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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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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民數記
라틴어
Liber Numeri
영어
Book of Numbers
1. 이름 : 히브리의 이름은 Bemidebbar[광야에서]이다. 70인역은 이 책에서 특히 눈에 띄는 숫자 때문에 arithmoi로 칭하였고 민수기란 이에 따른 것이다. 혹자에 의하면, 그리스어와
라틴어
의 책제목은 숫자 자체보다 세는 것을 뜻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 경우에는 1:20-46, 3:14-51, 26장에 나오는 병적(兵籍) 조사 또는 인구 조사에서 이 책명이 유래했을 수도 있다.
2. 내용과 구성 : 민수기의 구성이 뚜렷하지 못하고 사건의 나열과 법에 대한 언급이 복잡하게 얽히어 있다. 별로 많지 않은 시대적 또는 지리적 내용을 근거로 구분한다면 ① 1:1-10:10, 시나이
광야
에서의 체류, ② 10:11-22:7, 카데슈와 그 부근의 지역을 향하여
광야
를 건너 감, ③ 22:2-36:13, 모압 지방의 체류로 나눌 수 있다.
다른 한편 ① 1:1-10:10, 행진을 준비, ② l0:11-20:13, 실패, ③ 20:14-36:13, 요르단을 향한 행진 등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이런 구분들은 유익하긴 하지만
역사
적 사건의 나열만으로는 민수기에서 언급되는 법과 규정을 파악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못된다. 분명한 것은 민수기가
모세
오경 중 먼저 취급된
대목
과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시나이에 도착한 사실과 거기에 있었던
계시
는 민수기가 전제하는 사항이다.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민수기가
모세
오경 중 다른 부분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1:1-10:10은 주로
경신례
에 관한 규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 규정들은 출애급기와
레위기
의 글들과 상관관계가 있다. 민수 5:5-10은
레위기
5:20-26을 보완하고, 민수 8:1-4은 간략한 형식으로 출애 25:31-40을
반복
하고 민수 8:5-22은 3:5-13에서 서술된 레위들의
축성
을
정화
의 견지에서 다시 취급하고 민수 9:1-14은 출애 12장에 나오는 빠스카 규정을 보충한다.
민수 1장은
이스라엘
백성의 수를 세어 한 진지에 모으는 것에 대하여 언급한다. 그런데 5:1-4에 의하면 이 진지는
야훼
가
계시
는 거룩한 곳으로서 부정한 사람은 다 밖으로 내 보내므로 그는 안전케 될 수 있다. 이에 준하여 5:11-31, 6장, 8:5-22, 9:1-14는 각각 다른 경우에 있어 부정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진지의
거룩함
과
야훼
의 현존은
사제
의
강복
(6:22-27),
야훼
의 말씀(7:89), 그리고
성소
를 덮고 있는 구름 때문에(9:15 이하)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다. 이 끝에 취급된 테마는 출애 40:2·34-38에 나오는 것을 다시 다룬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름이
하느님
의
영광
을 가리기도 하지만
이스라엘
이 이주할 때 이들을 이끌기도 한다. 출애 40:34-38에서 다루어진 구름의 이 둘째 기능이 민수 9:15-23에 나온다.
민수 10:11-20:13은
이스라엘
의
광야
에서의 체류를 다루고 있다. 이것은 출애 15:22-18:27의 내용과 흡사하다. 특히 민수 20:1-13과 출애 17:1-7은
이스라엘
이
모세
와
야훼
를 거스려 도전하는 내용을 묘사하고 있다. 민수 10,11-20:13에서 유난히 드러나는
야훼
에 대한 그리고
모세
를 거스려 일어나는 도전 및 원망은 굶주림과 갈증 때문이 아니고
약속
된 땅으로 가는 길이 위험하다든지(14:2 이하)
모세
의 특수한 위치(16:1-11, 17:6) 때문이다.
야훼
를 거스리는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는 그의
거룩함
에 대한 개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11:18, 16:3 · 5 · 7, 17:2 이하, 20:12 이하). 이런 견지에서
경신례
적 규정들이 이 부분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민수 15장은
제사
에 대한 보충규정인데 40절에서
야훼
의
계명
을 지키고 그분을 위해 거룩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눈에 띈다. 15:26에 나오는
이스라엘
의
용서
는 13장 이하에서 취급된 정탐
역사
에서
이스라엘
이 죄지은
대목
과 연결되고 18장은 16장에 나오는 코라의 무리의 반란과 관계가 있다. 18장에서 ‘거룩함’이 여러 번 나오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장은 붉은 암소의 재로 깨끗하게 할 것을 말하고 있다. 20:1-13에는
모세
와 아론이
불신
때문에
약속
된 땅에 못 들어갈 것을 기록하고 있다.
20:14-36:13도 이야기와
경신례
법을 포함하고 있다. 이야기들은
약속
된 땅으로 가는 길에서 겪는 위험을 다루고 있다. 이중 5왕과 충돌하는 내용이 눈에 뛴다. 즉 에돔왕들(20:14-21), 아랏(21:1-3), 아모릿왕 시혼(21:21-30), 바산왕 옥(21:33-35), 모압왕 발락크(22-24)이다. 22-24장은 발락과의 만남이 계기가 되나 사실은 빌레암의 활약이 크게 부각되어 있기 때문에 빌레암 이야기로 이해되고 있고 22-24장은 독립적으로 오랜 전승을 거쳐 지금의 자리에 수록되었다고 본다. 특별히 24:3-9및 15-19절은 본래 오랫동안 개별적으로
존재
했던 찬미의 노래로 보고 23:7-10, 그리고 18-24절은 빌레암 이야기를 완성해가면서 가미된 것으로 본다.
이스라엘
이
광야
에서 겪은 다른 위험은 불뱀(21:4-9 참고)을 통한 벌과 모압족 출신의 부인들 때문에
이스라엘
의 바알신을
공경
할 위험에 처하는 것이다(25장). 26장에서는 인구조사가 다시 실시되었는데 시나이에서의 조사 대상자(1장)는 다 죽었음을 확인한다(14:29 참고), 27:12-23에서는 요수아가 후계자로 지목됨으로 이 시대가 끝났음을 알린다. 31장에 미디안족을 정벌하는 기록 외에는 나머지 본문에서 이야기의 요소는 줄어든다. 27:1-11, 28-29장, 30:2-17, 36장에서는 여러 가지 규정이
자세
히 언급되어 있다. 32장에서 동요르단 부족에게 관한 지역
안배
를 취급하나 여기서는 후대에 이루어진 지역 확장을 고대에 투영하여 설명했다고 본다. 서(西)요르단 지역 분배는 33:50-34:29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35장은 레위인의 거주지와 살인자의 도피성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33장에 나오는
광야
에서의 거처지에 대한 언급은 후대에 시도한 재구성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33:50-56에
신명기
학파의 특성이 엿보이는 것을 보면
신명기
는
모세
오경 중 이미 언급된 것 외에
신명기
역사
서와도 관계가 있는 것 같고 그렇다면
모세
오경과
신명기
역사
서를 연결하는 집성사적 요소 및
모세
오경의 집성사적 요소가 다 있다고 할 수 있다.
민수기는
모세
오경을 집성하며 전체의 끝맺음을 시도한 듯하다. 아론의
죽음
(20:22이하) 미리암의
죽음
(20:1),
모세
의
죽음
에 대한 예고(27:12), 엘레아잘과 요수아에게 전권을 이양함(27:15-23) 등이 그런 추정을 가능케 한다.
민수기를 쓰는데 사용된 사료(史料)는 야휘스트, 엘로히스트, 제관기 및 많은 전승이라고 볼 수 있다. 5:1-9:14에는 제관기의 작업을 엿볼 수 있고 33장을 제외한 민수기의 끝부분 그리고 15장에는 제관기가 사료로 사용됐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11-14장에는 야휘스트, 그리고 20:14-21, 21:12 이하에서는 엘로히스트의 자취를 볼 수 있다. 빌레암의 이야기는(22-24) 그 자체로 완결된 작품이다.
3.
신학
: 민수기에 특별한 고유한 의미가 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 나름대로 고유한 주제와 관점을 보여주므로 일정한 개별성(個別性)은 있다고 생각된다.
출애 25장부터
레위기
에 이르기까지 많은 규정이
성소
(聖所)와
경신례
에 대한 것이고 민수기는
이스라엘
이
광야
에서 이 규정에 의거하여 단체를 형성한 것을 보여 준다. 그렇다면
모세
오경은
이스라엘
이 미래의 이상적인
공동체
상이 아니라 과거에 이미
광야
에서 이상적인 삶의 형태를 이룩했음을 보여 주려고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민수기의 레위족에 대한 관점도 독특하다. 12부족을 셀 때 레위족은 거론되지 않는다. 레위는
성소
에서의
봉사
를 위해 특별히 선별되었다. 그러나 아론의 후예인
사제
들을 돕게 되어 있었다(3:6이하, 4:19-28, 4:33, 8:22, 18:2).
사제
보다 낮다고 하는 것은 에제 44:10-14에서와 같이 일종의 벌로 간주되지 않고 오히려 레위족에게 고유한
신학
을 반영한다. 즉 레위는
봉헌
돼야 할 처음 태어나는 모든 맏아들의 대신으로
야훼
께 소속된다(3:12이하, 3:40-50, 8:16).
이스라엘이 시나이를 떠나자 또 잘못을 저지르고
야훼
와
모세
와 아론을 거스려 불평을 하고 반항한다(11:4, 4:3, 16:13, 20:3, 21:5).
야훼
는 놀랍게도 벌을 내리신다(12:12-15, 16:21·35, 25:5). 민수기는
이스라엘
이
광야
에 오래 머물러야 했던 것도
불신
에 대한 벌과
보속
이라고 본다(14:11·33).
모세
와 아론이
약속
된 땅에 못들어가는 것도 그들의 불순명 때문이다(20:12-24). 그러나 이들의
전구
로
야훼
는 당신의 화를 진정시키신다(14:11-20, 17:11-15).
이로써
모세
와 아론, 그 후계자들의
종교
적
권위
가 어떤 것인지 잘 드러난다.
모세
가
예언자
및 아론보다 뛰어난다(12:7). 아론의 아들들은
사제
로서 기능,
권위
, 수입 등에 있어서 레위족과 구별된다(3장, 8장 이하).
모세
는 요수아에게
지팡이
를 주어(20:25-29), 그리고 엘레아자르에게
사제
권을 주어서(20:25-29) 각각 지도자와
사제
가 되도록 하며 이로써 그들의 직분이 계승되게 한다. (沈勇燮)
[참고문헌] H. Gressmann, Mose und seine Zeit, 1913 / W. Rudolph, Zum Texte des Buches Numeri ZAW 52, 1934 / M. Noth, uberleferungsgeschichtliche Studien, Tubingen 1973 / S. Wagner, Die Kundschaftergeschichten im A. T, ZAW 76, 1964 / G. W. Coats, Rebellion in the Wilderness, 1968 / V. Fritz, Israel in der Wuste, 1970 / W. Gross. Bileam, Literarund formkritische Untersuchungen der Prosa in Numeri 22-24, Munchen 1974. 주해서로 P. Heinisch(Bonn 1936), H. Cazelles(Paris 1952), B. Baentsch(Gottingen 1903), J. Gray(Edirburgh3 1956), M. Noth(Gottingen 1966).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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