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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화학]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실험기구: 용광로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04-11-07 조회수3,508 추천수0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실험기구 : 용광로

 

 

히브리인들은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열을 응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었다. 용광로(furnace)의 몇 종류가 구약성서와 외경에 언급되고 있다. "소돔과 고모라와 그 분지 일대를 굽어보니 그 땅에서는 연기만 치솟고 있었다. 마치 아궁이에서 뿜어 나오는 연기처럼 피어오르고 있었다.", "시나이 산은 연기가 자욱하였다. … 가마에서 뿜어 나오듯 연기가 치솟으며 산이 송두리째 뒤흔들렸다"(창세 19,28; 출애 19,18). 소돔과 고모라에서 나는 연기와 시나이 산(Mount Sinai)에서 나는 연기는 석회 굽는 가마(lime-kiln: 석회석을 태워 생석회를 만드는 가마)에서, 또는 옹기 가마에서 나는 연기에 비유된다. 이 가마는 석회암으로 돔(dome)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연료를 공급하고 연기가 빠지도록 바닥과 꼭대기가 열려 있다. 연료가 타면, 짙고 검은 연기가 나온다.

 

"그러나 야훼께서는 너희를 도가니(iron furnace) 같은 이집트에서 건져 내시어 오늘 이렇게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신 것이다"(신명 4, 20).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400여년 동안 노예 생활을 한 것을 도가니에 비유하고 있다(신명 4,20; 1열왕 8,51; 예레 11,4). "나는 너희를 은처럼 불 속에서 녹여 내고 고생의 도가니 속에서(in the furnace of affliction) 너희를 단련시켰다"(이사 48,10). 은을 불에 넣고 연단할 때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순수한 은을 걸러내기 위하여, 연단을 계속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용광로에 광물을 넣는 것과 같은 시련이 많았지만, 광물의 경우와는 달리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들의 영적 무지를 깨우치고 죄를 고백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결과적으로는 그저 아무런 효과 없이 시련이라는 용광로 속에 넣다 뺐다했을 뿐이라는 의미이다.

 

"도가니에서 금이나 은을 녹여 내듯 야훼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시험하신다."(The fining pot is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the Lord trieth the hearts)(잠언 17,3). "도가니에서 금이나 은을 제련하듯 칭찬해 보아야 사람됨을 안다"(As the fining pot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so is a man to his praise)(잠언 27,21). 여기서 언급된 도가니는 금속을 녹이는 용해로(smelting pot or smelting furnace)이다. "야훼의 말씀이야 진실된 말씀,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녹여 걸른 순은입니다"(The words of the Lord are pure words: as silver tried in a furnace of earth, purified seven times)(시편 12,6). 흙 도가니에서 고도로 정제된 은을 언급하고 있다. 즉, 하느님의 말씀은 거룩하며 완전한 말씀인 것을 표현해 주는 것이다.

 

느브갓네살 왕이 금으로 신상을 만들어 이스라엘인들에게 경배하게 하였다. "누구든지 엎드리어 절하지 않으면 당장 활활 타는 화덕에 집어넣을 것이오."(다니 3,6. 11. 15. 17. 19. 20-22), 이를 거부한 히브리의 세 청년인 사드락(Shadrach), 메삭, 아벳느고가 타는 화덕 속으로 던져졌으나 하느님에 의하여 구조되었다(다니 3,26). 다니엘 3장을 주제로 한 미술작품이 있다. 귀스타브 도레(Paul Gustave Louis Christophe Dor, 1832-1883))의 작품“용광로 속의 히브리의 세 청년”(“성서”, 1866). 윌리암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의 작품 “용광로 속의 사드락(Shadrach)”(1832, 영국 런던). 흑인 영가(靈歌) 사드락(Shadrach)(작가 미상)이 알려져 있다. 느헤미야에서 도가니 망대(tower of furnace)가 언급되었다(느헤 12,38).

 

집회서에서 옹기장이의 가마(potter's furnace)와 대장장이의 가마(blacksmith's furnace)가 언급되었다(집회 27,5; 38,28). 다른 비유로서, "화덕에서 김과 연기가 나오면 불꽃이 일듯이, (As the vapour and smoke of a furnace goeth before the fire), 욕설이 오가면 피를 흘리게 마련이다"(집회 22,24). "질그릇이 가마에서 단련되듯이(The furnace proveth the potter's vessels), 사람은 말로써 단련된다."(집회 27,5). "화부는 뜨거운 열 속에서 일한다. 그러나 태양은 그 세 배나 되는 뜨거운 열로 산을 태우고 화염을 토하며, 그 강한 빛으로 사람의 눈을 뜨지 못하게 한다. …"(집회 43, 4-5).

 

셰익스피어의 희곡 “뜻대로 하세요”에서 제익퀴즈(Jaques)는 “그 다음은 연인, 용광로같이 한숨을 쉬고, 애인의 이마를 두고 슬픈 노래를 짓습니다.”(And then lover, sighing like furnace, with a woeful ballad made to his mistress' eyebrow)라고 중얼거린다(2막 7장). “심벨리인”에서 이야키모(Iachimo)는 “이래서 그분은 가끔 불덩이 같은 한숨을 몰아쉬곤 합니다.”(He furnaces the thick sighs from him)라고 말한다.

 

용광로는 광석에서 철을 녹이는데 금, 은, 주석, 납을 녹이고 정렬하는데, 옹기를 굽고, 다른 도기제품을 생산하는데; 벽돌을 굽는데, 생석회를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많은 용해로가 팔레스타인 에서 발견되었고, 일부는 구리와 철을 녹이는데 사용되었다. 4개가 텔 예메(Tell Jemmeh)에서, 2개가 아인 쉠스(Ain Shems)에서, 아이(Ai)에서, 텔 카사일(Tell Qasile)에서 발견되었다.

 

철(鐵)의 야금법은 서아시아의 히타이트족이 발명한 것이었다. 중국의 과학 및 기술에 관한 자료에 의하면 철 야금이 시작한 것은 대체로 春秋 後期(기원전 6세기)로 보는 견해가 많다. 그러나 일단 철 야금의 기술을 습득고서, 그 급속한 진보는 세계에 그 유례를 볼 수 없다. 제철기술의 발전에 대해서 중국은 주철(鑄鐵)문화이고, 단철(鍛鐵)문화인 유럽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경로였다. 이것은 청동기(靑銅器)의 주조(鑄造)기술의 고도의 발달이 앞서 있었고, 다시 그 이전의 요업기술이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하였기 때문이다.

 

“左傳”에 晉國이 기원전 513년에 솥(鼎)을 철로 주조하고 그 표면에  宣子의 ‘刑書’를 주록(鑄錄)하였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철의 주조에 관한 가장 오랜 기록이다. 戰國 末期의 저작이라는 “管子”에는 농민이 철로 만든 농기구를 구했다는 것, 또한 齊國에서는 ‘鐵官’을 두었다는 것이 기재되어 있다. “孟子”, “荀子”, “韓非子”에도 철제의 농기구가 기재되어 있다. 이들 기록에서 春秋에서 戰國에 걸쳐 왕성하게 철로 된 기구들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들 철제품을 얻기 위해서 다양한 공구와 야금로(冶金爐)가 알려져 있다.

 

궈모뤄(郭抹若, 1892-1978)는 금속기술의 변화와 사회제도의 변화의 관계를 추구하였고, 철제 농기구에 의한 심경법(深耕法)의 도입이 노예제도에서 봉건제도에로의 이행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하였다. 고대 중국이 유럽보다 1000년이나 빠르게 봉건사회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제철기술의 고도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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