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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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인쇄

한자 說敎
라틴어 homilia
영어 homily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으로 예언직 수행의 의미를 지닌 행위이다.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예언자예수 그리스도는(히브 1:1 참조) 모든 이가 믿고 세례를 받아 구원받도록 하기 위하여 제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분부하였다.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 없으면 들을 수 없고 듣지 못하면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로마 10:14). 구원의 말씀을 전하는 일은 그리스도의 예언직에 참여하는 모든 신도의 의무이다.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특히 교회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할 직책을 맡은 이가 신도들에게 구원의 신비신앙생활의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설교라 한다. 설교는 구원의 메시지를 생활 안에서 받아들이게 할 목적으로 "구원 경륜 즉 그리스도의 신비에 있어서 하느님의 기묘한 업적들을 선포"(전례헌장 35)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설교가 구비하는 내용은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고 회개하기를 요청할 뿐 아니라, 회개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받아들인 말씀에 따라 살도록 지도하며 나아가 예배와 연관을 지음으로써 일생 동안 회심의 정을 깊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도들의 마음 안에 하느님의 생명이 성장하게 하고 교회와의 일치를 굳게 하며 자신들을 하느님께 맞갖은 제물로 바치게 하는 것이다(로마 12:1, 계시헌장 7, 교회헌장 23, 주교교령 13).

   설교의 기원유태교 회당에서 이행된 성서주석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그리스도교의 설교는 성서주석에 그치지 않고 성서를 일상생활에 적용시키며 그리스도를 본받도록 권고한 점에서 전자와는 달랐다. 교부시대에 오리제네스(Origenes)를 비롯하여 베르나르도(Bernardus)에 이르기까지 훌륭한 설교가가 배출되었는데, 이들의 설교는 대부주일이나 축일 미사의 말씀의 전례에서 봉독하는 성서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러나 중세에는 전례와 관계없이 설교가 행해진 경우가 많았는데, 트리엔트 공의회를 계기로 하여 교부시대의 전통으로 점차 복귀되어 갔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전례헌장에서, 설교가 전례 집전의 한 부분이므로 말씀과 전례가 긴밀히 결합되어 있음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설교의 직책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당부하고 있다(35항).

   설교의 전형적인 모습은 주일이나 축일신자들이 함께 거행하는 미사에서 볼 수 있다. 그리스도 안에 하느님의 구원계획을 선포하기 위한 말씀의 전례와, 그리스도의 파스카 신비를 현존케 하는 성찬의 전례로 구성되는 미사에서, 설교는 양자의 신비를 연결지으며 미사 참여자로 하여금 성찬의 전례에서 그리스도와 효과적으로 만나도록 준비시킨다. 설교는 주교의 의무이며 주교를 돕는 사제부제가 설교의 직책을 수행하나, 주교에게서 권리를 받은 사람이 이를 이행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