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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

8981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12-09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 1장.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

 

 

환대란, 반갑게 맞아 정성껏 후하게 대접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지닙니다. 따라서 환대는 주인이 손님이나 방문자를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기쁘게 해주는 손님 접대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환대를 의미하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습니다(환대는 현대 히브리어로 ‘하크나사트 오르힘’이라고 하지만, 이와 같은 표현이 히브리어 성경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구약성경이 환대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환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삶의 바탕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며, 매우 중요한 사회적 관습이었습니다.

 

구약성경은 환대의 본질과 실천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절이나 입맞춤으로 인사하기(창세 18,2; 19,1); 손님을 안으로 맞아들임(창세 24,31); 휴식을 권함(창세 18,4; 판관 4,19); 씻을 기회 제공(창세 18,4; 19,2; 24,32); 음식과 음료의 제공(판관 4,19; 19,5); 안전 보장(창세 19,8); 숙소 제공(창세 19,2; 24,23; 판관 19,4-15); 손님의 여정을 위한 준비(창세 42,25; 44,1).

 

여기서 나타나는 환대와 관련된 두 가지 핵심 요소는 ‘제공’과 ‘보호’이며, 따라서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는, 손님이 마주한 수많은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주인의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인이 손님을 위해 환대를 실천하는 가운데, 낯선 이는 손님이 되고, 그는 다시 친구로 변화됩니다.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의 모습은 이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 세상의 참된 주인이라는 신앙의 눈으로 구약성경의 본문을 살펴본다면, 이스라엘 백성이 걸어갔던 나그네의 여정 속에서 하느님께서 물과 양식, 쉴 수 있는 그늘을 제공하신 환대의 모습을 지나칠 수 없게 됩니다.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환대를 베풀어 주셨고, 그 모습을 닮아 인간은 서로가 서로에게 환대를 베풀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환대와 관련하여 우리가 함께 생각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 개념과 현대 문화 속에 살아가는 우리가 마주하는 환대의 개념은 부분적으로만 일치한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환대라는 개념을 떠올리면, 친구나 친척 간에 교제하는 행위 속에서 숙소나 음식을 공유하는 여가 시간의 활용으로 이해합니다. 반면에, 고대 근동(古代近東, Ancient Near East)을 배경으로 삼고 있는 구약성경에서 환대는 단순히 우정을 나누는 시간을 넘어, 낯선 이들 특히 나그네를 손님으로 삼거나 친구처럼 대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차이가 생긴 것은 고대 근동에서는 숙박 시설이 부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리와 기후 조건으로 나그네들은 현지 주민들의 보호와 함께 최소한의 물과 음식, 쉴 수 있는 공간의 제공이 없이는 일정 기간 생존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현대의 관점에서 환대는 친교의 의미를 강조한다면, 고대 근동의 문화 속 환대는 생존이 걸린 문제였습니다.

 

전례력으로 새해를 시작하면서 ‘환대하는 공동체의 해’를 보내며, 환대의 개념을 친교의 장으로만 바라보지 말고,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의 이야기를 통해 삶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낯선 이의 이웃이 되겠다는 결심을 세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5년 12월 7일(가해) 대림 제2주일(인권 주일, 사회 교리 주간) 인천주보 2면, 박형순 바오로 신부(인천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구약성경이 전해주는 환대] 2장. 하느님께서 베푸시는 환대

 

 

하느님이 주시는 구원의 드라마를 전해주는 구약성경은 하느님의 환대를 하느님의 활동 안에서 풀어냅니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그들을 돌보시고 보호하시는 하느님의 모든 활동을 우리는 하느님의 환대라는 주제로 읽어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구원 활동을 담고 있는 하느님의 환대에서 드러난 특징과 그분의 환대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하느님

 

성경의 가장 첫 번째 장은 하느님의 창조 활동을 전해줍니다(창세 1,1-2,3 참조). 하느님의 창조 활동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황당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 않습니다. 여기의 신학적 의도는 창조주이신 하느님께서 온 세상의 참된 주인이라는 사실과 함께 하느님을 닮은 모습으로 창조된 인간은 세상의 주인이 아니라, 지상 여정 속의 나그네라는 사실을 깨우쳐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과 인간은, 주인과 나그네 / 주인과 손님의 관계를 맺게 됩니다. 따라서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시고, 나그네인 인간이 먹을 수 있는 양식과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십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하늘과 땅, 살아가는 공간, 그 모든 것은 참 주인이신 하느님께서 마련해 주신 환대의 선물입니다.

 

2. 인간 생존을 위해 보호하시는 하느님

 

우리는 탈출기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겪었던 고난과, 특히 이집트를 벗어나 광야에서 마주한 어려움을 잘 알고 있습니다. 40년의 광야 여정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마실 물과 먹을 양식이 필요했습니다. 그것은 생존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배고픔과 목마름에 지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마실 물을 마련하시고(탈출 15,22-27; 17,1-7 참조), 굶주림을 채워줄 만나와 메추라기를 양식으로 주십니다(탈출 16,1-36 참조). 인간의 능력만으로 생존할 수 없는 광야에서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생명을 지켜주십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와 수천 년 전 광야에 머물던 이스라엘 백성의 상황은 매우 다릅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보살핌과 그 활동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것은 ‘내 돈으로 내가 샀다’라는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생명과 삶이 가능하도록 하느님께서 베풀어주시는 환대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3. 자비로우신 하느님

 

하느님께서 베푸시는 환대와 인간이 보여주는 환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하느님의 자비에서 드러납니다. 구약성경은 하느님의 뜻을 거스른 인간의 죄와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동시에 인간의 악행에도 그들을 외면하지 않고 품어주는 하느님의 마음, 곧 하느님의 자비가 담긴 이야기도 전해줍니다. 하느님의 자비는 단지 죄의 용서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자비는 마치 어머니가 태아를 품고 있는 것처럼, 인간을 품어주시는 하느님의 따뜻한 마음입니다. 하느님의 이러한 마음 덕분에, 우리는 인간이 베풀 수 있는 환대와 비교할 수 없는 하느님 환대의 절정을 마주할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의 환대는 단순히 손님에게 호의와 친절을 베풀면서 접대하는 것과 구별되는 행위입니다. 환대라는 주제로 한 해를 보내는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인간을 품어주시는 하느님의 따뜻한 마음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도 하느님 환대의 마음을 품을 수 있게 되어, 하느님을 닮은 모습(창세 1,27 참조)으로 그분께서 보여주신 참된 환대를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25년 12월 14일(가해) 대림 제3주일(자선 주일) 인천주보 2면, 박형순 바오로 신부(인천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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