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실

제목 [성경] 성서 이야기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04-11-02 조회수5,204 추천수0
파일첨부 성서이야기.hwp [1,669]  

인천교구 정봉 신부님께서 올려주신 자료입니다.

 

 

이 글은 인천교구 사목국이 1994년부터 2년간 교구 주보 4면에 연재한 글을 모아 공동번역 성서의 목차 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A5 크기로 편집되어 있고 hwp 파일입니다.

 

 

성서 이야기

 

창세기를 예를 들면,

 

창세기

 

1. 어떤 책인가

 

창세기는 구약성서의 모세오경 중 제 1서로서 모두 50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상과 인간의 창조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쓰여져 있다. 창세기는 본래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와 함께 묶여 있었으나 점차 사람들이 비슷한 분량의 다섯 두루마리로 나누어 보관하면서 이를 '오경'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창세기는 그중 첫째권을 이르는 말이 되었다.

 

2. 저자와 쓰여진 시기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은 오경을 모세가 직접 썼다고 믿어왔지만 신학자들은 오경이 여러 사람에 의해 쓰여지고 모아졌다고 밝히고 있다. 쓰여진 시기 또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오랫 옛날부터 이스라엘 부족들 사이에 구전으로 전해져 온 이야기들과 기원전 1000년경부터 기록되기 시작한 문헌들을 바빌론 유배(기원전 6세기경)에서 돌아온 사람들이 종합하여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3. 어떤 이이갸기 쓰여져 있나

 

모두 50장으로 구성된 창세기는 세상과 인류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인 원역사(혹은 태고사)와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과 조상들에 대한 이야기인 성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1) 천지창조 이야기(1,1∼3,24) : 하느님께서 우주와 인간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세상을 가꾸도록 맡기시지만 인간은 하느님과의 약속을 어겨 낙원에서 쫓겨나게 된다.

 

(2) 카인 이야기(6,1∼5,32) : 첫 인간인 하와의 아들 카인이 동생 아벨을 죽이는 등 인간의 죄는 커져만 간다.

 

(3) 노아와 대홍수(6,1∼10,32) : 세상이 타락하자 하느님은 대홍수로 인류를 멸하신다. 하지만 노아와 그 가족을 살려주어 인류가 다시 세상에 퍼져나가게 하신다.

 

(4) 아브라함 이야기(12,1∼25,18) : 하느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자손을 번성케 하며 땅을 주겠다고 약속하시고, 그 말씀을 따른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시작된다.

 

(5) 이사악 이야기(26장) : 아브라함이 하느님의 약속대로 아들 이사악을 낳아 이사악은 약속의 자녀라 부른다.

 

(6) 야곱 이야기(25,19∼34 ; 27,1∼36,43) : 이사악의 둘째 아들인 야곱은 아람지방에서 살다가 다시 가나안으로 와서 번성하게 되고 하느님으로부터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얻게되며, 그의 열두 아들은 이스라엘 민족 12지파의 시조가 된다.

 

(7) 요셉 이야기(37,1∼50,26) : 야곱의 아들 중 에집트로 팔려간 요셉이 높은 지위를 얻게 되자 그의 일가는 모두 에집트로 가게 되고 이것은 출애굽 사건의 시작이 된다.

 

이런 식으로 정리된 것으로 내용만 총 189면입니다. 저는 본당에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조정을 위하여 각 장마다 글씨의 장평 자간 줄간격 등이 다르게 적용된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혹 편집시 참조하십오. 정봉(베니뇨) 신부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