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예수 성탄 대축일(12월 25일)(낮) 전례성경 공부/묵상
-
7720 소순태 [sunsoh] 스크랩 2024-12-28
-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스마트폰용]
예수 성탄 대축일(12월 25일)(낮)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으로 바로가기... <----- 여기!
[PC 혹은 노트북용]
예수 성탄 대축일(12월 25일)(낮)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으로 바로가기... <----- 여기!
[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1:11-02:30
* [꼭필청][꼭필독] 대부분의 은총(graces)들은 우리들을 하느님 쪽으로 끌고 가는 힘을, 즉, 우리들로 하여금 선행을 하게 하는 힘을, 즉, 우리들을 거룩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유관 개념들 사이에 무한/유한 차원의 유기(有機)적인 체계/계층 구조(hierarchy)를 가지고 있는 형이상학적 개념들; '은총'(grace)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01:46-02:30; 27:52-30:2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은총(grace)-_의_정의(definition)는_무엇일까_2327.htm <----- 여기!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2:30-07:47
* 성부 하느님[즉, 상주]의 오른편에 앉으신 분은, 부활하신 후에 승천하신, 그리하여 성부 하느님으로부터 받으실 영광을 다 받으신, 예수님이시다: 05:52-07:47; 1:01:59-1:02:34; 1:07:22-1:08:44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7:47-08:54
*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08:54-30:29
* 공자님께서 말씀하신 술이부작(述而不作)의 의미는 무엇일까: 08:54-09:12
* [꼭필청][꼭필독] 이벽 성조(1754-1785년)의 "성교요지"의 자구 출처 및 내용 출처인, 예수회 소속의 주니오르 디아스 신부님의 한문본 주일 및 대축일 전례성경인, 1762년 이전에 우리나라 조선에 이미 전달된, "천주강생성경직해"(1636-1642년)의 권9_15_오주야소성탄첨례_126-145 중의 오늘 낮 미사 중에 봉독되도록 제시된 '천명지경'(요한 복음서 1,1-14) 중의 요한 복음서 1,1에서 '말씀', 즉, '성자'(the Son of God)에 대한 설명은,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대전'에 제시된, 성 아우구스티노의 가르침을 한문 문화권 천주 교회에 전달한 것이다: 09:12-24:01; 39:42-44:43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자(the_Son_of_God)-의_의미는_무엇일까_2327.htm <----- 여기!
* 'godhead'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일까: 24:01-24:4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odhead-_라는_단어의_의미는_무엇일까_2327.htm <----- 여기!
* '중보'(mediator)라는 번역 용어는 그 출처가 "천주강생성경직해"이며, 따라서 이 단어는 한문 문화권 천주교회의 고유한 번역 용어이다: 24:42-25:1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Mediator_Dei_2327.htm <----- 여기!
* 번역 용어들인 '불신/회의'(unbelief)와 '거부'(disbelief)’는 어떻게 다를까; '믿음'(faith)의 반대는, '거부'(disbelief)가 아니고, '회의/불신'(unbelief)이다: 25:16-25:42; 44:47-45:06
* 그리스도교는, 유교처럼, '성선설' 을 가르친다: 25:42-26:0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그리스도교는_-성선설-을_가르친다_2327.htm <----- 여기!
* '위격 결합 신비'는 무엇에 대한 것일까; '위격'(hypostasis)과 '격'(person)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격'(person)은 '위격'(hypostasis)이나 그러나 그 역은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음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라; '강생 신비'에 대하여: 26:09-27:35; 51:50-53:4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강생신비-_근거인_-위격결합신비-_에_대하여_2327.htm <----- 여기!
* 하느님의 '영광'(glory)이 있는 바로 그 위치에 하느님이 계시고 그리고 그 역도 성립한다: 27:35-27:52
* [꼭필청][꼭필독] 유관 개념들 사이에 무한/유한 차원의 유기(有機)적인 체계/계층 구조(hierarchy)를 가지고 있는 형이상학적 개념들; '은총'(grace)의 정의(definition)는 무엇일까: 27:52-30:29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이사야서 입문: 30:29-34:36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요한 복음서 시작 부분이 제시하는 예수님의 족보: 35:29-37:35
* 요한 복음서 1,1-18이 미사 중에 봉독되는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 안내: 37:57-39:42
* '믿음'(faith)의 반대는, '거부'(disbelief)가 아니고, '의심/회의/불신'(unbelief)이다: 44:47-45:06
* 히브리 언어의 사용에 있어 '참'(true)은 신성적 순서/질서(divine order)를 나타낸다; 진리 그 자체인 '거룩한 말씀'(the Word), 즉, '성자'(the Son of God)가 여기서 '참빛'(true light)이라고, 즉, '신성적 순서/질서가 있는 말씀'이라고 불린다: 45:45-46:30
* '안다'(to know)는 것은, 머리/지식으로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지성이 알아차린 바를 심장까지 움직이는 것/실천하는 것을, 항상, 자나깨나, 의미하여야 한다: 46:47-47:46
* 'believe in his name'은,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그분의 이름을 믿다'가 아니고, '그분의 이름 쪽으로 믿다'[즉, 그분께서 자신의 이름/인격을 걸고 말씀하시는 바를 지성이 진리로 받아들여, 바로 이 받아들인 바를, 심장 안쪽에서 혹은 심장 바깥을 향하여, 실천까지 행하다]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47:52-50:29-51:50
* '강생 신비'에 대하여: 51:50-53:44
* '영광', '은총'; '하느님의 등을 본다'는 표현의 의미는 무엇일까;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요한 복음서 14,6): 53:44-54:44-57:43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히브리서 입문: 57:43-59:2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히브리서_입문_2327.htm <----- 여기!
* 히브리서의 저자는 누구일까? 사도 바오로 혹은 사도 바르나바???: 57:43-58:43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_바오로와_그_벗인_성_바르나바는_또한_사도들로_불린다_2327.htm <----- 여기!
* 예수님의 구속/속량 위업은 히브리서에 잘 기술되어 있다: 58:43-59:22
* 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가 있는 필리피서 2,6-11에 유관한 부분: 1:02:34-1:04:2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단_한_분뿐이신_신성적_통치권자이심을_의미하는_-주님(Lord)-_이라는_피휘의_칭호에_대하여_2327.htm <----- 여기!
[(Sun T. SOH) 참조: 우리말본 성경이 아닌, 즉, 번역 오류 없는, 필리피 2,11; 사도행전 7.55-56 (스테파노의 목격 증언): 우리말본 성경이 아닌, 즉, 번역 오류 없는, 시편 148,13ㄱㄴ]
*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333항에 모순인 히브리서 1,6ㄱ에 있는, 번역자 개인의 해석이 개입된, 번역 오류: 1:04:28-1:07:2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히브리서1_6ㄱ에서_-맏아드님을_저_세상에_데리고_들어가실_때-_번역오류에_대하여_2327.htm <----- 여기!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1:07:22-1:08:44
* 마침 기도: 1:08:44-1:09:13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추천 0
-
- [성경] 성지에서 만나는 성경 말씀: 파스카 축제
-
7737
주호식
2024-12-31
-
-
- [신약] 마르코와 함께 떠나는 복음 여행: 에필로그 - 마르코가 전한 복음의 시작, 그리고 우리
-
7736
주호식
2024-12-31
-
-
- [성경용어] 네 종류의 사랑들로 구분되는 '사랑'(amor)의 속적(generic) 정의 등에 대하여
-
7735
소순태
2024-12-31
-
-
- [성경용어] '완미'(perfection)와 '완전'(completeness)의 커다란 차이점은 무엇일까
-
7734
소순태
2024-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