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고상을 우상숭배라 생각하는 걸 어떻게 설명해줘야 할지?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이삼용 쪽지 캡슐 작성일2012-05-30 조회수1,977 추천수0 신고

"우상숭배논쟁"이나 "성모상이 우상인가"이든가, "모세의 구리뱀"을 검색보시길 권고드립니다.
문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따라서 같은 성상이 우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모세의 구리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크다고 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탈출기 20장 1절~5절 전체의 요지는 “어떠한 모습이든지 그것을 본뜬 신상을 만들어서 그것을 하느님 말고 다른 신으로 섬겨서 그것에게 경배하면 안 된다”이지만,
자칫 4절만을 떼어서 보면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라고 성경에 쓰여져있기 때문에
예수님 십자고상이든지, 성모상이든지가 이유불문하고 그것은 “우상”이다 라고 개신교인들이 일부 주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경을 자의적으로 너무 확대해석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전체 대의를 보지 못하고 특정 구절만을 보는 편협함도 문제입니다.

 
탈출기 20장

십계명
1 그때 하느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하셨다.
2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
3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4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
5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 하느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