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성지에서 만나는 성경 말씀: 나무는 모두 그 열매를 보면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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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15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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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에서 만나는 성경 말씀] “나무는 모두 그 열매를 보면 안다”
구약성경에서 나무는 왕국과 수장의 상징으로 자주 등장합니다(이사 11,1; 예레 23,5 등). 시편 104,16-17에서는 ‘주님의 나무에 새들이 깃들인다.’는 표현으로 온 세상에 미치는 하느님의 은혜를 찬양합니다: “주님의 나무들, ··· 한껏 물을 마시니 거기에 새들이 깃들이고···.” 다니 4,7-9에서는 바빌론 임금을 큰 나무에 비유한 뒤 ‘새와 짐승이 찾아든다.’라는 말로 그가 지닌 권력의 강력함을 암시합니다. 이런 비유가 신약성경에도 이어져,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를 겨자 나무에 견주셨습니다.
하느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나무도 있습니다. 바로 이스라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도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대홍수(창세 6—8장) 뒤 노아가 처음 경작한 작물이라(9,20) 세상 만민 가운데 하느님의 맏아들이 된 이스라엘을 상징하기에 적합합니다. 시편 80,9에서는 포도나무 비유를 통해 이집트 탈출 사건을 노래합니다: “당신께서는 이집트에서 포도나무 하나를 뽑아 오시어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그것을 심으셨습니다.”
하지만 열매가 딱딱하고 시큼하게 변하면 포도나무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게 됩니다(예레 2,21; 에제 15장 등). 그런 들포도는 이스라엘을 꾸짖는 신탁에 자주 등장하는데, 이사 5,1-2에서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좋은 나무로 심으셨지만 백성이 들포도를 맺었다고 질책합니다. 포도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부터 포도는 건포도로 만들거나 즙을 끓여 꿀처럼 먹기도 하였는데, 그중 백미는 뭐니뭐니 해도 포도주입니다. 성경에서는 포도주를 곡식, 기름과 함께 하느님께서 내리시는 복으로 여겼습니다(신명 7,13; 호세 2,24 등). 그런데 이런 포도주가 백성이 죄를 지을 때는 독주로 바뀌게 됩니다. 곧 술이 제공하는 즐거움 대신 음주의 부작용인 취기만 남는다는 것입니다(에제 23,29-34 등). 사실 이런 독주가 이후 예수님께서 받아 마시게 된 독배입니다. 말하자면, 백성이 마셔야 할 독주를 예수님께서 대신 마시고 죗값을 치르셨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징벌 예고에 들포도와 독주가 비유로 쓰이듯이, 백성이 죄를 용서받는 시대에도 같은 모티프를 통해 회복이 선포됩니다. 사마리아에서 포도가 다시 자라나리라는 말로 이스라엘의 구원을 예고한 예레 31,4-5이 대표적입니다. 기원전 6세기 후반 바빌론 유배가 끝난 뒤에는 제2 이사야(이사 40장 이후를 전달한 무명 예언자)가 ‘집을 짓고 포도원을 가꾸게 되리라.’(이사 65,21)는 신탁으로 이스라엘의 재건을 예고하였습니다. 이는 한곳에 뿌리내리고 사는 안정감을 예고하는 신탁이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나무는 모두 그 열매를 보면 안다.”(루카 6,44)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처럼 우리도 주님께 불충하여 죄를 지으면 들포도밖에 안 되겠지만, 회개하여 주님 안에서 다시 합당한 열매를 맺으면 요한 15,6.8의 가르침처럼 그 나무를 가꾸신 하느님께서 영광스럽게 되실 것입니다.
* 김명숙 소피아 -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 박사, 광주가톨릭대학교 구약학 교수, 전 한님성서연구소 수석연구원. 저서 「에제키엘서」 「예레미야서 1-25장」 「예레미야서 26-52장」 「구세사 산책: 에덴에서 약속의 땅까지」
[2025년 3월 2일(다해) 연중 제8주일 의정부주보 2면, 김명숙 소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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