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닫기
생명/생활/문화/ > 일반기사
2021.04.07 등록
크게 원래대로 작게
글자크기
성인과 역사 인물들이 체험한 연옥은 어떤 모습일까
연옥, 고통의 장소 아닌 구원 준비의 장소





연옥 실화

막심 퓌상 지음

한국순교복자수녀회 옮김

가톨릭출판사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성인과 역사 속 인물들이 겪은 연옥 체험을 정리한 책. 내세는 있는가?에 대한 논쟁을 시작으로 연옥의 존재, 연옥에서 받는 벌의 종류, 연옥 영혼을 위로하는 법 등을 다뤘다. 연옥 영혼들과 만난 사람들의 증언을 통해 연옥의 진정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연옥을 무섭고 고통스러운 곳이 아닌 영혼의 구원을 준비하는 기쁨의 장소임을 일깨워준다.

천국과 지옥에 대한 개념은 확실하면서 연옥에 대한 개념은 어렴풋한 신자들에게 우리는 왜 연옥에 가며, 연옥에서 어떻게 정화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생생한 체험으로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연옥 영혼은 잠벌을 치르고 구원을 통해 하느님 앞으로 나아가기를 갈망하지만 고통을 겪는다. 하지만 고통 속에서도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으로 연옥 영혼을 희망을 느낀다. 1987년 초판 출간 이후 신자들에게 연옥에 대한 깨달음을 줘 꾸준히 읽혀온 책으로, 여러 차례 개정을 거친 후 양장본으로 출간됐다.

"영혼은 자진하여 연옥으로 간다.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듯 보속을 해야 하는 영혼을 하느님께서 연옥에 보내시는 것이 아니다. 하느님의 흠 없으심과 제 자신의 더러움을 보고서 스스로 온전히 깨끗해지려고 슬퍼하면서도 제 발로 달갑게 연옥에 가는 것이다."(본문 중에서)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