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실재론◆
인쇄
한자
實在論
라틴어
Realismus
영어
realism
독일어
Realismus
프랑스어
realisme
의식이나 인식 주관으로부터 독립하여 객관적으로
존재
하는 실체(實體)를 인정하는 입장을 말하는 것인데, 다시 말하자면 실제(realitas)를 의식에 의존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며, 이런 실재를 용인 또는 고려에 넣는 사고 경향을 지칭한다. 이론적인 실재론은
형이상학
에 있어서는 일반적 또는 특수한 본체론적(本體論的) 실재론으로서 나타나거나 또는
인식론
(認識論)에 나타난다. 실재론이란 간단히 요약해서 ①
인간
의 지식과 소망과는 관계없이, 신과 우주라는 객관적인
존재
와의 갖가지 관계, ② 신과 우주의 인식은 가능하다, ③
인간
이
행복
하기 위해 또는 최종목적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이 객관적인 실재를 인정하며 이에 입각하여 행동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 등을 용인하는 모든 형태의
철학
을 가리킨다.
1. 본체론적 실재론 : 이데아를 참된 실재라고 생각한
플라톤
의 사상을 이어 받아서, 보편(普遍, universalia)은 개개의(대상) 물에 앞서서 실재한다고 주장하는 중세의 스콜라학의 입장이다. 이런 경향의 대표자는
에리우제나
(J.S. Eriugena, 810?~877?),
안셀모
(Anselmus, 1033~1109) 등이다.
보편논쟁
에 있어서 보편은 이름뿐이라고 주장하는
유명론
(唯名論)에 대립하는 용어로서, 이 실재론은 ‘실념론’(實念論)이라고도 부른다.
인간
의 일반적인 생활태도나 경험과학에 근대까지
철학
상 우세하였던 이 입장은 걸맞는 것이었고, 당시
그리스도교
교의
의 기초 확립문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이 본체론적 실재론에 대한 반대 입장은 본체론적 ‘관념론’(觀念論)이며, 의식에 있어서의
존재
만을 인정하기 때문에 유아론(唯我論, solipsismus)이 되기 일쑤다.
2.
인식론
적 실재론 : 의식을
초월
한 독립적인 실재를 인정하는 입장인데, 인식은 대상과의 일치이며, 이러한 실재를 받아들이려는
인식론
상의 입장이다. 이와 반대되는 것이
인식론
적인 의미에서의
관념론
이며, 주관적
관념론
에 따르면, 모든 것은 우리에게 있어 의식내용으로서 있다는 의식내재설인데 반하여, 고대 이래의 객관적
관념론
은 대개가
인식론
적으로는 실재론이다. '유물론'(唯物論)이 실재론이기는 하나, 실재론이 반드시
유물론
은 아니다. 실재론의 입장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① 소박한 실재론은 일상 우리가 느끼거나 생각하거나 하는 대로의
세상
이 있으며, 의식은 그것을 즉 실재를 모사(模寫)함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② 지각적인 실재론 : 빛깔이나 향기 같은 감각적인 성질은 주관적일지라도 과학에 의해서 밝혀질 수 있는 수량적인 성질은 객관적이라는 입장이며,
데카르트
, 특히
로크
의 경우가 그러하였고, 이는 반성적인
자연
적 실재론에 속한다. ③
철학
적 실재론 : 칸트는 경험적인 인식의 모든 대상을 ‘현상’으로 보고, 그 배후에 인식의 가능성을
초월
한 ‘물자체’(物自體, Ding an sich)를 상정(想定)하였다. 감관을 촉발하는 물자체의
존재
를 일단 인정한 점에서 실재론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그
존재
방식의 인식은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자신의 입장은
초월
론적 즉 선험적(先驗的)으로는
관념론
이며, 경험적으로는 실재론이라고 말하였다. ④ 신(新) 실재론 : 헤겔을 정점으로 하는
유럽
의 다채로운 실재론 이외에, 마음도
자연
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입장에서
인식론
을 해석하는 영미의 현대 실재론 및 신 실재론(new realism)이 대두하여, 무어(G.E. Moore), 알렉산더(S. Alexander), 화이트헤드(A.N. Whitehead), 러셀(B. Russell), 페리(R.B. Perry), 몬타규(W.P. Montague) 등의 제창이 잇달았다. 이상의 비판적인 실재론들의 입장은 실재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경험의 주관적인 혼입을 먼저 비판적으로 격리시켜야만 옳다는 것이다. 이리하여 실재론 일반이
강화
되었음과 동시에,
관념론
에 의하여 저항을 받았다. ⑤ 경험적 실재론 : 프래그머티즘, 특히 케임브리지
플라톤
학파의 영향을 받은
논리실증주의
,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1889~1951)의 맥락에 서있는
영국
일상언어학파의 경향 등은 경험적 실재론으로서, 경험의 배후의, 원리적으로 비경험적인 실재와 경험과의 관계를 논한다는 전통적인 경향의 근본적인 난점을 배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H. Ostler, Die Realitat der Aussenwelt, 1912 / M. Frischeisenkohler, Das Realitatsproblem, 1912 / A. Messer, Der kritische Realismus, 1923 / E.H. Gilson, Le Realisme methodique, Paris 1936 / F.D. Wilhelmsen, Man's Knowledge of Reality, Englewood Cliff, N.J. 1956 / J. Maritain, Distinguish to Unite: The Degrees of Knowledge, tr. G.B. Phelan, New York 1959.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