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창세기3장 카테고리 | 천주교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08-20 조회수470 추천수0 신고

성경을 어찌 보느냐 하는 것은 우리가 조금은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믿음과 불신 사이에는 큰 골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아랫글도 제가 공부한 일부를 올립니다.

좀 긴데 끝까지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입니다.

 

~발췌부분~

 

 선을 향한 타락의 계획(작정)

(창세3,124)

뱀은 주 하느님께서 만드신 모든 들짐승 가운데에서 가장 간교하였다그 뱀이 여자에게 물었다. “하느님께서 너희는 동산의 어떤 나무에서든지 열매를 따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는데 정말이냐?” 2 여자가 뱀에게 대답하였다. “우리는 동산에 있는 나무 열매를 먹어도 된다. 3 그러나 동산 한가운데에 있는 나무 열매만은, ‘너희가 죽지 않으려거든 먹지도 만지지도 마라.’ 하고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4 그러자 뱀이 여자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결코 죽지 않는다.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너희 눈이 열려 하느님처럼 되어서 선과 악을 알게 될 줄을 하느님께서 아시고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6 여자가 쳐다보니 그 나무 열매는 먹음직하고 소담스러워 보였다그뿐만 아니라 그것은 슬기롭게 해 줄 것처럼 탐스러웠다그래서 여자가 열매 하나를 따서 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자그도 그것을 먹었다. 7 그러자 그 둘은 눈이 열려 자기들이 알몸인 것을 알고무화과나무 잎을 엮어서 두렁이를 만들어 입었다. 8 그들은 주 하느님께서 저녁 산들바람 속에 동산을 거니시는 소리를 들었다사람과 그 아내는 주 하느님 앞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다. 9 주 하느님께서 사람을 부르시며, “너 어디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10 그가 대답하였다. “동산에서 당신의 소리를 듣고 제가 알몸이기 때문에 두려워 숨었습니다.” 11 그분께서 네가 알몸이라고 누가 일러 주더냐내가 너에게 따 먹지 말라고 명령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따 먹었느냐?” 하고 물으시자, 12 사람이 대답하였다. “당신께서 저와 함께 살라고 주신 여자가 그 나무 열매를 저에게 주기에 제가 먹었습니다.” 13 주 하느님께서 여자에게 너는 어찌하여 이런 일을 저질렀느냐?” 하고 물으시자여자가 대답하였다. “뱀이 저를 꾀어서 제가 따 먹었습니다.” 14 주 하느님께서 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이런 일을 저질렀으니 너는 모든 집짐승과 들짐승 가운데에서 저주를 받아 네가 사는 동안 줄곧 배로 기어 다니며 먼지를 먹으리라. 15 나는 너와 그 여자 사이에네 후손과 그 여자의 후손 사이에 적개심을 일으키리니 여자의 후손은 너의 머리에 상처를 입히고 너는 그의 발꿈치에 상처를 입히리라.” 16 그리고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네가 임신하여 커다란 고통을 겪게 하리라너는 괴로움 속에서 자식들을 낳으리라너는 네 남편을 갈망하고 그는 너의 주인이 되리라.” 17 그리고 사람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아내의 말을 듣고내가 너에게 따 먹지 말라고 명령한 나무에서 열매를 따 먹었으니땅은 너 때문에 저주를 받으리라너는 사는 동안 줄곧 고통 속에서 땅을 부쳐 먹으리라. 18 땅은 네 앞에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돋게 하고 너는 들의 풀을 먹으리라. 19 너는 흙에서 나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양식을 먹을 수 있으리라너는 먼지이니 먼지로 돌아가리라.” 20 사람은 자기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하였다그가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어머니가 되었기 때문이다. 21 주 하느님께서는 사람과 그의 아내에게 가죽 옷을 만들어 입혀 주셨다. 22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선과 악을 알아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되었으니이제 그가 손을 내밀어 생명나무 열매까지 따 먹고 영원히 살게 되어서는 안 되지.” 23 그래서 주 하느님께서는 그를 에덴동산에서 내치시어그가 생겨 나온 흙을 일구게 하셨다.

24 이렇게 사람을 내쫓으신 다음에덴동산 동쪽에 커룹들과 번쩍이는 불 칼을 세워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성경에는 예수님의 족보가 두 개가 나옵니다첫 번째가 마태복음 1장의 족보이고 그 다른 하나가 루가복음 3장의 족보입니다마태복음의 족보는 아브라함에서 시작해서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거쳐 예수님의 계부인 요셉으로 흐르는 족보이고루가복음의 족보는 예수님에서 시작해서 예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로 그리고 솔로몬의 형 나단을 거쳐 아담과 하느님에게까지 이르는 족보입니다우리는 루가복음의 족보를 보면서 하느님께서 어떻게 아담으로부터 여자의 후손을 낳은 여자를 탄생케 하시는지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마태복음의 족보는 요셉의 족보이고 루가복음의 족보는 마리아의 족보입니다

성경은 이 두 사람의 족보를 통해서 하느님께서 어떻게 아담으로부터 죄를 지어 저주받은 남자와 관계없는 여자의 후손을 준비하시는지에 관한 하느님의 지혜를 우리 성도들에게 일러주고 있는 것입니다그 두 족보는 다윗의 아들 솔로몬과 솔로몬의 형인 나단에서 둘로 갈립니다

마태복음의 요셉의 족보에 나오는 사람들은 솔로몬의 후예들이고 루가복음의 마리아의 족보에 나오는 사람들은 솔로몬의 형인 나단 왕자의 후예들입니다.

하느님께서 오늘 본문 창세기 3 15절에서 약속하신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탄생케 하시기 위해 어떻게 태초부터 역사를 끌고 가시는지 잘 보세요

솔로몬은 다윗의 뒤를 이어 왕이 된 사람입니다그러나 원래 법적으로는 솔로몬의 형인 나단이 왕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나단이 솔로몬의 형이니까요그러니까 나단의 후손은 법적인 왕통인 것입니다만일 솔로몬이 자식이 없이 왕위를 물러나게 되고 그 형인 나단에게 자식이 있었다면 법적으로 나단의 자식이 왕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그게 법적인 왕통입니다.

그러니까 나단의 후손인 마리아는 법적인 왕통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실제적으로 아버지로부터 왕위를 이어 받았습니다따라서 솔로몬의 후손은 법적인 왕통은 아니지만 실제적 왕통이 된 것입니다마리아의 남편인 요셉은 실제적 왕통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느님은 주님이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야 할 뿐 아니라 사무엘하7장의 다윗의 언약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다윗 왕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셔서 영원히 망하지 않는 다윗의 위를 이으실 진정한 왕으로 오셔야 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법적인 왕통과 실제 적 왕통의 후손들 사이에서 탄생케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마태복음의 요셉의 족보를 보면 하느님께서 어떻게 예수님을 여자의 후손으로 보내시는지 그 분의 지혜와 섭리가 놀랍게 나타나 있습니다그리고 그 족보에는 왜 예수님이 여자의 후손일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도 나타나 있습니다.

 그 마태복음의 족보 중간에 여콘냐라는 왕이 나옵니다그 여콘냐라는 왕은 패역한 왕이었습니다그래서 그와 그 자손이 하느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아 다윗의 위에 앉을 수 없게 됩니다.

 

(예레22:2830) 28 이 사람 콘야는 깨어져 쓸모없는 옹기인가아무도 좋아하지 않는 그릇인가어찌하여 그는 제 자식들과 함께 내던져졌는가어찌하여 그들은 자신들도 모르는 땅으로 내팽개쳐졌는가? 29 땅아땅아땅아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30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 사람을 자식 없는 자로 기록하여라그는 자기 생애에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그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다윗 왕좌에 앉아 다시 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나오지 않으리라.”

실제로 여콘냐의 일곱 아들 중에 누구도 왕좌를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1역3:1718) 17 사로잡혀 간 여콘야의 아들은 스알티엘, 18 말키람프다야센아차르여카므야호사마느다브야이다.

 

여콘냐와 그 일곱 아들들은 모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사로잡혀 갔습니다그런데 예레미야는 그렇게 하신 분이 바로 하느님이시라고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마리아의 남편인 요셉은 실제적 왕통인 솔로몬의 후손이기는 했지만 여콘냐 때에 저주를 받아 왕이 될 수 없는 족보에서 탄생한 사람입니다그래서 주님은 요셉의 아들로 오시면 안됩니다왜냐하면 여콘냐 이후로는 그 족보에서 왕이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성령으로 잉태 되셔서 요셉의 양자가 되어야 실제적 왕통의 자격을 갖출 수가 있습니다

그 족보의 후손들은 왕위에는 오를 수 없지만 실제적 왕통의 후손들이란 말입니다그래서 주님은 그 족보의 육신적 후사가 되시면 안 되지만 양자로서 실제적 왕통을 계승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주님의 왕통 계승이 중요한가그 이유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사무엘하 7장에서 우리 주님은 다윗의 후손으로 오셔서 그 왕위를(물론 상징적 의미이지만)영원 토록 지속하시는 분으로 약속이 되었기 때문에 그 분은 육신 적으로도 왕으로서의 자격을 반드시 갖추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요셉의 육신적 자손으로 오시게 되면 주님은 저주받은 자의 후손으로 오시는 것이 되기 때문에 주님은 성령으로 잉태 되셔서 요셉의 양자가 되심으로 다윗의 실제적 왕통의 자격만을 부여받게 되시는 것입니다아울러 예수님은 솔로몬의 형인 나단으로부터 이어지는 법적인 왕통의 계승자인 헬리와 마리아의 후손 여자의 후손으로 오심으로 말미암아 법적 왕통의 자격도 갖게 되셨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주님은 법적으로도 실제적으로도 사무엘하 7장의 다윗의 언약을 만족시키신 분이셨고 영적으로도 창세기 3장 15절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하느님의 언약을 만족시키신 진짜 왕이신 것입니다.

하느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왕으로 오셔야 하는 주님께서 어떻게 저주받은 자들의 후손으로 오시지 않고도 인간으로 오실 수 있으며 어떻게 여자의 후손이 되실 수 있는지그리고 어떻게 실제적법적 왕통을 계승하는 다윗의 왕위를 잇는 왕이 되시는지역사에 담겨진 하느님의 지혜가 놀랍지 않으세요?

보시다시피 창세기 3 15절의 여인의 후손이라는 단어 속에 이스라엘의 전체 역사가 다 들어있습니다그러니까 이 역사라는 것은그리고 이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은 하느님의 언약을 따라 하느님의 작정 속에서 만들어지는 하느님의 이야기인 것입니다.

성경은 마태복음의 족보를 통해서 메시아이신 예수님은 하느님의 은혜를 떠나 저주를 받은 인간의 혈통에서 오신 분이 아니라 성령에 의해 잉태되어 이 땅에 내려오셔야 하는 하느님이셨다는 것을 보여주고 누가복음의 족보를 통해서는 메시아는 인간을 내포하고 대신하셔야 하는 분이시기에 (내포적 대신, inclusive representative)사람으로 태어나셔야 했다는 것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느님은 창세전에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해 놓은 하느님의 백성들의 구원을 위해 다른 말로 여자의 후손을 이 땅에 보내시기 위해 인류 전체의 역사를 이끌어 가신 것이고 다시 그 여자의 후손을 이 땅에 보내셔서 영원한 심판을 하시기 위해 지금도 이 역사를 끌고 가고 계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모든 인간의 역사는 탁월한 연출가이신 하느님에 의해 연출되고 있는 장대한 드라마인 것 입니다그 드라마의 제목은 내 자녀 구출작전입니다.

이 인류의 역사가 창세기 3 15절에 나오는 하느님의 언약을 따라 하느님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는 것이라는 증거는 오늘 본문 1절에도 나옵니다.

 

(창세3:1) 1 뱀은 주 하느님께서 만드신 모든 들짐승 가운데에서 가장 간교하였다그 뱀이 여자에게 물었다. “하느님께서 너희는 동산의 어떤 나무에서든지 열매를 따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는데 정말이냐?”

 

이 창세기 3 1절을 히브리어 성경으로 보다가 아주 특이한 단어를 발견했습니다그 단어는 다름 아닌 야훼 하느님께서 만드신이라는 어구에 나오는 만드신’ ‘아싸라는 단어입니다 '아싸라는 단어는 만들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임무를 맡기다라는 뜻도 가진 단어입니다.

왜 굳이 인간을 타락시킨 을 묘사하는데 그 아싸라는 단어를 함께 썼을까요?

그 단어는 이 야훼에 의해‘ 지어졌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인 것입니다달리 번역을 하면 그 뱀에게 야훼하느님에 의해 어떤 임무가 맡겨졌다는 표현인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또 한 번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느님의 주권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사탄은 하느님의 작정(계획)과 계획 속에서 지금 철저하게 하느님께 사용되고 있는 도구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느님이 정말 사탄이 타락할 것을 모르고 계셨을까요? 아니 사탄이 타락을 할 때 창조주이신 그 분께서 피조물들의 반란을 일거에 진압을 하실 수가 없으셨을까요사탄이 타락을 하고 반란군을 소집할 때 하느님은 무엇을 하고 계셨나요쿠데타가 무서워 구중궁궐에 숨어 계셨습니까전지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어떤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창조한 것이 하느님의 계획과 목적을 스스로 벗어날 수가 있는 것입니까?

어떤 분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원래는 하느님께서 사탄을 하느님 나라의 찬양 대장으로 쓰시기 위해 창조하셨는데 사탄이 하느님의 명령을 어기고 마귀가 된 것이라면 하느님은 자신의 목적과 계획 하나 지켜내시지 못하는 이 빠진 호랑이가 되시는 것입니다하느님은 당신의 목적을 위해 만드신 것은 반드시 그 목적에 맞게 쓰십니다

그러니까 엄밀히 말해서 사탄은 하느님에 의해 사용되어지기 위해 준비된 소품에 불과한 존재라는 것입니다그래서 하느님의 계획이 완성이 되었을 때 가차 없이 용도 폐기를 시켜 버리시는 것입니다.

 

(묵시20:910) 9 그들은 드넓은 땅을 건너 올라와서는 성도들의 진영과 하느님께서 사랑하시는 도성을 에워쌌습니다그러나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삼켜 버렸습니다. 10 그들을 속이던 악마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졌는데그 짐승과 거짓 예언자가 이미 들어가 있는 그곳입니다그들은 영원무궁토록 밤낮으로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요한묵시록 20장에서 마귀를 유황 못에 던지실 수 있으신 분이 사탄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바로 유황 못에 넣지 않으시고 인간까지 타락하게 만드시는 이유가 뭡니까그리고 이 역사 내내 인간들을 미혹하게 하고 괴롭히게 놔두시는 이유가 뭡니까

하느님은 지금 하느님의 은혜를 쏟아 부어 겨우 생기즉 생명의 기운을 가지고 생명을 지각하고 알아보고 추구할 수 있는 존재 정도가 아닌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고 영원히 당신과 함께 살 하느님의 백성들을 만들어 내시기 위해 사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 사탄의 타락과 인간의 타락을 허락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만일 선악과를 따먹지 않고 계속해서 에덴동산에 살며 자손을 낳아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면 지금 이 세상이 천국이 되었을까요아마 오늘날의 세상은 모든 인간들이 언제 하느님께 등을 돌리고 타락하게 될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은 세상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느님은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안 따먹고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러한 불완전한 세상이 아닌 하느님께서 은혜로 만들어 내시는 새 하늘과 새 땅을 목표로 헌하늘과 헌땅을 창조하시고 사탄과 인간의 타락을 당신의 계획속에 두셨던 것입니다.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을 때 하느님이 못 보셨을까요아니 보다 근본적으로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을 것이라는 것을 모르셨을까요아닙니다. 하느님은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으신 분이십니다그게 전지전능입니다

그런데 인간이 타락할 때 그것 하나 못 막으신다는 말입니까그 모든 것은 하느님의 계획속에 들어 있었습니다그래서 놔두신 것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은 인간이 타락을 함으로 해서 다시 계획되어진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목표지점은 바로 그 새 하늘과 새 땅이었던 것이고 그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당신의 백성들을 이끄시기 위해 잠시 잠깐 사탄과 이 세상이 소품으로 쓰여 지고 있는 것입니다.

 

(1디모5:21) 21 나는 하느님과 그리스도 예수님과 선택된 천사들 앞에서 엄숙히 경고합니다선입견 없이 이 모든 것을 지키고무슨 일이든 편견에 따라 하지 마십시오.

 

여기 보면 선택 받은 천사들이라는 말이 나오지요그러면 사탄과 그 무리들은 어떤 천사들입니까택하심을 받지 못한 천사 들입니다

그러니까 하느님은 사탄을 포함한 타락한 천사들을 의도적으로 택하심에서 제외하셔서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하느님의 은혜를 떠나게 되면 어떠한 삶을 살다가 어떠한 결과를 맞게 되는가를 설명하는 도구로 쓰시는 것입니다

그 말은 다른 말로 그들은 타락하여 그들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하느님께 택해진 자들이라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인간의 타락도 마찬가지입니다하느님은 처음부터 소수의 하느님의 백성들을 택하셨고 그들에게 어떤 것을 설명하시고 설복시키시기 위해 인간의 타락을 허락하셨고 선택에서 제외된 수많은 죄인들을 죄의 자녀로 선택하신 것입니다.

 

(잠언16:4) 4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제 목적대로 만드셨으니 악인까지도 재앙의 날을 위하여 만드셨다.

 

(요한6:70) 70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 열둘을 뽑지 않았느냐그러나 너희 가운데 하나는 악마다.”

하느님은 마귀 역할을 할 유다도 당신이 택하셨다는 것입니다.

 

(로마9:2122) 21 또는옹기장이가 진흙을 가지고 한 덩이는 귀한 데 쓰는 그릇으로한 덩이는 천한 데 쓰는 그릇으로 만들 권한이 없습니까? 22 하느님께서 당신의 진노를 보이시고 당신의 힘을 알리기를 원하시면서도멸망하게 되어 있는 진노의 그릇들을 큰 은혜로 참아 주셨다면,

 

그러니까 그 어떤 것도 하느님의 계획과 의중을 벗어나 우발적으로 생겨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느님은 마귀나 죄인들을 그렇게 쓰시다가 공()으로 무()로 혹은 허()로 없애버리시면 되지 왜 불쌍하게 굳이 지옥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그들을 그 곳에 넣으시는가? ‘그런 생각이 안 드세요?

그게 바로 인본주의에 빠져있는 죄인들의 죄성에서 나오는 질문인 것입니다그것은 인간은 그 인간을 홀대하는 하느님마저도 불의한 분으로 몰아 부칠 수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다분히 인본주의적인 발상에서 나온 질문인 것입니다.

인간에게서 하느님께서 불어 넣어주신 생기‘’니스마트하임이 빠져 버리면 무엇이 됩니까짐승입니다인간은 하 느님의 생기가 들어 있을 때에만 아담‘ ’사람인 것입니다성경은 그 상태를 죽었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에페2:1) 1 여러분도 전에는 잘못과 죄를 저질러 죽었던 사람입니다.

 

(골로2:13) 13 여러분은 잘못을 저지르고 육의 할례를 받지 않아 죽었지만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분과 함께 다시 살리셨습니다그분께서는 우리의 모든 잘못을 용서해 주셨습니다.

오늘 본문에도 하느님께서 죄를 지은 아담에게 저주를 하시면서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라고 말씀을 하시지요그러니까 하느님의 생명력이 떠나간 인간의 상태는 그냥 흙인 것입니다

하느님께는 그냥 시체에 불과한 존재들인 것입니다하느님께서 흙을 지옥 불에 던지는 것에 대해서 불만이 있으신가요시체들을 지옥에 던지시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으세요?

우리들 중에 하느님은 왜 짐승은 하느님의 자녀로 부르지 않으실까?’로 고민해 보신 적 있으세요

우리는 창세기 2장 에서 하느님의 생기를 받지 못한 인간은 그냥 짐승에 불과하며 흙에 불과한 존재라는 것이지요이 땅에 태어나는 모든 인간들은 하느님의 자리를 차고앉아 버린 첫 번째 아담의 후손입니다

인간들은 여전히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라는 인본주의 사상에 젖어 있기 때문에 이 소중한 인간을 자기에게 순종시키려하고 심지어 순종하지 않는 자들은 지옥에까지 넣어 버린다고 하는 그 하느님이 못 마땅한 것입니다

하느님은 이 역사 속에서 그 것을 깨시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하느님과 관계없이 스스로 왕이 되어 살려고 하는 천사들과 인간들을 지옥에 넣어 버리심으로해서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무서운 경고를 하시는 것입니다그래서 주님은 유다에게 네가 나지 않았으면 더 좋을 뻔했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들은 인류의 역사와 하느님의 구속사를 이렇게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하느님은 창세전에 당신과 함께 영원히 함께 할 당신의 백성들을 만드시기로 계획을 하셨습니다.

하느님은 하느님의 백성들을 짐승들이나 로봇처럼 본능적으로 하느님께 순종하고 하느님을 의존하는 존재가 아닌 자신의 인격과 의지를 발동하여 하느님께 순종하고 하느님께 자신을 의뢰하며 하느님을 자랑하고 찬양하고 사랑하는 하느님의 친구들로 삼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은 다른 피조물들과는 달리 인간을 하느님의 형상을 쫓아 만드신 것입니다그러니까 인간은 다른 모든 피조물과는 특별하게 다른 뛰어난 존재인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인간들은 언제든지 창조주이신 하느님을 떠날 수 있는 가능성마저 소유하게 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의 속성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실행에 옮기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하느님의 형상을 부여 받은 인간은 언제든지 자기를 왕으로 삼고 자기 스스로 판단을 하고 결정을 하고 계획을 하고 싶은 욕망을 품게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그러한 인간의 행위를 의 반대말인 이라 규정하셨습니다실제로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에게 일어난 일은 하느님처럼 선악을 알게 된 것뿐이었습니다.

 

(창세3:22) 22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선과 악을 알아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되었으니이제 그가 손을 내밀어 생명나무 열매까지 따 먹고 영원히 살게 되어서는 안 되지.”

 

이게 그렇게 큰 잘못입니까사람이 하느님처럼 선악을 알게 된 것이 뭐가 잘못된 것이 길래 하느님께서 저주를 하시고 에덴에서 쫓아내신 것일까요?

하느님의 백성은 하느님이 선하다고 하시는 것을 선하다하고 하느님께서 악하다 하시면 그게 악한 것이라고 따르면 되는 피조물의 자리를 지키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하도록 지어진 절대 의존적 존재입니다

그런데 하느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이 탁월하고 뛰어난 존재가 기어코 나도 하느님처럼 스스로 선과 악을 판단하고 싶어하고 하느님의 말씀을 어겨 버린 것입니다그래서 실제로 하느님처럼 자기들이 선과 악을 규정하고 판단하기 시작한 것입니다그게 인간들이 만들어 낸 도덕이요 윤리인 것이지요. 

이제 하느님이라는 존재와 그 분의 명령은 그들 앞에서 무색해 졌습니다왜냐하면 이제 자기 자신들이 스스로 선과 악을 규정하고 판단을 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하느님의 명령을 따를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그 게 바로 이며 인 것입니다.

하느님은 창세전에 택하신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인간이 그렇게 하느님처럼 살기 위해 스스로 하느님이 되어 이 우주의 중심에 앉으려고 할 때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지 이 인류의 역사를 통해 보여주시고 결국은 그 삶이 어떻게 결론이 나게 되는 것인지를 묵시를 통해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전쟁과 분열과 갈라짐의 역사를 보면서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 되려는 인간들의 삶이 얼마나 악하며 고통스러운 삶인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의 원인 분석을 열심히 하는 목적은 그 사건을 일으킨 사람과 나라는 인물을 차별화하기 위해서입니다그렇게 원인 분석을 해 놓으면 나와 그 사건을 일으킨 자는 확연히 다른 사람이라는 것이 입증이 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거기에서 안심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그러한 작업을 통해서 나는 살인마도 아니고 우울증 환자도 아니고스토커도 아니고외톨박이도 아니다따라서 나는 그와는 완전히 다른이 사회를 위해 열심히 살고 있는 건강하고 상식적인 인물이다라는 확인을 받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자신의 부끄러움은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가리려 합니다심지어 망각이라는 도구까지 동원해서 자신이 얼마나 부끄러운 존재인지를 애써서 가립니다

우리가 어떠한 사건을 저지른 사람을 그렇게 천하에 둘도 없는 악당으로 설정해 놓고 그와 나와의 구별 작업에 몰두하는 것은 바로 타락한 인간의 자기 부끄러움 가리기라는 추악한 죄인 것입니다

그러한 나는 너와는 다르다라는 구별행위 자체가 바로 살인이라는 것을 모르는 채 오늘도 타락한 죄인들은 자신들의 부끄러움을 가리는 데에 여념이 없습니다.

자기 아들의 복수를 대신 해 주겠다고 아들을 때린 사람들을 불러 그 아들에게 맞은 만큼 때리게 했던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이야기입니다자본이 곧 권력이라는 자본주의의 실상이 고스란히 증명이 된 사건입니다.

 제가 그 사건을 대하면서 만일 제게도 그 사람만큼의 재산과 힘이 있는데 제 아들이 불량배에게 맞아서 눈이 찢어져서 왔다면 어떻게 했을까를 아주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아마 저는 제 아들을 때린 사람의 눈을 뽑아 버렸을 것입니다

저의 DNA 속에도 돈있고 힘이 있다면 그러고도 남을 본성이 아주 똑같이 입력되어 있다는 것을 아는데 그리 긴 시간이 필요치 않았습니다우리가 누구를 가리켜 나보다 못난 놈’ 혹은 나와는 전혀 다른 악당이라는 소리를 함부로 할 수 있을까요우리는 하느님의 은혜를 떠나면 언제든지 김승연이 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자신들도 윤리와 도덕이라는 방패 뒤에서 마음속으로 늘 살인하고 강간하고 복수를 하고 있으면서그렇게 자기들 속에서 매일매일 쉬지 않고 일어나는 일상이면서 마치 자신은 그러한 저급한 인간들과는 달라도 한참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느라 짐짓 놀라는 표정들을 짓는 것을 보면 가증스럽기도 하고 제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부끄럽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우리는 모두 '아담'입니다하느님을 떠나서는 저주받은 아담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모든 사람들은 바로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이라는 거대한 괴물의 세포들인 것입니다김승연이 바로 '하느님의 은혜를 떠난 나'이고 하느님께 순종하기를 거부 한 나의 이름인 것입니다그런데 어떻게 그렇게 악하고 더러울 수밖에 없었던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입니까하느님의 은혜지요.

이렇게 우리는 이 타락의 역사와 그 역사가 토해 내는 사건들을 보면서 하느님을 떠나 사는 자들의 삶이 얼마나 악하며 고통스러우며 더러운 것인지를 경험하고 배우는 것입니다그리고 그 속에서 건져주신 하느님의 은혜에 감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울러 지옥 불이 이글이글 타오르는 하느님의 묵시를 통해 하느님을 떠나 자신들만을 위해 자신들의 노력으로 사는 삶이 결국 지옥이며동시에 지옥으로 향하는 삶임을 배우는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처럼 하느님의 선택에서 제외된 천사들과 인간들사탄 마귀와 죄인들이 영원한 지옥에서 불타게 되는 것은하느님께서 우리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하느님의 질서를 떠나게 되면 그 삶이 어떻게 되는가를 경고하시는 하나의 장치이며 그러한 경고 장치를 위해 사탄과 죄인들이라는 소품이 동원이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느님의 백성들과 그들을 섬기게 될 택함 받은 천사들 이외에 다른 모든 도덕적 피조물들은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경고와 설득과 설명이라는 필요에 의해 하느님께 쓰여지는 소품들인 것입니다그래서 하느님은 하느님의 백성들만 쫓아다니시면서 그들만을 챙기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백성들은 하느님의 묵시를 깊이 알면 알수록 타락한 인생의 결과가 얼마나 무시무시한 것이며 그 속에서 건져주신 하느님의 은혜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를 인식하고 조금씩 조금씩 이 타락한 세상에서 발을 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느님은 하느님의 영원하신 작정 속에서 사탄과 인간의 타락을 의도하셨고 그러한 인간의 타락을 이용하여 하느님을 떠난 인간의 실체가 얼마나 보잘 것 없는 것인지를 폭로하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은혜로 당신의 백성들을 당신이 원하시는 당신의 자녀로 만들어 내시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하느님의 계획 속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그래서 본문 1절에 '하느님께서 지으신 뱀' '아싸'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느님을 죄의 조성 자라든가 악의 조성 자로 보면 안 됩니다우리가 선과 악에 대한 개념 정리를 잘 해 두지 못하면 하느님을 죄와 악의 조성 자로 몰아 부칠 수 있습니다따라서 우리는 선과 악에 대한 개념 정리를 잘 해 두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인간이 타락을 하기도 전에 이미 선악과를 만드셔서 인간에게 주셨다는 것은 인간이 타락을 하기 전에 선과 악의 개념이 있었다는 것입니다인간이 창조되기 전부터 선과 악의 개념이 있었다는 것은 선과 악이라는 것은 도덕적이며 윤리적인 행위이기 이전에 보다 근본적인 정의에 의해 이해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라는 것은 하느님이 계획하시고 의도하신 것이 그 분이 세워 놓으신 질서 속에서 잘 실행되어지고 유지되어지는 상태를 ’(토브)이라고 합니다그러니까 모든 피조물들과 그들을 붙들고 있는 질서들이 하느님의 계획과 의도에 완전히 순종하여 하느님의 의도대로 되어지는 것이 입니다.

그리고 그 하느님의 의도와 계획에서 벗어나는 것을 이라고 합니다그러니까 선과 악의 기준이요 판단 자는 오직 하느님 한 분이신 것입니다.

그렇게 이라는 것은 하느님이 계획하시고 의도하시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그렇다면 하느님께서 사탄이 타락을 하고 죄의 원흉의 역할을 하게 하신 것이나 그 사탄이 인간을 미혹하여 인간을 타락시킨 것이 하느님께서 하느님의 백성들을 그 분의 백성답게 만드시기 위한 의도에서 계획되어진 것이라면 그게 선입니까 악입니까

하느님은 ’ 그 자체이시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뜻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것은 인 것입니다그러니 하느님께는 어떠한 것도 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라는 개념 자체가 하느님께는 해당이 안 되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부족들을 어린아이도 남겨두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분명 하느님의 명령입니다이 세상의 도덕적 윤리적 관점에서 하느님의 그러한 명령이 입니까? ‘입니까살인 교사는 분명 악이지요

하느님께서 직접 비를 내리셔서 기식(寄食)하는 모든 인간과 짐승들을 다 죽여 버리신 것이 선입니까악입니까인간들의 도덕적 윤리적 관점에서 집단 학살은 분명 입니다거짓말은 입니까? ‘입니까?

 

(1사무16:12) 1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언제까지 이렇게 슬퍼하고만 있을 셈이냐나는 이미 사울을 이스라엘의 임금 자리에서 밀어냈다그러니 기름을 뿔에 채워 가지고 떠나라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사이에게 보낸다내가 친히 그의 아들 가운데에서 임금이 될 사람을 하나 보아 두었다.” 2 사무엘이 여쭈었다. “제가 어떻게 갑니까사울이 그 소식을 들으면 저를 죽이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암송아지 한 마리를 끌고 가서, ‘주님께 제사를 드리러 왔다.’고 하여라.

 

하느님께서 사울을 폐위시키시고 다윗에게 기름을 부으시기 위해 사무엘을 보내십니다그 때 사무엘이 사울이 자신을 죽이면 어떡하느냐고 묻자 하느님께서 제사를 지내러 왔다고 거짓말을 하라고 하십니다.

보세요이런 것들을 우리 인간의 선과 악의 개념 정의에 넣어 버리면 하느님은 악을 조장하실 뿐 아니라 악을 행하시는 분이 되는 것입니다아닙니다하느님이 하시는 모든 것이 입니다우리가 우리의 판단으로 하느님을 악하다선하다 규정하기 시작한 것은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들의 눈이 밝아졌기 때문입니다.

 

(창세3:7) 7 그러자 그 둘은 눈이 열려 자기들이 알몸인 것을 알고무화과나무 잎을 엮어서 두렁이를 만들어 입었다.

본문에는 분명 인간들이 타락을 하자 눈이 밝아졌다고 하지요그런데 성경은 그렇게 눈이 밝아져서 자신들의 판단으로 선악을 규정하게 된 인간들을 죄인이라고 부릅니다.

 

(요한9:3941) 39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눈이 밝아져서 본다고 하는 자들다른 말로 자기가 선악의 판단 자가 되어 잘난 척을 하는 모든 인간들은 죄인이라는 것입니다그래서 주님은 그렇게 눈이 밝아져 스스로가 선악의 주인이 된 자들을 오히려 소경이라고 부르십니다.

그러니까 인간이 하느님의 계명을 어긴 결과 얻어진 눈의 밝아짐은 영적 소경의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그러한 영적 소경들은 하느님의 크신 계획과 작정을 알지 못하고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윤리와 도덕에 비추어 하느님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매한 자들이 감히 하느님께 악의 조성자라느니 죄를 조장하시는 분이라느니 포악한 하느님이라는 겁 없는 소리들을 해 대는 것입니다아닙니다하느님은 이시기에 하느님이 하시는 모든 것은 입니다.

 

(루가18:19) 1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하느님 한 분 외에는 아무도 선하지 않다.

 

이렇게 선이라는 것은 하느님의 계획과 목적과 의도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이므로 하느님이 하시는 모든 것은 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 분이 살인을 지시하신 것도 선이고홍수로 모든 기식하는 것들을 다 몰살시키신 것도 선이고거짓말을 하도록 시키신 것도 선이며파라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해서 이스라엘을 학대하게 하신 것도 선이고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도록 그냥 허락하신 것도 선입니다

그러니까 다시는 하느님이 악을 조성하셨다느니 죄를 유도하셨다느니 이런 어리석은 말은 하지 마십시오.

하느님은 이렇게 사탄까지도 도구로 사용하셔서 하느님의 계명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의 종말이 어떻게 될 것임을 당신께서 선택하신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역사와 시간 속에서 이해시키시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인격과 오성 속에서 하느님께 항복하고 순종하며 의뢰하는 삶을 살도록 설복을 시키시는 것입니다바로 그 설득의 작업을 위해 하느님에 의해 사탄과 불신자들이 역사 속에 엑스트라로 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요한묵시록에서 그 사탄과 불순종의 무리들이 어떠한 결말을 맞게 되었는지 그 결과를 우리 하느님의 백성들에게 알려주시기 위해 오늘 본문의 사탄의 유혹과 인간의 타락이라는 한 꼭지에서 역사의 이야기가 시작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하느님의 백성들 이외에 다른 것들은 안중에도 없으십니다그 백성들을 당신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만드시기 위해 지금도 이 역사를 경륜해 가십니다그렇다면 우리들의 삶 속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다 뭡니까선한 일인 것입니다

사업이 망하셨습니까선한 일입니다자녀가 속을 썩이나요선한 일입니다질병에 시달리고 계십니까선한 일입니다하느님은 하느님의 선하신 뜻에 따라 선한 결과를 이루어 내시기 위해 우리의 삶에 개입하시는 것입니다그래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은 선한 것입니다.

 

(로마8:28) 28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