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새 계약’에 관련해서(참고로 보세요) 카테고리 | 성경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01-23 조회수888 추천수0 신고

 

 

 


연중제2주간 금요일 제1독서(히브8,6-13)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더 훌륭한 직무를 맡으셨습니다. 더 나은 약속을 바탕으로 세워진 더 나은 계약의 중재자이시기 때문입니다." (6)

 

히브리서 8장 6절의 상반절은 그리스도 예수님의 뛰어나심에 대한 묘사인데, 이것은 히브리서 1장 4절에 그가 천사보다 뛰어나신 분이라는 묘사에서 이미 사용되었다.

 

히브리서 8장 6절은 모든 동사가 완료 능동 직설법으로 되어 있는데, 후반절의 '중재자'라는 용어는 법적 중재자를 의미하는데, 사제가 거룩하신 하느님과 죄인인 인간 사이에 서듯이 중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사이에 서신다는 것이다(히브9,15; 12,24; 1티모2,5).

이것은 대사제의 직무와 역할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은 약속을 바탕으로 세워진 더 나은 계약'에서 '세워진'은 완료 수동 직설법이고, 히브리서 저자는 '더 나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모세의 계약보다 우월한 예수님의 권위를 드러낸다.

이것은 히브리서 7장 7절의 '윗 사람에게서'의 '위'를 뜻하는 '더 높은', '더 나은', '뛰어난', '훌륭한', '더 가치있는'에 해당하는'크레이토노스' (kreittonos; better)라는 단어를 통해 대조가 나타난다.

 

히브리서의 핵심은 모세의 계약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계약을 비교함에 있는데, 이것이 히브리서의 반복된 주제이다.

한편, '계약'을 뜻하는 구약의 용어인 '베릿'(berit; covenant)은 정의하기에 쉬운 용어가 아니다.

 

유대인들은 A와 B가 계약을 맺을 때 송아지 한 마리를 가져와 자르고 (죽이고), 그 갈라진 틈으로 지나간다.

그것을 '계약을 맺는다'에 해당하는 '카랏 베릿'(karat berit)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말하자면 계약을 어긴 당사자는 그 잘려진 송아지처럼 죽는다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예레34,18).

 

그래서 '베릿'(berit)이라는 히브리 단어를 'covenant'라는 영어로 번역한다.

이것은 A와 B가 인격과 생명, 존재를 뜻하는 '피'로서 맺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교환 행위를 말한다.

 

그래서 시나이산에서 이스라엘을 대표로 하는 모세와 하느님과의 계약에서 나온 '계약의 산물'인 '십계명'(신정법; 神定法)을 어기면 죽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사람을 죽일 수 없으니까, 동물이 사람 대신에 속죄 제물로 번제단에서 바쳐졌고, 이제 신약에 와서는 수많은 동물들 대신에 무죄하신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단 한번의 희생 제사로 말미암아 하느님과의 상실한 관계를 회복하는 일과 하느님의 성품과 속성을 나타내는 의로운 백성이 되는 길이 열린 것이다.

 

히브리서 8장 10절에서 인용되는 예레미야서 31장 31~34절 중의 말씀인 '나는 그들의 생각 속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리라.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는 것은 하느님의 법이 외적 행위에 대한 규정이 아니라 내적인 갈망에 대한 것으로 바뀌었음을 나타낸다.

경건하고 의로운 백성이 되는 목적은 그대로 이지만, 그것을 이루는 방법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계약'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범죄하는 인간의 죄성과 불완전함과 나약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로마7장; 갈라3장).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속 사업의 공로로 말미암아 구원은 무상으로 주어지지만, 동시에 자신의 구원과 성화를 위해 끊임없는 회개와 믿음이 요구되는 것이다.

 

신약의 백성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계약 앞에서, 하느님의 자신들에 대한 극진한 사랑을 온전히 믿을 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자신의 죄를 뉘우쳐 회개해야 하며, 그 사랑에 대한 사랑의 응답으로 경건하고 의로운 삶을 실천하고 증거해야 하는 것이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