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성경자료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성경] 성지에서 만나는 성경 말씀: 목자와 동방 박사

7760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1-07

[성지에서 만나는 성경 말씀] 목자와 동방 박사

 

 

예수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은 광야로 둘러싸인 고장입니다. 그래서 예부터 그곳에는 가축을 돌보는 목자들이 많았습니다. 광야에서 방목을 했던 건 왜냐면, 농부들이 목자들을 경계한 까닭입니다. 애써 경작한 밭을 가축이 와서 망칠까 봐 농부들이 경계하였기에(예레 12,10 참조), 이동 생활이 가능한 목자들이 인적 드문 광야로 방목지를 옮겼던 것입니다. 그래서 베들레헴에는 늘 목자가 많았고, 아기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맨 처음 접한 이들이 목자라는 루카 2,8-14의 서술도 퍽 자연스럽습니다.

 

한편, 마태 2장에서는 유다 임금의 탄생 소식을 접하고 맨 먼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이들이 동방 박사들이라고 소개합니다. 성경에서 기준은 이스라엘이기에, 여기서 말하는 ‘동방’은 메소포타미아 방향입니다. 그리고 동방 박사는 페르시아의 전통 종교인 조로아스터교의 사제 계층으로 추정됩니다. ‘조로아스터’는 누구나 한 번쯤 이름을 들어보았을 ‘짜라투스투라’입니다. 동방 박사는 별의 움직임을 보고 시대의 흐름을 읽던 점성술사였습니다. 사실 성경에는 점성술사가 그다지 긍정적으로 그려지지 않지만, 하느님께서는 당신 뜻을 이루시기 위해 이방 임금도 도구로 쓰시고(예레 25,9) 때로는 이방의 점술로도 사실을 알려주십니다(에제 21,26-28 참조). 동방 박사들은 별을 따라 예루살렘까지 왔다가(마태 2,1) 헤로데의 왕실에서 현인들의 조언을 듣고 베들레헴으로 가게 됩니다(6절).

 

그래서 베들레헴에는 성지가 두 군데 있습니다. 하나는 목자들이 밤새 양 떼를 지키다 천사에게서 구세주의 탄생 소식을 들은 ‘목자들의 들판 성당’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 성탄 기념 성당’입니다. 예수 성탄 기념 성당은 성모님이 예수님을 낳으신 마구간 터에 지어진 것으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4세기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 헬레나 성녀가 짓고, 6세기 유스티아누스 황제가 재건한 곳입니다. 그런데 전쟁 많은 이스라엘에서 이 성당이 보존될 수 있었던 건 ‘동방 박사와 아기 예수’ 성화 덕분입니다. 7세기 페르시아 군대가 쳐들어왔을 때, 군인들은 성화 속의 동방 박사들이 페르시아 복장을 한 걸 보고 자기들과 무슨 관계가 있다고 생각해 이 성당을 무너뜨리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지가 보존된 이유가 참으로 극적이지요. 어찌 보면, 멀리서 메시아를 알아봤던 동방 박사들이 죽어서 그분의 탄생지를 지켜준 셈입니다.

 

동방 박사들은 임금에게 하듯 아기 예수님 앞에서 무릎을 꿇으며 예를 표하였습니다. 페르시아 왕실을 섬기던 그들이 초라한 아기에게 무릎을 꿇었음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님을 알았다는 뜻입니다. 먼 곳에서 구세주를 알아보고 찾아와 이스라엘 백성보다 먼저 만나는 기쁨을 누린 동방 박사들은 이후 예수님을 구세주로 받아들일 이방인들의 예표가 됩니다. 그리고 양 떼를 돌보다가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기 위해 달려온 목자들은 이후 선한 목자가 되어 당신의 양 떼를 돌보실 예수님의 예표가 되었습니다.

 

* 김명숙 소피아 -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 박사, 광주가톨릭대학교 구약학 교수, 전 한님성서연구소 수석연구원. 저서 「에제키엘서」 「예레미야서 1-25장」 「예레미야서 26-52장」 「구세사 산책: 에덴에서 약속의 땅까지」

 

[2025년 1월 5일(다해) 주님 공현 대축일 의정부주보 2면, 김명숙 소피아] 


0 47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