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개신교 신자의 세례 카테고리 | 7성사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질문 요한 4, 34 ~ 38 |1|  
작성자김호경 쪽지 캡슐 작성일2004-07-05 조회수904 추천수0 신고

+ 찬미 예수님 !!!

 

   제가 개신교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비교하여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제가 받은 교육의 내용을 참고하여 답변해 드립니다.

 

   가톨릭 교회가 그리스도교의 타 종파에서 받은 셰례를 인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는 하나 무조건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세례성사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포함된 합당한 세례 절차(예를 들면 개신교 종파 중 성공회의 세례절차)를 밟았을 때에만 인정을 하지요. 

 

   그러나 대다수의 개신교 종파, 특히 다른 나라의 개신교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개신교에서는 정통 세례성사의 가치에 대한 태도도 다르고, 그 절차 또한 다르게 행한다고 듣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상당히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가톨릭 교회에서 세례로 인정해 줄 만한 구성요건을 갖추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럽의 가톨릭 교회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서는 성공회를 제외한 개신교 종파의 세례에 대해서는 상당히 까다롭게 심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 결과 님께서 써주신 대로 우리나라에서는 현실적으로는 성공회 세례만 그대로 인정을 해주고 나머지 개신교 종파의 세례는 인정해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보면 같은 하느님을 섬기고, 같은 그리스도인이라는 호칭을 지니고 있으면서, 같은 그리스도교 안의 형제이기 때문에 문제될 게 무엇인가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아시다시피 원칙적인 면에서는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는 전례상으로도, 교리상으로도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배우자분께서 어차피 가톨릭으로 개종을 하신다면 가톨릭 교회의 교리를 새로이 아셔야 할 것이므로 예비신자 교리교리반에서 새로이 공부하시고 정식으로 가톨릭 교회의 세례성사를 받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금 힘들기는 하시겠지만, 신앙의 치열함과 진지함을 생각해 본다면 위안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님의 평화과 함께 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