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연중 제8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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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13 소순태 [sunsoh] 스크랩 20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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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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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1:05-04:40
* 가톨릭 교회의 전례력 안내: 성탄절(양력_12월25일)_부활절(음력_춘분(3월21일)_후_첫_보름달_직후_주일): 01:22-04:3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매년_성탄절은_12월25일(양력)이고_부활절은_춘분(3월21일)_직후_첫_보름달_직후_주일이다_2365.htm <----- 여기!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4:30-31:28
* 집회서가 무슨 이유로 16세기에 들어와, 예수님을 하느님이라고 인정하지 않는 성경 외적인/비 성경적인(non-biblical) 판단을 하는 자들에 처음으로 및 점차적으로 동참하여, 개신교회 측 구약 성경의 경전 목록에서 제거되었을까: 04:30-05:07; 37:15-39:13
* [전체 필청 권고] 어떤 나무가 좋은/나쁜 나무일까? 어떤 사람이 좋은/나쁜 사람일까? 등: 05:07-32:00; 36:48-37:00; 44:28-45:40; 46:04-46:30
* 내언(內言)은 심장 안에서의 말(발음 없는 말, 즉, 속말)을 말하고 외언(外言)은 심장 바깥으로 나오는 말(입술소리 말)을 말한다 (우리말본이 아닌 루카 복음서 6,43.45): 05:07-06:16-07:30-08:17; 18:33-20:44
* 심장(heart)과 마음(mind)의 커다란 차이점/구분: 08:17-13:43; 22:00-28:00-29:21-30:40; 하느님 쪽으로 회심(conversion); 45:56-47:17
* 어떤 나무가 좋은 나무일까?; 애덕(caritas, 하느님이 사랑받게 되는 사랑)과 애덕의 결여/부재(cupiditas, 세상이 사랑받게 되는 사랑) - 성 아우구스티노; 말을 잘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의 말을 글로 남기지 않는다: 13:43-17:15-18:33-20:44; 43:34-47:1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ood_tree_2365.htm <----- 여기!
* 어떤 일들이 "주님의 일", 즉, "하느님의 일"(opus Dei)에 포함될까?; 애덕(caritas)의 실천이 완미하게 되는 충분 조건 한 개가, 번역 오류 없는, 1요한 4,12에 제시되어 있다: 20:48-22:00; 54:20-55:13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성직자 및 수도자들의 필청 권고] '재의 수요일' 및 사순시기 준비 양심 성찰2: 윤리적 양심의 정의(definition); 윤리적 양심의 [판단 및 절차에 있어] 수용된 올바름(rectitude of moral conscience); [판단 및 절차에 있어] 수용된 올바름(rectitude)의 정의(definition):22:00-28:00-29:21-30:40; 40:50-41:34; 55:13-56:0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moral_conscience_2365.htm <----- 여기!
* 가톨릭 교회의 사회 교리의 네 개의 원리들 안내: 30:40-31:28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N/A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집회서(교회의 책) 입문: 32:00-39:13
* [번역오류] 이미 화세(baptism of desire)를 받았기에 그리스도교 신자인 catechumen(신문교우, 세례준비자)의 번역 용어로서 우리나라 조선의 천주교회의 전통적 번역 용어인 '신문교우'를 밀어내기/폐기하기 위하여 최근에 갑자기 선정된 '예비신자'(주: 1966년 경향잡지에 처음 등장함)는 대단히 잘못된 번역 표현이다:32:00 -34:03
게시자 주: 또한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여 필청/필독하라: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966년부터_예비신자로_잘못_번역된_catechumen이라는_라틴어_용어에_대한_설명이_개정판_한국가톨릭대사전에서_사라진_이유는_무엇_2217.htm <----- 꼭 필청/필독 권고
* '사람의 허물은 그의 말에서 드러난다'(집회서 27,4): 39:13-39:52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2주 전에 시작되었던 예수님의 '평지 설교'(루카 복음서 6,20-45)의 완료: 40:50-41:34
* 번역 용어들인 '풍유'(allegory)와 '비유'(parable)의 커다란 차이점은 무엇일까; '풍유'는 '비유'이나 그러나 그 역은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음을 기억하도록 하라: 41:34-43:21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풍유(allegory)는_비유(parable)이나_그_역은_성립하지_않는다_2365.htm <----- 여기!
* 상대방의 결함/결점(defects)들을 찾아내어 의심하고 비난함으로써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시도하는 자는 예수님의 새 계명의 실천을 전적으로 거부하는 자, 즉, 하느님의 영원한 법에 불순종하는 자, 즉, 죄(sin)를 범하는 자이다: 43:34-44:04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7:19-48:29
* 은총에 의하여 회심(conversion)이 포함되는 윤리적 기적(moral miracles)들 등의 기적들이 발생한다: 48:29-49:37
* 하느님의 자비(mercy)는 예수님의 구속(救贖, redemption) 위업의 한 결과이다; 인류와 하느님 사이의 중보(中保, mediator)이신 예수님의 구속/속량(Redemption) 위업의 한 결과로서, 아담과 하와의 원죄로 닫혀버렸던, 하늘들이 열리게 되어 하느님의 자비가 하늘로부터 내려오게 되었음(은총의 시대가 개시됨), 하느님의 자비는 특별한 애덕이다 등: 52:09-55:13
* 번역 용어들인 윤리(morality), 윤리적 양심 등의 정의(definitions)들 안내: 55:13-56:04
* 마침 기도: 56:04-56:36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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