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2부 십계명
- 제2장 인류 공동체
- 제1절 인간과 사회
제1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401. 인간의 사회적 차원은 무엇인가?
- 인간은 하느님의 행복으로 들어오라는 요구를 받고 있으므로 그의 본성과 소명의 근본 요소로 사회적 차원을 지닌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동일한 목적, 곧 하느님을 향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진리와 사랑 안에서 사람들이 이루어야 하는 형제애와 성삼위의 친교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다. 이웃에 대한 사랑은 하느님에 대한 사랑과 분리할 수 없다.
- 402. 인간(개인)과 사회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 모든 사회 제도의 근본과 주체와 목적은 인간이어야 한다. 가정이나 국가와 같은 사회들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것이다. 다른 사회 단체들도 보조성의 원리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정치적 공동체 안에서는 물론이요 세계적 차원에서도 유익하다.
- 403. 보조성의 원리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 보조성의 원리란 상위층의 사회는 하위층 사회의 내적 사안에 간섭하여 그 고유의 임무를 제거하면 안 되고, 오히려 반대로 필요한 경우에 하위층 사회를 도와주어야 함을 말한다.
- 404. 진정한 인간 사회는 무엇을 요구하는가?
- 물질적이고 본능적 차원을 내적이고 정신적인 차원에 종속시키는 정의로운 가치 체계와 정의가 존중되어야 한다. 특히 죄 때문에 사회의 분위기가 혼탁해지는 곳에서 실제로 각 사람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려면 사람들에게 마음의 회개를 촉구하고 하느님의 은총을 청해야 한다. 정의의 실천을 요구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게 해 주는 사랑은 가장 큰 사회적 계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