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성경, 다시 보기: 폭행당하다(마태 11,12)와 힘쓰다(루카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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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37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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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성경, 다시 보기: “폭행당하다”(마태오 11,12)와 “힘쓰다”(루카 16,16)
- 마태오 11,12: 세례자 요한 때부터 지금까지 하늘나라는 폭행당하고 있다(βιαζεται - 비아제타이). 폭력을 쓰는 자들이(βιασται - 비아스타이) 하늘나라를 빼앗으려고 한다.
- 루카 16,16: 율법과 예언자들의 시대는 요한까지다. 그 뒤로는 하느님 나라의 복음이 전해지고 있는데, 모두 이 나라에 들어가려고 힘을 쓴다(βιαζεται).
βιαζεται(비아제타이)라는 동사가 마태오에서는 수동태로 “폭행당하다”라는 뜻으로, 반면에 루카에서는 능동태로 “힘쓰다”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성서 희랍어에서는 동사의 형태가 3가지로 구분됩니다: 능동태, 수동태 그리고 중간태. “중간태”란 동사 변화의 모양이 수동형태의 모습이지만, 그 뜻은 능동태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 단어를 마태오는 수동태로 “폭행당하다”로, 루카는 중간태로 “힘쓰다”로 즉 그 뜻을 능동태로 알아듣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태오 11,12의 우리말 번역본 8개를 - (가톨릭 4개: 신약성서(1962년), 공동번역(1977), 200주년(1991) 새번역(2005); 개신교 4개: 관주(1961), 표준(1993), 개역(1998), 새번역(2001) - 모두 살펴본 바에 의하면, 개신교에서는 관주와 개역은 수동태로 표준과 새번역은 능동태로, 가톨릭에서는 신약성서(1962)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동태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마태오에서 상기 구절은 예수님이 세례자 요한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피력하시는 대목에서 하신 말씀입니다. 그는 예언자이고 여자의 몸에서 태어난 인물 가운데 가장 큰 인물이라고 소개하는 대목에서입니다. 그와 예수님 자신이 하늘나라를 선포하시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훼방꾼들이 있고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방해꾼이나 훼방꾼들이 누구냐? 하는 것입니다. 먼저 생각되는 것은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의 적대자들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사제들, 바리사이들, 율법 학자들, 혁명당원들 또는 예수님이 미쳤다고는 소문을 듣고 그분을 붙잡으러 온 그분의 친척들(마르 3,21)이나 세례자 요한의 추종자들일 수도 있습니다.
루카에서는 세례자 요한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전하는 그런 대목은 없고, 예수님의 어록들(16,9-18: 재물에 대하여, 하느님이냐 재물이냐, 돈을 좋아하는 바리사이들, 율법과 하느님의 나라, 아내를 버려서는 안 된다) 가운데 하나로 이 말씀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이 나라에 들어가려고 힘을 쓴다”에서 “들어가다”를 뜻하는 단어는 없고, 희랍어 본문을 직역하자면, “그것으로 모든 이가 힘쓰고 있다”입니다. 그것을 의미하는 것은, 앞에 나온 하느님의 나라이고, “으로”를 뜻하는 희랍어 전치사는 “εις(에이스)”인데, 이 단어는 방향을 가리키는 “으로”나 “향하여”라는 뜻도 있지만, 어떤 목적을 의미하는 “위하여”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느님의 나라로 들어가기를 힘쓴다는 의미도 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하느님의 나라를 위해서 힘쓴다는 의미로도 알아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나라를 우리가 죽어서 가는 곳, 즉 천당이 아니라, (그것을 루카 23,43에서는 “낙원”(παραδεισος - 파라데이소스)이라고 묘사했습니다,)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알아듣는다면, “하늘나라가 폭행당하고 있다”는 말씀은 하느님의 복음 전파가 쉽지 않고 방해받고 있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태오와 루카를 함께 보면서, 그 말씀 선포자의 의도를 그 전달자들이 제대로 전달하는가? 또한 그 청취자들은 어떻게 듣고 이해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들이 듭니다.
[2025년 7월 6일(다해) 연중 제14주일 가톨릭마산 8면, 황봉철 베드로 신부(성사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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