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재 게시] 고해는 자주 할 것-----(영혼의 성약(聖藥) / 가톨릭출판사) 중에서 카테고리 | 7성사
작성자유타한인성당 쪽지 캡슐 작성일2014-09-18 조회수4,922 추천수0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고해는 자주 할 것


고해는 어느 정도 자주 할 것인가? 할 수 있으면 자주 할수록 좋다. 성인들이 우리에게 모범을 주셨으니, 그들은 어떻게 보면 너무 정도를 지나치지 않았나 할 만큼 자주 고해했다. 예를 들면 성 프란치스코 드 살은 자신의 일과표에, "하루 걸러 고해할 것. 적어도 이틀 걸러 할 것"이라고 썼다. 성 빈첸시오 드 폴은 일주일에 두 번 고해했다. 성 필립보 네리는 하루 걸러 고해했고, 자기 회원들에게도 이와 같이 하라고 권하였다. 성 빈첸시오 페레르, 성 가롤로 보로
메오, 성 이냐시오 데 로욜라, 성 루이스 벨드란드, 성 안드레아 아베리노, 그 밖의 많은
성인들은 매일 고해했다.

혹시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너무 정도에 넘치는 일이라고 할는지 모르며, 어떤 사람은 재미로, 또는 소심해서 자주 고해하는 것이 아닌가 할는 지 모르겠다. 그러나 결코 그렇지 않다. 저 성인들은 모두 분발심이 풍부한 이들로서 소심한 분들이 아니요, 양심의 순백함을 높이 보존하기 위해, 또는 이 고해성사가 베푸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이처럼 자주 고해한 것이다.
보르도 마우리시오의 성 레오날드는 날마다 고해하는 좋은 습관을 가졌다. 그는 자신의 일과표에 "가장 완전한 순백함을 갖고 제대에 오르기 위해, 또한 무슨 선물보다 많은 성총을 증가시킬 수 있는 고해를 날마다 두 번씩 할 것이다"라고 썼다.
식욕은 먹음으로써 생기는 것과 같이 고해의 경우도 이와 같다. 이 영적 주림과 목마름을 느끼는 사람은 다행이도다! 반대로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 즉 고해하기를 게을리하는 사람은 굶어 죽기 쉽다.


앞에서 이야기한 성인들은 자신만을 위해 이 신성한 약을 자주 복용한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에게도 자주 권했으며, 어떤 희생이 필요할지라도 관대한 마음으로 약사(藥師) 역할을 했다. 성 필립보 네리는 강론할 때 항상 말하기를 "만일 나의 한쪽 손과 발이 하늘나라에 들어가려 할 때, 고해하러 오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즉시 이 세상에 돌아와서 고해받을 것이다"라고 했다.

 


성 암브로시오는 자기 신자들에게 말하기를, "만일 고해하고 싶을 때는 내가 잠자리에 들었을지라도 문을 두드려 깨우라"고 하셨다. 성 프란치스코 드 살은 어떤 불쌍한 노인의 고해를 받기 위해 예정했던 여행을 중단한 일이 있었다.


복자 세바스티아노 발프레, 복자 요셉 가파소, 성 돈 보스코 등 많은 성인 사제들이 병원에서나 감옥에서 밤을 새워가며 고해를 받은 일이 있다. 이러한 성인들이 한 일을 보면 고해가 얼마나 중대한 것인지를 잘 증명하고도 남는다. 저분들은 고해성사로써 마을과 나라와 온누리를 부패한 악습에서 바로잡을 수 있었다. 열심한 사제인가 아닌가는 고해성사에 대한 태도와 사고방식에 의해 알 수 있다.

 


"나는 고해를 할수록 나빠지고 결점이 점점 더 많아진다"고 말할는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그 결점은 전부터 있어왔던 것이다. 그리고 고해성사는 그대를 비춰주어 습관을 통회하게 하고, 그것을 빼어버리도록 싸우게 하고, 그것을 고치도록 하기 위해 모든 결점을 똑똑히 가르쳐줄 것이다.
저 유순하신 성 프란치스코 드 살이 말씀하시기를, "죄를 용서받는 것은 우리 양심의 어두운 구석을 비추는 또하나의 태양이다"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할 수 있는 대로 자주 고해성사를 받아야 할 것인데 그 정도를 알려면 이러한 표준을 좇음이 좋을 듯하다. 신자다운 최소한의 삶을 위해서는 대죄를 범한 때만 고해해도 좋다. 왜냐하면 대죄가 있으면 영혼이 죽고 마는 것이니까. 그 사람은 하느님 의 자녀가 아니요, 그리스도의 제자가 아니니까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고해해야 한다.
열심한 신앙생활을 하려고 하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고해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최소 한도를 말하는 것이므로 할 수 있으면 더 자주 하는 것이 좋다. 확실한 신자생활을 하여 완덕으로 나아가고 성인의 길을 걷고 싶어한다면 이 고해성사를 게을리해서는 희망이 없다.
참으로 열심한 영혼, 하느님과 일치하고 싶어하는 영혼에 대해서는 매주 한 번씩은 고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고해성사가 치료약이 될 뿐 아니라 강장제인 까닭이다. 강장제는 효력이 끊이지 않기 위해 시간을 정해놓고 먹어야 한다.

하느님과 일치한 생활을 하는 것을 신학자들은 신비생활(神秘生活)이라고 한다. 아르스의 본당 신부이던 성 비안네는 이것을 이렇게 설명했다.
즉, "신비생활이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속에 잠기는 사랑의 목욕이다. 영혼은 이 보혈 속에 잠겨 아주 빠지고 마는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이러한 영혼에게 마치 어머니가 자식에게 입 맞추고 어루만지는 것과 같이 하신다"는 것이다. 이러한 영혼이야말로 행복한 영혼이다. 그러나 이러한 영혼일수록 매주 한 번씩 고해할 필요가 있다. 결코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 신비생활의 양식(자양분)이 곧 고해성사이기 때문이다.

 

 


혹시 어떤 사람은 매주 한 번뿐 아니라 성인들과 같이 훨씬 더 자주 고해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할는지 모르겠다. 물론 사제라면 성인들의 권면과 모범을 따르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사제는 매일 미사를 집전하고 예수님의 성체 성혈을 분배하는 자이므로 그 보혈의 무궁한 선물을 잘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 신자는 대죄가 없는 한 매주 한 번씩 고해하는 것이 [제일] 좋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매주 한 번 이상 고해를 하다가 완덕의 길로, 성인의 길로 매진하기보다는 도리어 세심(細心)에 빠져 이기적인 영혼으로 미끄러지기 쉬운 경향을 특히 여성들과 마음이 약한 사람들은 주의할 것이다. 이는 오랜 경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사실이다.

그래서 매주 한 번 고해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영적 고해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우리들 중에는 영적 고해법이라는 말을 처음 듣는 이가 있을는지 모르지만 신령성체가 있음과 같이 영적 고백이 있다는 것이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고해성사 받기를 원하는 완전한 통회가 대죄를 용서받는 힘을 가졌거늘 하물며 소죄야 말할 것도 없다.
그러므로 완전한 통회로써 매주 한 번뿐 아니라 매일이라도 영적 고해를 하면 할 때마다 영적인 유익함을 얻을 것이다.

고해는 어느 때, 하기 괴로운 일일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고해의 결과는 항상 기쁘고 즐거운 것이다. 천진난만과 정결과 본분을 충실히 다하는 모든 덕행을 얻게 되고, 진실로 신자다운 생활 속에서 마음의 참된 평화와 참된 기쁨을 얻게 되는 것은 실로 잦은 고해의 결과다. 고해 사제의 구원의 손을 통해 우리 위에 항상 헤아릴 수 없는 이익이 주어지며, 교육면에 있어서도 고해가 힘찬 방법이 되노니, 만일 고해하기를 게을리하면 나쁜 결과가 많이 생길 것이다.
성 필립보 네리와 성 돈 보스코는 "대죄가 있을 때는 그대로 자지 말라"고 우리들에게 권했다.

영국의 어떤 대신이 성 돈 보스코의 교육 방법을 듣기 위해 토리노에 있는 살레시오의 학교를 방문했다. 성인은 친절하게 그를 맞아 친히 학교로 안내했다. 대신은 어느 방이든지 완전히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고 감탄할 뿐이었다. 그런데 150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오직 두 사람의 신학생의 감독 아래 매우 정숙하고 착실하게 공부하는 것을 보고 더욱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래서 성인을 보고,
"신부님, 이것은 참으로 상쾌한 광경이올시다. 이와 같이 완전한 규율과 침착을 지키게 하는 비법이 무엇인지 좀 알려주십시오. 소원입니다. 좀 가르쳐주십시오. 영국에 돌아가서 소개하겠습니다."
"각하, 죄송합니다만 저의 비법은 당신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째서 그렇습니까?"
"이것은 가톨릭만이 가진 비결입니다. 각하는 개신교 신자가 아닙니까? 저의 비법이란 것은 매주에 한 번씩 학생들에게 고해를 하게 한 것뿐입니다."
"하하, 그렇습니까? 저희에겐 그런 방법이 없습니다. 이 방법 말고 달리 보충할 방법은 없습니까?"
"네, 없습니다. 이 비법 외에는 매를 때리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신부님! 당신의 의견은 종교냐, 매냐 그 말씀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종교냐, 매냐, 그것입니다."
"네, 잘 알았습니다. 종교냐? 매냐? 런던으로 돌아가서 이렇게 알리겠습니다."라고 말하며 대신은 떠났다.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변호사이며, 시인이었던 안젤로 보르페리오가, 늙었지만 충실했던 하녀가 죽었기 때문에 고향에서 다른 하녀 한 명을 데려왔다. 2,3일이 지나서 그 하녀가 울면서 주인에게 말하기를 "주인님, 용서해주십시오. 저는 여기에 있지 못하겠습니다."라고 한다.
"왜 그러는가?"
"주인님은 성당에 잘 안가시는 분이니까 제게도 주일 미사에 참석할 시간이나 고해할 시간을 주시지 않을 것같이 생각됩니다."
"아니, 누가 너에게 그런 소리를 하더냐?"
"모두들 그렇게 말합니다. 이웃 사람들이나 집에 오는 손님들이 그렇게 말씀합니다."
"그것은 네가 잘못 알았다. 너는 매일 아침 미사에 가도 좋고, 매주 고해하러 가도 좋다. 나는 고해성사를 잘 안받는 사람은 나쁜 짓을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신앙에 별로 열성이 없는 사람도 고해성사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믿고, 자기 아랫사람에게 권하기까지 한다. 정작 그들 자신은 고해를 잘 하지 않는 까닭은 고해에게 지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요, 또한 자기를 무서워하기 때문이다. 고해는 요술 방망이요, 신기한 효력을 가진 묘방인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고해를 하면 지금까지 즐겨 빠져온 악욕을 버리지 않으면 안될 것을 생각하고 고해의 묘한 효과를 찬미하면서도 자신은 실행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마치 병원에서 퇴원하기가 싫어서 속히 병이 낫기를 원치 않는 사람과 같다. 그런데 병원에서 퇴원하기 싫어서 병 낫기를 원치 않는 문제야 그다지 중대하지 않지만,
고해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고약한 죽음과 영원한 멸망의 위험성이 내포된 중대한 문제가 붙어 있으니 어찌 한단 말인가!

많은 사람이 신자다운 생활을 시작하려고 하지 않는 이유는, 시작하기만 하면 다음에도 늘 계속해야 할 테니 그것을 괴롭게 여겨 처음부터 아예 시작도 않으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불쌍한 사람들은 이 세상을 저희들의 낙원으로 알고 살다가 몇 해 후에 빈손으로 하느님 앞에 나가게 된다. 이런 영혼은 빈손일 뿐 아니라 많은 죄와 양심의 가책이라는 무거운 짐을 잔뜩 짊어지고 영원한 멸망으로 들어가라는 선고를 받게 될 때 비로소 후회할 것이다.


고해를 피하는 핑계와 구실


고해를 자주 하기 싫어하는 사람, 또는 조금도 고해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여러 가지 핑계와 구실을 들고 나선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내게는 고해할 죄가 없다고 한다.
도대체 이 말이 정말일까? 성령님은 "성인도 하루에 일곱 번 죄에 빠진다"고 기록하게 하셨다. 그리고 복음사가 요한도 말씀하시기를 "만일 우리가 죄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진리를 저버리는 것이 됩니다"라고 했다. 자기에게 고해할 만한 죄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은 자신의 결점을 못 보는 불쌍한 맹인이다. 이는 참으로 드문 일이겠지만 고백하기 싫어서 하는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정결한 사람은 조그마한 더러움도 참지 못하지만 정결하지 못한 사람은 커다란 얼룩이 있어서 진흙 투성이가 되어도 무관심하는 일이 많다.
"죄를 범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고해할 의무가 있습니까? 저는 그래서 고해를 하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범위로는 안 짓는 사람은 이런 사람들입니다. 아직 깨달음이 열리지 않은 아이들과 불행하게도 깨달음을 잃어버린 미치광이입니다."

나는 고해하러 갈 기분이 나지 않는다.
왜 그럴까? 마음이 괴롭고 불안한가? 걱정이 있어 그런가? 덮어놓고 가보는 것이 좋다. 사제는 그대의 기분을 잘 이해할 것이요, 사랑으로 그대를 도와줄 것이다. 사람이 성사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니고, 성사가 사람을 위해 정해진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대가 할 만한 일을 하는 데 만족하게 여기신다. 선의를 가지고 고해 사제와 하느님께 대한 신뢰심만 있으면 넉넉하다. 다른 것은 고해 사제가 도와줄 것이다.

내게는 고해할 틈이 없고, 또 고해하기에는 여러 가지 불편이 있다.
이런 말은 너무나 건방진 핑계일 것이다. 무슨 일이든지 안되는 것은 자기가 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질적인 이익, 건강, 돈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과 얼마만한 시간을 소비하는가? 영혼을 생각하는 것을, 썩어진 육신을 위하는 것만큼은 해야 할 것이 아닌가? 영혼을 위해 쓴 시간은 이 세상에서도 하느님께서 꼭 갚아주실 것이다. 게다가 고해 성사는 공짜이다.

고해성사를 봐도 내게는 별로 신통한 것이 없고, 아무런 진보가 없다.
그런 판단을 할 권리는 그대에게 없다. 게다가 그대의 추리와 사고방식은 틀렸다. 진보가 없다는 것은 자주 고해를 하지 않았거나, 혹시 어쩌다가 드물게 한 번 하거나 말거나 한 탓이겠지, 고해를 하지 않고 지나면 모르는 사이에 악으로 기울어지게 되는 법이다.
어차피 다시 넘어질 것이라고 여기면서 한번 넘어진 뒤 다시는 일어서지 않겠다고 버티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하느님 앞에 자신을 낮추면 하느님께서는 그대를 높이 올려 주실 것이다.

하느님과 직접 통한다는 것이 내 신조이다!
"하느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다." (코헬렛 5,1)
하느님이 그대에게 교회를 찾아가라고 말씀하신다면 굳이 하느님과 직접 상대하겠다고 우기지 말라. 그대의 죄는 교회에도 누를 끼친 것이다.

나를 잘 아는 신부에게 고해할 용기가 나지 않는다.
그렇다. 꼭 아는 신부에게 가서 고해할 필요는 없다. 고해는 자유다. 그대를 모르는 신부들이 얼마든지 있다. 어느 신부를 찾아가든지 무서워하지 말고, 부끄러워하지도 말고, 솔직히 고백하면 그만이다. 그러면 다음 고해하기 위해 또 원래 고해 사제에게 가서 어떻게 말할까? 그냥 고해할 뿐이다. 다른 신부에게 한 번 고해해서 사함을 받은 것을 되풀이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할 수 있으면 그대가 신뢰할 수 있는 고해 사제를 정해두고 항상 그 신부에게 고해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늘 고해받는 신부는 우리의 사정과 영혼상 여러 가지 경우를 잘 이해하여 적절한 지도와 편달을 해주시므로 우리 영혼은 차츰 완덕의 길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정해둔 신부도 없고, 다른 신부에게도 가기 싫은 경우에는?
만일 그대가 치명적 상처를 받았을 때나, 모르고 독약을 먹어 생명이 위험하였을 때 그대는 생명을 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가장 가까운 의사를 찾아갈 것이 아닌가, 어디에 가고 없는 아는 의사를 기다릴 것인가? 영혼의 치명적 상처요,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독약인 죄를 즉시 빼어 버리려면 그대가 가고 싶지 않은 사제에게라도 가야 할 것이 아닌가?

그 고해 사제가 나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사제는 그대를 천사가 아닌 인간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도리어 그대의 용기와 겸손과 정직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더 갖게 될 것이다.
신부가 무엇을 생각하든지, 그대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얻으면 그만이 아닌가?

고해를 해서 무엇하나? 고해를 할 필요가 무엇인가?
하느님의 명령이니까, 그대에게 절대로 필요하니까,
고해만으로 죄가 사해지고, 고해만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으니까. 죄가 남아 있으면 지옥으로 갈 수밖에 없으니까.
이 말을 비웃어도 좋고, 부정해도 좋다. 그러나 아무리 비웃고 부정한다해도 '하느님', '영원', '영혼', '지옥', '하느님의 정의', '심판'의 진리를 없앨 수는 없을 것이다
.

나는 고해성사를 신용할 수 없다.
한 번 고해성사를 잘 보면 단번에 신용할 것이다. 처음에는 신용하지 않다가 마침내 고해를 신용하게 된 사람 중에는 그대보다 유명한 사람, 위대한 사람들이 대단히 많다.

나는 고해하는 방법을 모른다.
바른 고해를 하고 싶다는 뜻만 있다면 이보다 더 쉬운 방법이 없을 것이다. 의사에게 당신 몸의 병을 이야기하듯 당신 영혼의 아픔을 고해 사제에게 말하면 넉넉하다. 어쨌든 고해소로 가보라.

고해를 하면 사람들이 나를 위선자나 대죄인이라 부르지 않겠는가?
그대는 허수아비인가? 용기는 어디에 두었는가? 세상 사람들이 자주 고해하면 남을 속이거나 업신여기거나, 도둑질, 살인, 사음 같은 죄악이 적어지고, 감옥이나 유치장이 줄어들 것이다. 누구든지 고해를 하면 정결과, 선행과, 근신이 더해져서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편안하게 살 수 있다. 세상의 문화와 문명은 건전하게 발전할 것이다. 사람이 보는 앞에서 고해할 용기가 없는 사람은 사람이 보지 않는 곳으로 가서 고해하면 된다.

나는 아무래도 죄를 떠날 수 없다.
지옥의 영원한 고통 속으로 기꺼이 들어가고 싶단 말인가? 한 때의 쾌락 때문에 하느님께 모욕을 주고, 예수 그리스도를 끝없이 괴롭게 하여 우시게 할 작정인가?

나는 그 사람과의 관계를 끊을 수 없다.
죄를 지을 기회를 만들어주는 사람은 그대에게 큰 원수이며 저주받아 마땅할 존재인데, 관계를 끊지 못하겠다는 말인가? 죽을 때에도 그 사람과의 관계를 끊지 못할 것인가? 함께 무덤까지 들어갈 생각인가? 심판석에도, 지옥에도 데려갈 셈인가? 그 사람이 그대에게 불명예와 수치, 멸망의 원인이 될 줄을 모르는가? 관계를 끊을 수 없다는 말보다 끊기 싫다는 말이 적합하지 않은가?

고해는 신부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물론 그대는 그런걸 만들어낼 신부가 없다는 것을 잘 알리라. 되는 대로 한 말이겠지. 고해를 믿지 않으려고 거짓인 줄 알면서도 일부러 그렇게 말해 본 것이 아닌가.


이 많은 고해에 대한 핑계와 구실은 이성(理性)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마음과 욕심에서 나온 것이다. 마음으로부터 악한 습관을 쫓아내고, 악한 욕심을 누르려면 지금까지 고해를 신용하지 않은 그대도 다른 신자들과 같이 고해 사제의 발 앞에 무릎을 꿇고 고해를 해보자.
진정으로 그대에게 바라노니 고해를 바르게, 또한 자주 하여 착한 신자가 되라. 고해는 생명이요, 빛이다.

( 영혼의 성약(聖藥) / 가톨릭출판사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