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사목/복음/말씀 > 일반기사
2021.10.07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떠나자!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26) 여행지 : 마리아 공경






지극히 인자하신 동정 마리아님,

생각하소서.

그 누구도 당신의 변호를 요청하고,

당신의 도움을 애원하며.

당신의 보호를 청하고도 버림받았다는 것을

세상에서 일찍이 들은 적이 없나이다.

저도 이 같은 마음으로 당신께 달려드니,

동정녀 중의 동정녀이신 어머니,

당신께 나아가 죄인으로 눈물을 흘리며 엎드리나이다.

말씀의 어머니,

저의 기도를 못 들은 체 마옵시고,

인자로이 들어 허락하소서.





성 베르나르도(1091~1153년)



퀴즈여행

마리아 공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1. 마리아 공경은 하느님께 드리는 공경인 무엇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는가?



2.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마리아를 어떤 범주 안에서 공경하도록 권하는가?



3.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는 축일은 언제인가?



4. 전례력에서 기념하는 성모님 발현은 몇 건인가?



5. '세계 병자의 날'로 정한 성모 발현은 어디에서 일어났는가?



6. 2017년 백 주년을 기념한 성모 발현은 어디에서 일어났는가?



7. 성모 발현이 교회 인정을 받기 위한 판별 기준이 있는데, 다음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발현의 메시지가 교회 가르침과 위배되지 않는다.

② 기적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③ 목격자가 어른이어야 한다.

④ 발현 후 목격자의 삶과 신앙에 영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답란

1 □숭

2 □례

3 □월 □일

4 □건

5. □르□

6. □□마

7. □번



(정답은 '가이드 설명'에서 확인하십시오)





가이드 설명

1. 마리아 공경

개신교에서는 가톨릭의 마리아 공경은 마리아를 하느님으로 섬기는 우상숭배에 해당한다고 비난합니다. 사실 성모 마리아에 대한 지나친 공경과 잘못된 신심은 하느님께 드리는 공경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마리아 공경은 하느님께 드리는 공경인 흠숭을 방해하지 않고 최대한 도와줍니다.(「교회 헌장」 66항) 마리아 공경은 흠숭과 구별되며, 성인들에게 드리는 공경에서는 월등합니다.

2. 전례 안에서의 공경

우리가 성모 마리아를 공경하는 것은 마리아가 예수님의 육신적 어머니이며 교회의 어머니요, 무엇보다도 어느 누구도 따를 수 없는 '믿음의 여인'이며, '예수님의 첫 여성 제자'로서 누구보다도 충실했던 신앙의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마리아를 전례 안에서 공경하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교회헌장」 25항) 성 바오로 6세 교황은 회칙 「마리아 공경」(25항)에서 그리스도교의 모든 예배는 삼위일체 하느님께 드리는 예배여야 하며, 마리아 공경은 그리스도와 연관되어야 하고, 그리스도에게 속해야 함을 명확히 하였지요.



3. 성모 마리아 축일

성모 마리아를 기념하는 많은 축일이 교회력을 개정하면서 삭제되거나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3월 25일 '성모영보 대축일'이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로, 2월 2일 '성모 취결례'가 '주님 봉헌 축일'로 바뀌었지요. 현재 축일급 이상인 마리아 축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성모님 발현 기념일

하늘에 올림을 받은 성모 마리아는 교회의 어머니, 우리의 어머니로서 늘 우리를 위해 전구하는데, 때로는 어떤 시기에 특별한 사람에게 발현하여 어떤 메시지를 전해주지요. 이것을 '사적 계시'(私的 啓示)라고 하는데, 이는 새로운 계시가 아니고 교회의 공적 계시의 내용을 부연할 뿐입니다. 사적 계시는 때로 신자들 마음을 회개와 쇄신으로 이끌어 주며, 치유와 같은 기적을 일으키기도 하지요. 성모 발현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있었지만, 교회 전례력으로 기념하는 것은 다음의 4건입니다.



5. 프랑스 루르드 발현

1858년 프랑스 루르드에서 14살의 소녀 베르나데트에게 성모님이 18차례 발현하면서, 죄인들을 위해 기도하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자신을 '원죄 없이 잉태된 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이는 1854년 교회가 선언한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교리를 확인시켜 주었지요. 베르나데트가 땅을 파서 마신 샘물이 아직도 솟아나고 있는데, 이후로 그 물을 마신 병자들이 치유되는 많은 기적이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1992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루르드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인 2월 11일을 '세계 병자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6. 포르투갈 파티마 발현

1917년 포르투갈 파티마에서 5월 13일부터 6차례, 성모님이 세 아이에게 나타났습니다. 발현을 목격한 프란치스코(9세)와 히야친타(7세)는 어릴 때 죽었지만, 루치아(10세)는 2005년 수도자로 97세로 선종했지요. 성모님은 자신을 '묵주의 여왕'이라고 소개하면서 러시아의 회개와 세계 평화를 위해 매일 묵주 기도를 하라고 부탁하셨습니다. 이에 1942년 비오 12세 교황이 러시아를 마리아께 봉헌하였고, 마침내 소련의 공산주의는 붕괴되었지요. 2017년에 전 세계가 파티마 발현 10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7. 발현의 판별 기준

세계적으로 성모 발현을 주장한 곳이 많지만, 교회는 다음의 판별 기준에 의해 그 발현을 공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①발현을 통하여 전하는 메시지가 계시 진리나 교회의 가르침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②기적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어야 하며, 목격자가 어린이든 어른이든 상관없이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③발현 후 목격자의 삶과 신앙에 영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위의 기준에 의해 나주의 성모 발현은 교회가 공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선포했지요. 메주고리예 성모 발현은 아직도 발현이 진행 중이기에, 교회가 공적인 인정은 유보하고 있지만 순례는 허용했습니다.(2019년 5월)



여행 옵션 : 루르드 성모성지(프랑스)

프랑스 피레네 산맥 북쪽에 위치한 작은 도시 루르드는 1858년 2월 11일 베르나데트가 성모님 발현을 목격하면서, 또 동굴 속 샘물이 병자를 치유하는 기적을 일으키면서 세계적인 성모성지가 되었다.

1862년, 루르드의 성모 발현과 동굴 지하수의 치유 능력을 교회로부터 공적으로 인정받으면서, 매년 환자나 장애인들 비롯하여 많은 순례자가 이곳을 찾고 있다. 1876년 동굴 위에 세워진 작은 성당이 협소하여 1958년에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대성당'이 건축되었다.







여행 기념품



성모 마리아는 예수님만의 어머니가 아니라 교회의 어머니로서 나의 영적 어머니가 되십니다. 나는 그동안 성모님을 어떻게 공경해 왔습니까? 성모님께 바치는 특별한 기도가 있습니까?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처럼 성모님의 중재 및 도움을 체험한 적이 있었나요?







마리 파울리타 수녀(노틀담 수녀회 교리교재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