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신심 증진을 위한 성물 축복 예식
신심 증진을 위한 성물 축복 예식

8. 신심 증진을 위한 성물 축복 예식

시작 예식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내리시는
은총과 자비와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의 영과 함께.

축복받기 위하여 여러분이 가지고 온 신심의 표징들은 여러 모양으로 여러분의 신앙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떤 것은 우리 주님의 사랑을 상기시켜 주고, 어떤 것은 복되신 동정 마리아와 성인들의 도움을 믿는 신뢰를 키워 줍니다.
이 표징과 성화 상들에 주님께서 복을 내려 주시도록 청하면서, 우리는 이 물건들에 담겨 있는 그 의미를 삶으로 드러내 보이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말씀 전례

독서 〈우리는 주님의 영광을 바라보면서 그분과 같은 모습으로 바뀌어 갑니다.〉

형제 여러분, 코린토 신자들에게 한 바오로 사도의 말씀을 들읍시다. 2코린 3,17ㄴ-4,2
17 주님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습니다.
18 우리는 모두 너울을 벗은 얼굴로 주님의 영광을 거울로 보듯 어렴풋이 바라보면서,
더욱더 영광스럽게 그분과 같은 모습으로 바뀌어 갑니다. 이는 영이신 주님께서 이루시는 일입니다.
4,1 이렇게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를 입어 이 직분을 맡고 있으므로 낙심하지 않습니다.
2 그리고 우리는 부끄러워 숨겨 두어야 할 것들을 버렸으며, 간교하게 행동하지도 않고 하느님의 말씀을 왜곡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진리를 드러내어 하느님 면전에서 모든 사람의 양심 앞에 우리 자신을 내세웁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00(99),1-2.3.4.5(◎5ㄴ 참조)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 온 세상아, 주님께 환성 올려라. 기뻐하며 주님을 섬겨라. 환호하며 그분 앞에 나아가라.
○ 너희는 알아라, 주님은 하느님이시다. 그분이 우리를 지으셨으니 우리는 그분의 것, 그분의 백성, 그분 목장의 양 떼라네.
○ 감사하며 그분 문으로 들어가라. 찬양하며 그분 앞뜰로 들어가라. 그분을 찬송하며 그 이름 찬미하여라.
○ 주님은 참으로 좋으시고, 그분 자애는 영원하시며, 그분 진실은 대대에 이르신다.


청원 기도

필요하다면 축복 기도 전에 청원 기도를 바칠 수 있다. 사제는 아래에 제시된 청원 기도 가운데 알맞은 것들을 고르거나, 상황이나 여건을 고려하여 다른 기도를 덧붙일 수 있다.

형제 여러분, 신심을 겉으로만 드러내기보다는 그 신앙의 힘을 마음으로 믿으며 주님께 간청합시다.
주님, 저희에게 믿음의 영을 주소서.

지극히 인자하신 하느님, 놀라우신 업적이 언제나 기억되기를 바라시니, 눈에 보이는 이 물건을 통하여 저희가 하느님의 자애를 깊이 깨닫게 하소서.

하느님, 영과 진리 안에서 참된 예배를 드리는 이들을 찾으시니, 저희가 언제나 이 물건들을 통하여 믿음과 열성을 키우게 하소서.

하느님, 성자를 통하여 언제나 기도하라고 명하셨으니, 저희가 끊임없이 기도하며 열심하 고 흠 없는 생활을 하게 하소서.

하느님, 성덕과 신심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교회에 오묘히 마련해 주셨으니, 저희가 교회에서 받은 모든 것을 교회의 발전을 위하여 쓰게 하소서.

청원 기도를 바치지 않는다면, 축복 기도 전에 사제는 아래와 같이 말한다.

기도합시다.

모두 잠깐 침묵하며 기도한 다음에, 사제는 팔을 펴 들고 아래의 축복 기도를 바친다.

축복 기도

온갖 복의 원천이시며 기원이신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하느님을 믿는 이들의 신심이
깊어지는 것을 기뻐하시니
저희의 간청을 인자로이 들으시어
이 신앙과 신심의 표징들을 지니고 있는
모든 신자가
성자의 모습을 닮아 가게 도와주소서.
성자께서는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아멘.

마침 예식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광을 드러내신 하느님께서는
저희가 그리스도와 같은 삶을 살아
마침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그분을 뵙게 하소서.
아멘.

전능하신 천주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여기 모인 모든 이에게 강복하소서.
아멘.

예식은 알맞은 노래로 마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