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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12월 8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7660 소순태 [sunsoh] 스크랩 2024-12-14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스마트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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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혹은 노트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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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1:15-01:30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1:30-13:36

* 창세기 3,15에 대한 유다교의 해석과 그리스도교의 해석, 그리고 이슬람교의 해석은 다르다; 새 하와로 불리는 성모님: 01:56-03:26

* '무염시태'(Immaculate Conception)의 그리스도교 전통적 성서 신학 및 교의 신학 의미에 대하여; 마리아의 피앗트(fiat); 마리아론(Mariology)에 대하여; '교의'(dogma)의 정의(definition)에 대하여; 성모님에 대한 네 개의 교의들은 무엇일까: 03:26-13:00; 16:52-18:03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모님에_대한_네_개의_교의들(믿어야_하는_교리들)은_무엇일까_2137.htm <----- 여기!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13:36-26:18

* 로마 제국의 황제인 콘스탄티누스 대제에 의하여 소집된 제1차 니케아 공의회(325년) 안내; 성모님에 대한 첫 번째 교의인  '천주의 성모 마리아'를 선포한 에페소 공의회(431년)에 대하여; 피휘의 칭호인 '주님'(Lord)이 의미하는 신성적 통치권자는 하느님 한 분뿐이시므로, 초기 교회 시절부터 제기된 삼위일체 교의의 정식화의 필요성은 제1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년)에 의하여 이미 해결되었음에 주목하라: 13:36-16:5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모님께서_하느님의_어머니이신_성경_근거는_루카1_43이다_2137.htm <----- 여기!

* 'dulia'(공경, veneration), 'hyperdulia'(으뜸 공경, 상경), 'latria'(adoration, 흠숭), 이렇게 셋으로 구분되는 'veneration/adoration'(공경)에 대한 출처와 기원에 대하여; '새 아담', '새 하와'를 기술한[주: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참조] 리옹의 성 이레네오의 '이단논박' 안내; '새 하와'에서 형용사 '새'의 의미는 무엇일까; '선행구속'의 교의 신학적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말본 감사기도 제1양식에서 '구속'(Redemption) 대신에 '구원'(salvation)으로 번역된 것은 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주: 번역자임을 스스로 밝힌 백민관 신부의 책임]; 하느님 쪽으로 혹은 이웃 쪽으로 중심 이동이 잘 되지 않는 피조물인 인간들: 18:04-19:55; 34:59-38:58-39:44-40:21; 54:06-55: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피조물인_성모님에게만_표하는_공경인_hyperdulia에_대응하는_우리나라의_번역용어인_상경지례上敬之禮의_출처_문헌_2137.htm <----- 여기!

* 매년 12월 8일 '무염시태' 대축일은 쿠플레 신부님(1624-1692년)에 의하여 마련된 한문본 '영첨례표'에서 '성모시잉모태'라고 불림; 1583년과 그 이후에 중국 본토에 선교사로 파견된 예수회 소속의 신부님들에 의하여 저술된 한문본 천주교 문헌들 중에서 '무염시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문헌들에 다음의 문헌들이 포함된다: 교요해략(1615년), 성모행실(1620년경), 주교연기(1643년): 19:55-21:54; 38:58-39:4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583년과_그_이후에_중국_본토에_선교사로_파견된_예수회_소속의_신부님들의_한문본_천주교_문헌들에_등장하는_무염시태_관련_내용_2137.htm <----- 여기!

* '크리스마스 트리'와 구분되는, 그러나 국내의 그리스도교 측에서 잘 모르고 있는, 다윗 임금의 아버지인 이사이/이새(가톨릭 성가 98번 1절 가사 참조)부터 시작하는 예수님 가계도를 자녀들에게 대림 4주 동안 가르치는 '크리스몬 트리' 장식에 대한 안내; '크리스마스 트리'에 금단(禁斷) 나무의 열매인 'malum'(아담의 사과(Adam's apple), 악(evil))단지 예쁘다고 여러 개 주렁 주렁 장식하는 것은 문제이라는 지적: 21:54-23:1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크리스마스_트리와_크리스몬_트리의_커다란_차이점_2137.htm <----- 여기!

* '성모송'(Hail Mary!) 기도문의 역사적 유래 및 출처 안내; '알렐루'에서 '야'는 'YHWH'('췌')의 첫 글자의 음값으로 알려져 있다: 23:16-26:18; 39:44-40:21 ; 45:47-47:0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모송(Hail_Mary)_기도문의_유래_및_출처_2137.htm <----- 여기!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26:18-29:30

* 오늘 무염시태 대축일 입문; 29:30-40:21

* 성모님께 원죄를 부보로부터 물러받지 않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29:30-33:08;

* 신약 네 복음서들이 저술된 이유는 미사 중에 봉독하기 위함이었다; '사도전승'/'성전' 안내: 33:08-34:59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40:21-40:28

* 아담이 말한 '알몸'의 의미: 41:09-41:40

* 창세기 앞부분에 동일항 이야기의 두 버젼들이 있는 이유는, 창세기에 하느님께서 직접 예언한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41:40-42:25

* 레지모 마리애 교본 앞표지 성모님 그림의 성경 근거 구절은 무엇일까: 창세기 3,15: 42:22-45:22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45:22-45:33

* 예수님이 장차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임에 대한 예언: 47:06-47:32-48:36

* 마리아의 피앗트; 영광(glory)은 그 안에 하느님의 현존을 의미하고 그리고 하느님의 현존은 영광을 의미한다: 47:32-48:36-49:56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9:56-50:48

* 그리스도인들이란, 곧, 세례를 받음으로써, 하느님께서 베풀어주시는 온갖 은총(grace) 덕택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즉, 그리스도와 통공이라는 관계의 상태에 지속적으로 머무를 수도 있게 된, 즉, 예수님의 계명들을 지킬 수도 있게 된, 하느님의 입양자/의자(adopted sons)들이다: 50:48-53:26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53:26-55:29

* 마침 기도: 55:29-56:02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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