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제2부 십계명
- 제3장 하느님의 구원`.`법과 은총
- 제1절 도덕률
제1부 인간의 소명: 성령 안의 삶
- 415. 도덕률은 무엇인가?
- 도덕률은 하느님 지혜의 작품이다. 도덕률은 약속된 행복으로 인도하는 길과 행동 규범을 인간에게 제시해 주며, 하느님에게서 벗어나게 하는 악의 길을 피하라고 가르친다.
- 416. 자연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창조주께서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새겨 주신 자연법은 하느님의 지혜와 선에 참여하는 것이다. 자연법은 인간에게 선과 악이 무엇이며, 진리와 거짓이 무엇인지를 이성으로써 식별할 수 있게 하는 타고난 도덕의식의 표현이다. 자연법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며 인간 공동체와 국법뿐 아니라 인간의 기본 권리와 의무들의 기초를 이룬다.
- 417. 모든 사람이 자연법을 인지하는가?
- 죄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자연법을 똑같이 항상 분명하게 즉각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아니다.
- (요약)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자신의 마음에서 읽지 못하던 그것을 율법의 돌판에 새겨 주셨 습니다.” -성 아우구스티노
- 418. 자연법과 옛 법의 관계는 어떠한가?
- 옛 법은 계시된 법의 첫 단계다. 이 법은 이성으로써 자연스럽게 감지할 수 있는 여러 진리들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 진리들은 구원의 계약 안에서 공포되고 확인되었다. 그 윤리적 명령들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다. 십계명은 인간 소명의 기초가 된다. 곧 그 계명들은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에 어긋나는 것을 금하고, 그 사랑을 위한 기본 행실을 명하고 있다.
- 419. 옛 법은 구원 경륜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 옛 법은 이성이 인지할 수 있는 많은 진리들을 알게 해 주고, 후견인과 같이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인지를 지적해 주며, 회개와 복음의 수락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준비시킨다. 그러나 옛 법은 거룩하고 영적이며 좋은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행하는 데 필요한 성령의 능력과 은총을 스스로 주지 못하므로 아직 완전한 것이 아니다.
- 420. 새 법, 곧 복음의 법은 무엇인가?
- 새 법, 곧 복음의 법은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시고 실현하신 자연법이거나 또는 계시된 법인 하느님의 법을 충만하게 완성한 것이다. 새 법은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하라는 계약 안에 요약된다. 그리고 이 율법은 인간의 마음에 새겨진 것이다. 새 법은 같은 사랑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성령의 은총이다. 새 법은 또한 사랑의 자극을 받아 기꺼이 행동하도록 우리를 이끌어 주기 때문에 “자유의 법” (야고 1,25)이다.
- (요약) “새 법은 주로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에게 주어지는 성령의 은총 자체입니다.” -성 토마스 데 아퀴노
- 421. 새 법은 어디에 나타나 있는가?
- 새 법은 그리스도의 온 생애와 설교에서 그리고 사도들의 윤리적 교리 교육에서 드러난다. 산상 설교는 그것들을 드러내 주는 주요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