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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회우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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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iliarismus
영어
Conciliarism
공의회가
교황
보다 우월하다는 주장. 이는 14세기에 발전된 이론이나 그
기원
은 12~13세기의
교회법
학자들이
교황
권의 남용 가능성을 우려한 나머지 그 제한을 논의한 데 있다. 전체교회는
믿음
에 있어서나 가르침에 있어서 오류를 범할 수 없으나
교황
은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구체적인 전체 교회란
신자
들의 집단이기에 그들 대표로 구성된
공의회
는 전체 교회의 축소라 여겼다. 더욱이
민주주의
사상이 발전하면서
교황
권은 주교들의 위임에 의하여 교회를 대표하는
권위
라고 보고
교황
권의 남용이 있을 때에는 위임을 취소하고 그대신 주교들이나
공의회
가 전체 교회를 대표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 주장은 프레데릭2세가
교황
그레고리오 9세의 처벌을, 바바리아의 루이가
교황
요한
22세의 폐위를
공의회
에
상소
하는 이론적인 기초가 되었다. 파두아의 마르실리오(Marsilius of Padua)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평화의 옹호자'(defensor pacis)에서
교황
의 수위성을
하느님
이 설정하셨음을 전적으로 부정하였는데 그의 가르침은 오캄이 쓴 ≪대화≫(Dialogus)에 계승되었다.
공의회 우위설은 서방교회의 분열 사건을 수습하는데 기여하기도 했으나 바젤
공의회
에서 이 주장을 더욱
강화
하였기 때문에
교황
에우제니오
4세는 회의를 페라라(1438년)에, 그리고 피렌체(1439년)에 옮기고
공의회
우위설을 배격하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교회헌장에서 가르치기를
교황
은
주교단
의 단원이자 단장으로서
주교단
과 함께 하나의 유기적인 일체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공의회
에 모였을 때 단체성이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고 한다.
하느님
은
교황
을 단장으로 하는
주교단
에 교회의 최고
권위
를 계승시켰으므로
교황
과의 유대를 끊고
주교단
만으로 내린 결정이
교황
을
구속
하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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