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생명/생활/문화/ > 출판
2026.01.27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사제 양성의 핵심, 영성을 말하다


사제 영성 / 마우리치오 코스타 신부 / 최정훈 신부 옮김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사제 영성 – 사제 정체성과 양성 사이」는 그레고리오대학교 산하 영성대학원의 강좌 내용을 편집한 책이다. 로마 교황청립 그레고리오대학교 영성 신학 교수로 재직하는 등 학문과 영적 지도에 헌신한 마우리치오 코스타(예수회, 1937~2011) 신부의 오랜 사목적 경험과 깊은 신학적 성찰이 담겼다.

책은 제목대로 사제 영성의 기초에서 시작해 사제 정체성을 살펴보고, 그를 통해 사제 영성의 구성 요소와 미래 사제의 양성 과정에서 동화를 증진하는 수단을 고찰한다. 특히 인성·지성·사목·영성이라는 네 가지 양성 분야 안에서 영성의 핵심적인 위치를 분명히 드러낸다. 인성은 사제 양성의 기초이고, 지성은 도구이며, 사목은 목적이라면, 영성은 사제 양성의 중심이자 핵심이라는 것이다.

“사제에게 영성은, 현대 세계 속에서 자신의 사제상을 바르게 쇄신하고,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사고방식에 휘둘리지 않으면서도, 세상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특권적인 길이 된다. 영성이란 성령의 이끄심에 자신을 맡기어, 내면의 중심인 마음까지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사제의 모든 삶을 통합하는 요소인 영성을 중심으로 삼아야 하는 사명은, 사제 양성을 위한 쇄신의 노력을 촉구한다.”(362쪽)

서울대교구 최정훈(가톨릭대 교수) 신부가 번역했다.

윤하정 기자 monica@cp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