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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행위◆ 인쇄

한자 信心行爲
영어 devotional action

   신심의 내용을 표현하는 행위, 즉 하느님신비하느님과 관련된 어떤 창조적 실천에 관심을 기울이고 공경함으로써 하느님을 섬기고 예배하는 행위. 교회사를 통하여 사도시대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교회안에 각종 신심행위가 태동하여 교회의 쇄신신자들의 영성생활의 활성화에 기여하여 왔다. 그러나 그 중에는 2세기의 몬타니즘, 17세기의 정적주위와 같이 교회안에 물의를 일으켜 교회로부터 배격받은 경우도 있으므로 교회는 경신성성을 통하여 신심행위에 관한 규정을 제시하며 공의회를 통하여 그 규정을 개정하고 있다(Denz. 1821~1825 및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전례헌장 13항 참조).

   신심행위는 성사가 아닌 예배행위이며 이를 전례와 관련시켜 볼 때 준 전례적 행위와 비 전례적 행위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성체성사와 연관된 전례현시, 고백성사와 연관된 말씀의 전례성사 집전의 연장의 성격을 띤 신심행위들이다. 이와 달리 후자는 로사리오기도, 십자가의 길성사집전과는 무관한 신심행위들이다. 그런데 본질적으로는 항상 하느님께 대한 예배행위인 이 양자의 신심행위들은 하느님을 찾고 하느님께 대한 예배지향하는 한 전례와도 관계를 지니지만 엄격히 말해서 전례는 아니고 전례에 비하여 제2차적인 예배행위이다. 그러므로 모든 신심행위는 그 정신이 "전례와 조화되고 어느 정도 전례에서 나오며 또한 신자들을 전례인도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전레 헌장 13).

   신심행위는 이를 설천하고 전파하는 조직적인 운동 즉 신심운동으로 나타난다. 한국교회 안에서 신자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표적인 운동들로서는 성령쇄신 운동, 레지오 마리에, M.B.W.(보다 나은 세계를 위한 운동), 휘콜라레 운동, 꾸르실료 운동, 매리지 엔카운터(Marriage Encounter), 성서읽기 운동 등을 들 수 있다. 모든 신심행사와 신심운동은 민족문화 및 사고와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신자들에게 주는 이질감을 해소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신심이 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교회의 교의에 어긋나거나 신앙의 내실화를 결여한 신심행위는 한국인의 의식구조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무속신앙과 결부되어 기복적 신심형태로 전락하기 쉬우며 불안한 사회여건 가운데서 정서적 안정과 종교적 위안을 찾는 신자들을 감정위주의 주정주의적 신심에로 그릇 인도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항상 경계해야 한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