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성경 입문12: 정경 (1) 믿음의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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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16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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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입문] (12) 정경 ① 믿음의 토대
성경을 지칭하는 흔하지 않은 이름 중에는 ‘정경(正經)’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올바른 경전’이라고 풀어 쓸수 있는 이 개념은 라틴어 카논(canon)과 그 어원인 그리스어 카논(κανῶν)을 번역한 말입니다.
그리스어 카논은 본래 ‘갈대’라는 말입니다. 곧게 자라고 마디가 있는 갈대가 길이를 재는 측량 도구로도 활용되었기 때문에, 카논은 ‘표준’이라는 확장된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사물의 길이와 부피, 무게를 뜻하는 도량형(度量衡)의 기준인 원기(原器)를 정하듯 신앙의 토대인 계시 진리를 담은 글들 가운데 신앙 진리에 부합하는 글들을 가려 모은 것을 정경이라 합니다.
믿음의 공동체인 교회는 그 믿음의 내용을 온전히 담고 있는 글과 그렇지 않은 글들을 구분합니다. 이로써 참된 신앙을 증진하고 그릇된 이단의 위험으로부터 공동체를 보호합니다. 교회가 공인한 글들 만이 그 거룩함을 인정받아 ‘성경’이라는 지위를 얻습니다. 계시헌장 11항은 ‘정경’과 관련된 중요한 사실들을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계시는 성령의 감도로 성경에 글로 담기고 표현되어 보존된 것이다. 그러므로 거룩한 어머니인 교회는 사도의 신앙에 따라 구약과 신약의 모든 책을 그 각 부분과 함께 전체를 거룩한 것으로, 또 정경으로 여긴다. 그 이유는 이 책들이 성령의 감도로 기록된 것이고(요한 20,31; 2티모 3,16; 2베드 1,19-21; 3,15-16 참조), 하느님께서 저자이시며, 또 그렇게 교회에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성경을 저술하는 데에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선택하시고, 자기의 능력과 역량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활용하신다.
하느님께서 몸소 그들 안에 또 그들을 통하여 활동하시어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또 원하시는 것만을 그들이 참저자로서 기록하여 전달하도록 하셨다.(계시헌장, 11항)
하느님께서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당신의 뜻, 곧 계시는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을 통해서 글로 기록되고 전달됩니다. 그런데 간혹 성경을 읽다 보면 “정말 그런가?”라는 의심을 하게 만드는 글들도 있습니다. “이것이 정말 하느님의 뜻이 담긴 글이 맞긴 한 건가?”라는 의혹이 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성경과 같은 시대에 쓰이고 전해지는 글들 가운데에는 “왜 이 책은 성경에 포함되지 않은걸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손색이 없어 보이는 글들도 있습니다. 도대체 그 기준이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개념이 ‘성령의 감도’, 곧 영감(靈感, inspiratio)입니다. “성령(Spiritus) 안에서(In)”라는 뜻을 지닌 이 용어는 정경을 확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글이 성령의 감도로 쓰인 것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역사 속에서 체험하는 하느님께 대한 믿음, 그리고 그 믿음의 뿌리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사도전승의 전통성(사도성)은 정경 확정에 있어 결정적 기준입니다. 더구나 이 결정은 어느 한순간에 특정한 몇몇 사람들에 의한 결정이 아닙니다. 정경 확정의 역사는 다양한 공동체가 체험한 하느님께 대한 숱한 대화와 논쟁 끝에 서서히 합의하고 결정한 역사입니다.
교회는 사도전승에 따라서 어떤 문서들이 성경 목록에 포함되어야 할지를 판단하였다. 이렇게 결집된 목록을 성경의 ‘정경’(正經)이라고 부른다. 이 목록에는 구약 성경 46권과 신약 성경 27권이 들어 있다.(가톨릭 교회 교리서, 120항)
그러나 이천 년 그리스도교 역사에서 다양한 분열과 반목을 막을 수 없었던 탓에 교회마다 정경의 범위는 미소한 차이를 지니게 됩니다. 동서방 교회의 정경 목록에 차이가 있고, 서방교회의 경우 구교(로마 가톨릭)와 신교(프로테스탄트, 개신교) 사이에도 구약 정경의 범위에 대한 다른 판단이 존재합니다. 개신교의 경우 유다교가 정경으로 확정한 39권 만을 구약성경으로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2025년 3월 2일(다해) 연중 제8주일 전주주보 숲정이 3면, 이정석 라파엘 신부(전주가톨릭신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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