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성사의 경륜
- 제2부 교회의 일곱 성사
- 제2장 치유의 성사들
제2부 교회의 일곱 성사
- 295. 그리스도께서는 왜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제정하셨는가?
- 우리 영혼과 육체의 의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제정하셨다.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을 통하여 당신 친히 우리에게 주신 새로운 생명이 죄 때문에 약해지거나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교회가 이 두 성사를 통하여 치유와 구원 활동을 계속해 주기를 바라셨다.
- 제4절 고해성사
- 296. 고해성사는 또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 고해성사는 참회의 성사, 화해의 성사, 용서의 성사, 고백의 성사, 회개의 성사라고도 부른다.
- 297. 세례성사를 받은 뒤에 고해성사가 왜 필요한가?
- 세례 때 은총 안에서 받게 된 새 생명이 인간 본성의 나약함을 없애거나 죄로 기우는 경향(탐욕)을 없앤 것이 아니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지어 당신에게서 멀어져 간 세례 받은 이들의 회개를 위하여 이 성사를 제정하셨다.
- 298. 고해성사는 언제 제정되었는가?
- 부활하신 날 저녁 주님께서 당신 사도들에게 나타나셔서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이 성사를 제정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요한 20,22-23).
- 299. 세례 받은 이들은 회개할 필요가 있는가?
- 회개하라는 그리스도의 호소는 그리스도인들의 삶 안에서도 계속 들려온다. 회개는, 거룩하지만 자기 품에 죄인들을 안고 있는 교회가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임무다.
- 300. 내적 참회는 무엇인가?
- 내적 참회는 하느님의 자비로운 사랑에 응답하려고 하느님의 은총에 이끌려 움직이는 “부서진 마음” (시편 51,19)이다. 이 참회는 지은 죄에 대한 혐오와 후회, 그리고 다시는 죄짓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과 하느님의 도우심에 대한 신뢰를 포함한다. 참회는 자비로우신 하느님에 대한 희망으로 힘을 얻는다.
- 301.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참회는 어떤 형태로 드러나는가?
- 참회는 매우 다양하며, 특히 단식과 기도와 자선 등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참회와 다른 많은 형태의 참회는 그리스도인의 일상생활, 특별히 사순 시기와 주님의 수난을 기억하는 매주 금요일에 실행될 수 있다.
- 302. 고해성사의 근본 요소는 무엇인가?
- 두 가지가 있다. 곧 성령의 감도로 회개하는 신자의 행위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용서해 주고 보속의 방법을 정해 주는 사제의 사죄 행위이다.
- 303. 참회자의 행위는 어떤 것들인가?
- 참회 행위에는 주의 깊은 양심 성찰,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결심을 포함한 통회(참회. 하느님에 대한 사랑에서 우러나왔다면 ‘완전한’ 통회라고 하고, 다른 동기에 근거를 두었다면 ‘불완전한’ 통회라 한다.), 그리고 참회자가 사제 앞에서 스스로 자기 죄를 말하는 고백 행위, 고해 사제가 죄로 생긴 손해를 갚도록 고백자에게 부과하는 보속의 실천이다.
- 304. 어떤 죄를 고백하여야 하는가?
- 진지하게 성찰한 뒤에 알아 낸 죄들 가운데 그전에 고백하지 아니 한 모든 중죄를 고백하여야 한다. 대죄(죽을죄)의 고백은 죄 사함을 받을 유일한 길이다.
- 305. 언제 대죄(죽을죄)를 고백하여야 하는가?
- 모든 신자는 사리를 분별할 나이에 이른 뒤에는 매년 적어도 한 번 성체를 모시기 전에 자기의 대죄를 성실히 고백할 의무가 있다.
- 306. 왜 소죄도 고해성사 고백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 소죄의 고백은 반드시 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회가 이를 적극 권장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올바른 양심을 기르고, 나쁜 성향과 싸우며, 그리스도를 통하여 치유받고, 성령의 생명 안에서 성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 307. 고해성사의 집전자는 누구인가?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사도들에게, 그들의 후계자들인 주교들과 주교들의 협력자인 사제들에게 화해의 직무를 맡기셨다. 이들 모두는 하느님의 자비와 정의의 도구가 된다. 이 교역자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죄를 사해 주는 권한을 행사한다.
- 308. 특정 죄들에 대한 사죄는 누구에게 유보되어 있는가?
- 특히 중대한 어떤 죄(예컨대, 가장 엄한 교회의 벌인 파문)들에 대한 사죄는 교황과 그 지역의 주교, 또는 이들에게서 권한을 받은 사제들만이 가지고 있다. 죽을 위험에 있는 사람에게는 모든 사제가 모든 죄와 파문에서 그를 풀어 줄 수 있다.
- 309. 고해 사제는 비밀을 지켜야 하는가?
- 이 직무는 미묘하고 중대하며, 사람들을 존중하여야 하므로, 모든 고해 사제는 어떠한 예외도 없이 성사의 봉인, 곧 고백을 통해 알게 된 죄에 관하여 절대 비밀을 지킬 의무가 있다. 이를 어길 경우 매우 준엄한 벌을 받는다.
- 310. 고해성사의 효과는 무엇인가?
- 고해성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하느님과 이루는 화해, 곧 죄의 사함, 교회와 이루는 화해, 잃어버린 은총 지위의 회복, 죽을죄로 받게 되었던 영원한 벌의 사면, 죄의 결과인 잠벌의 부분적인 사면, 양심의 평화와 안온, 영적 위안과 그리스도인의 영적 싸움을 위한 힘의 증대이다.
- 311. 어떤 경우에 일괄 고백과 집단 사죄의 고해성사가 거행될 수 있는가?
- 중대한 필요가 있을 때에(예컨대, 죽음의 위험이 임박한 때) 교회의 규정에 따라 일괄로 고백하고 집단으로 죄를 용서하는 화해의 공동 거행이 가능하다. 각자는 적절한 때에 대죄(죽을죄)를 개별적으로 고백하겠다는 의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312. 대사(大赦)는 무엇인가?
- 대사는 이미 그 죄과에 대해서는 용서받았지만 그 죄 때문에 받아야 할 일시적 벌(잠벌)을 하느님 앞에서 면제해 주는 것으로서, 신자가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켜 교회를 통하여 자기 자신이나 죽은 이들을 위하여 얻을 수 있다. 교회는 구원의 분배자로서 그리스도와 성인들의 공로의 보고를 나누어 준다.
- 제5절 병자성사
- 313. 구약 성경에서는 질병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 구약 성경에서, 인간은 병을 통하여 자신의 유한성을 체험하고 동시에 병이 신비하게 죄와 관련되어 있음을 깨닫는다. 예언자들은 고통이 자기 죄와 타인의 죄를 속량해 주는 가치도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 이리하여 구약 성경의 인간은 하느님 앞에서 병고를 겪으며 하느님께 치유를 애원하였다.
- 314. 병자들에 대한 예수님의 연민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 그리스도께서 병자들을 동정하시고 여러 가지 병을 고쳐 주셨다는 것은, 그분의 오심과 더불어 하느님 나라의 도래, 곧 죄와 고통과 죽음에 대한 승리가 이루어졌음을 드러내는 명백한 표징이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수난과 죽음으로 고통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셨다. 곧 고통은 예수님의 고난에 결합되어 우리와 타인들을 위한 정화와 구원의 도구가 될 수 있다.
- 315. 병자들을 향한 교회의 태도는 어떠한가?
- 앓는 사람을 고쳐 주라는 주님의 명령을 받은 교회는 병자들을 보살피고 아울러 그들을 위하여 전구의 기도를 드림으로써 이 사명을 수행하고자 노력한다. 교회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셨고 야고보 성인이 증언하고 있는 성사, 곧 특별히 병자들을 위한 성사를 보유하고 있다. “여러분 가운데에 앓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교회의 원로들을 부르십시오. 원로들은 그를 위하여 기도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십시오” (야고 5,14).
- 316. 누가 병자성사를 받을 수 있는가?
- 질병이나 노쇠로 죽을 위험이 있는 신자면 이 성사를 받을 수 있다. 병자성사를 받은 병자가 같은 병으로 앓다가 병이 더 중해지는 경우, 또는 다른 중병에 걸리게 되면 다시 이 성사를 받을 수 있다. 병자 성사가 거행되기 전에 될 수 있으면 병자의 개별 고해성사가 있어야 한다.
- 317. 병자성사의 집전자는 누구인가?
- 사제들(주교와 신부)만이 병자성사를 거행한다.
- 318. 병자성사는 어떻게 거행되는가?
- 병자성사 거행의 핵심은 주교가 축성한 기름을 병자의 이마와 양 손에(로마 예법) 또는 몸의 다른 부위(다른 예법)에 바르는 것이다. 이때에 사제는 이 성사의 특별한 은총을 청하는 기도를 드린다.
- 319. 병자성사의 효과는 무엇인가?
- 이 성사는 병자에게 위로와 평화와 용기를 주고, 또한 병자가 고해 성사를 받지 못한 경우에 죄를 용서해 줌으로써 병자 자신과 교회 전체의 선익을 위하여 그를 그리스도의 수난에 더욱 가까이 결합시키는 특별한 은총을 준다. 이 성사는, 하느님께서 원하신다면, 육체도 치유한다. 어떤 경우든 이 도유의 성사는 병자가 하느님 아버지의 집에 건너가도록 준비시킨다.
- 320. 노자 성체는 무엇인가?
- 노자 성체는 지상 생활을 곧 떠나 영원한 생명으로 건너갈 준비를 하는 이들이 모시는 성체이다. 이 세상에서 하느님 아버지께로 건너가려는 순간에 모시는 그리스도의 성체, 곧 죽었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과 피는 영원한 생명의 씨앗이며 부활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