 분명 사도 성 베드로(Petrus, 6월 29일)의 제자였는데, 성 베드로는 그를 애정 깊게 ‘나의 아들 마르코’라고 언급하였다(1베드 5,13). 또한 그는 신약성경에 여러 번 언급된 예루살렘 출신의 요한 마르코임이 분명하다(사도 12,25). 교회 전승에 따르면 그는 사도 베드로에게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사도행전에 보면 사도 베드로가 감옥에 갇혔다가 천사의 도움으로 기적적으로 풀려났을 때 “마르코라고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으로 갔다”(12,12)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만큼 성 마르코는 사도 베드로와 가까운 관계였다. 초대 교회 전승은 성 마르코가 사도 성 베드로의 대변인이자 통역관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소아시아 지방 히에라폴리스(Hierapolis)의 성 파피아스(Papias, 2월 22일) 주교는 성 마르코가 사도 성 베드로의 통역자로서 직접 예수님의 말씀을 듣거나 따라다니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성 베드로에게 전해 들은 증언과 가르침을 정확하게 기록했다고 115년경에 처음으로 전해주었다. 그러나 동방 교회에서는 요한 마르코를 성 마르코 복음사가와는 다른 사람으로 여기고, 그가 비블로스(Byblos)의 주교였다고 하며 9월 27일에 축일을 지내고 있다.

       어쨌든 성 마르코는 60~70년 사이에 이방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처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서를 기술했는데 주로 사도 성 베드로의 가르침을 기초로 했다. 이는 마르코 복음의 사도 전승적 권위가 이미 초대 교회에서부터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성 파피아스 외에도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Clemens, 150-215년)나 리옹의 성 이레네오(Irenaeus, 6월 28일) 그리고 여러 교부들이 성 파피아스의 증언을 받아들였고, 그 증언이 교회의 전통이 되었다. 교부들의 증언이나 교회 전승에 따르면 성 마르코는 사도 성 베드로에 의해 이집트로 파견되어 그곳에 처음으로 복음을 전했으며,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 교회를 세우고 초대 주교가 되었다고 한다. 어느 부활 대축일에 신자들과 함께 미사를 드리던 성 마르코 주교는 이교도들의 습격을 받아 붙잡혀 밧줄에 목이 묶인 채 거리를 끌려다니다가 순교했다고 전해진다. 이교도들이 성 마르코의 시신을 불태우려 하자 천둥과 번개가 내리쳤고, 그 틈에 신자들이 그의 시신을 수습해 인근 성당에 모셨다고 한다.

       그 후 성 마르코의 유해는 828년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상인들에 의해 알렉산드리아에서 베네치아(Venezia)로 옮겨졌다. 이를 기념해 베네치아 사람들은 성인의 이름을 딴 산마르코 대성당(Basilica di San Marco)을 짓고 그곳에 성인의 유해를 모셨다. 그 후 성 마르코 복음사가는 베네치아의 수호성인으로서 공경을 받게 되었다. 그의 상징으로 날개 달린 사자가 주로 등장하는데, 이는 그의 복음서가 세례자 성 요한(Joannes, 6월 24일)이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로 시작하자 예술적으로 그 소리를 포효하는 사자와 비교하면서 생겨났다. 날개는 에제키엘(Ezechiel) 예언자가 환시로 본 네 마리 생물을 복음사가들에 적용한 데서 유래하였다. 그 외에도 교회 미술에서 그는 책 또는 두루마리나 긴 펜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많이 표현된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모두 4월 25일 목록에서 복음서 저자이자 알렉산드리아 교회를 세운 성 마르코에 대해 전해주었다. 그에 따르면 복음사가 성 마르코는 처음에 사도 성 바오로의 사도직을 동행했고, 다음으로 그를 아들이라 불렀던 사도 성 베드로의 제자이자 통역관으로 스승의 발자취를 따랐으며, 로마에서 사도들의 가르침을 모아 복음서를 썼고, 이집트로 가서 알렉산드리아 교회를 설립한 후 복음을 전하다가 체포되어 고초를 겪은 뒤 감옥에서 순교했다고 기록하였다. 다만 개정 “로마 순교록”은 순교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참고자료
  • 고종희 저, 명화로 읽는 성인전(알고 싶고 닮고 싶은 가톨릭성인 63인) - '마르코', 서울(한길사), 2014년, 58-66쪽.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마르코 복음 사가',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233-235쪽.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마르코 복음사가', 서울(일파소), 2023년, 363-370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4권 - '마르코의 복음서',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7년, 2349-2359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마르코 복음 사가', 서울(성바오로), 2002년, 98-99쪽.
자료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