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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63. 자유는 무엇인가?
  • 자유는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행하거나 행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이며, 이것을 하거나 또는 저것을 하는 능력이고, 따라서 스스로 숙고해서 행동하는 능력이다. 자유는 인간 행위의 고유한 특징이며, 선을 행하면 행할수록 더욱 자유로워진다. 자유는 최고의 선이고 우리의 참행복이신 하느님을 향할 때 완전하게 된다. 자유는 선과 악 사이의 선택 가능성도 포함한다. 악을 선택하는 것은 자유의 남용이며 죄의 종이 되게 한다.
  • 364. 자유와 책임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 자유는 인간이 행위의 자발성에 따라 자기 행동에 대하여 책임지도록 한다. 어떤 행동에 대한 인책성(引責性)과 책임은 무지, 부주의, 폭력, 공포, 무절제한 감정과 습관들 때문에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도 있다.
  • 365. 왜 모든 사람에게 각기 자유를 행사할 권리가 있는가?
  • 자유를 행사할 권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서, 모든 사람의 고유한 권리다. 따라서 이 권리는 특히 도덕적, 종교적 영역에서 항상 존중되고 또 공동선과 공공질서의 범위 안에서 국가법으로 인정되고 보호받아야 한다.
  • 366. 인간의 자유는 구원의 질서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 우리의 자유는 최초의 죄로 말미암아 약화되었다. 자유는 이어지는 죄들로 말미암아 더욱더 심하게 손상되었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려고 해방시켜” (갈라 5,1) 주셨다.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영적 자유를 가르쳐 주시어 교회와 세상 안에서 당신 사업의 자유로운 협력자가 되게 하신다.
  • 367. 인간 행위의 도덕성의 근원은 무엇인가?
  • 인간 행위의 도덕성은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선택된 대상 곧 참된 선이나 그렇게 보이는 것, 의도하는 목적이나 의향, 곧 목적을 통한 인간 행위의 지향, 결과들이 포함되어 있는 행위의 정황에 따라 좌우된다.
  • 368.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가 되는가?
  •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가 되려면 대상과 목적과 정황이 모두 선해야 한다. 의향이 선할지라도 선택된 대상은 그 자체로도 행위 전체를 그릇되게 할 수 있다. 선한 의향으로 행한 악한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 악한 목적은 행위의 대상 자체가 선하더라도 그 행위를 타락시킨다.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지 못하므로, 선한 목적은 그 대상 때문에 악한 처신을 선한 처신이 되게 하지 않는다. 정황은 행동하는 사람의 책임을 완화하거나 증가시킬 수도 있지만, 행위 자체의 도덕성을 변질시킬 수도 있다. 그 자체로 악한 행위는 결코 선한 행위가 되게 하지 못한다.
  • 369. 언제나 부당한 행위들이 있는가?
  • 선택된 대상(예를 들면 신성 모독, 살인, 간통)은 그 자체로 행위를 부당하게 만들 수 있다. 그 선택에는 무질서한 의지, 곧 윤리적 악이 포함되어 있다. 선한 결과를 얻으려고 악을 행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