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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성경 인물 이야기: 백인대장

8342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7-06

[함신부가 들려주는 성경 인물 이야기] 백인대장 (1)

 

 

성경에는 여러 백인대장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지금부터 살펴볼 인물은 예수님께 종의 치유를 청한 백인대장입니다. 이 백인대장의 이야기는 마태오 복음서(8,5-13)와 루카 복음서(7,1-10)에 나오는데, 우리는 루카가 기억하는 백인대장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비록 우리가 백인대장에게 주목하지만, 예수님과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주인공은 항상 예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즉, 백인대장의 인물됨이 어떠하든, 그것은 예수님과의 관계 안에서만 의미가 있다는 말입니다.

 

이야기는 예수께서 평지설교를 마치시고 공생활의 중심지여서 예수님의 고을(마태 9,1)로까지 불리는 카파르나움으로 돌아오셨을 때 시작됩니다. 예수님에 관한 소문(아마 능력이 뛰어난 치유자가 나타났다는 소문이었을 것입니다)을 들은 백인대장 한 사람이 병명은 알 수 없지만, 생명이 위험할 정도로 심각하게 아픈 종의 치유를 부탁하기 위해 유다의 원로들을 보냅니다.

 

예수님 시대에 로마의 속주였던 이스라엘의 중요 지점에는 로마 군대가 주둔하고 있었는데, 시리아와 이집트를 이어주는 국제 도로인 Via Maris(바닷길)의 경로에 있어 무역의 요충지였던 카파르나움에도 로마군 요새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리고 백인대장은 80명으로 이루어진 로마 부대의 지휘관으로서 평민이 오를 수 있는 가장 높은 군대 계급이었습니다. 한 군단에는 60명의 백인대장이 있었으니, 그들이 이끄는 총 병사의 수는 4,800명 정도였습니다. 카파르나움에는 한 개의 백인대가 주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주 임무는 치안 유지와 세금 징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백인대장은 부대원들의 투표로 뽑혔습니다. 이 말인즉슨, 백인대장은 병사들의 신뢰를 받을 만한 인물이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군단의 위와 아래를 이어주는 중추적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대체로 공정한 인물들이어서 심지어 속주의 유다인들로부터도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성경과 교회의 전승은 백인대장들을 우호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베드로 사도를 만난 신실한 백인대장 코르넬리우스의 이야기를 전하고, 교회 전승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른 후 회개하여 성인까지 된 백인대장 롱기누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로마 군대에는 종들이 배속되었는데, 이들은 보급품을 옮기는 일, 군마를 보살피는 일, 칼과 방패를 드는 일 등 전쟁에 관련된 일뿐 아니라, 온갖 자질구레한 일상적인 일까지 도맡아 했습니다. 이러한 종의 치유를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는 백인대장은, 종을 말이나 소처럼 소유물로 간주하던 당시 문화를 고려하면, 참 정이 많은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백인대장은 왜 아픈 종을 위해 의사를 찾지 않고 예수님을 청했을까요?

 

고대 근동에서 대개의 병은 신적인 기원이나 악마적인 기원을 가진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의술과 주술 사이의 경계가 모호했습니다.

 

유다에도 이미 바빌론 유배 이전부터 의사가 있었지만(예레 8,22), 시신은 물론 다수의 병자도 부정하게 여겨 접촉을 제한한 율법이 의술의 발전을 크게 저해했습니다. 그러니 주변의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보다 의사의 신뢰도가 훨씬 낮았습니다.

 

그 가운데에 열두 해 동안이나 하혈하는 여자가 있었다. 그 여자는 숱한 고생을 하며 많은 의사의 손에 가진 것을 모두 쏟아부었지만, 아무 효험도 없이 상태만 더 나빠졌다(마르 5,25-26).

 

[2025년 7월 6일(다해) 연중 제14주일 가톨릭안동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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