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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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격◆ 인쇄

한자 位格
라틴어 persona
영어 person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성부, 성자, 성신을 각각 가리키는 말. 이는 배우의 가면을 뜻하는 그리스어(prosopon)에서 유래하였으며 배우의 역할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다가 각 개인을 의미하게 되었는데 인간 개인을 지칭할 때는 특히 인격(人格)이라 불린다. 이 용어는 스콜라 철학에서, 특히 강생(降生)과 삼위일체교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보에시오(Boethius)에 의하면 위격이란 이성본성의 개체적 실체(實體)라고 정의된다. 이 정의에서 실체란 우유(偶有)를 배제한 개념이며 ‘개체적 실체’란 유(類)나 종(種)으로서의 추상적 실체가 아니고 개체속에 구체적으로 존속하는 실체라는 뜻이다. 또 ‘이성적 본성’이란 위격이 지성적 존재에 한정하여 사용되는 말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정의에 따르면 인간영혼과 그리스도의 인성(人性)도 위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게 되는 부당한 결론에 도달하므로, 토마스 아퀴나스는 위의 정의에서 ‘개체적 실체’란 부분을 보완하여 “타 존재와 독립하여 그 자체로 존속하는 완전한 실체”라고 하였다. 이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인간영혼은 독립하여 존재할 수 있으나 그것만으로 완전하지 못하고 인간 본성의 일부를 구성할 뿐이므로 즉 인격을 지닌다고 할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은 그의 신성과 독립하여 존재할 수 없으므로 또한 위격을 가지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게 되어 타당하다.

   그리스도교는 사랑종교이며 사랑은 이를 주고받는 인격체와의 관계 즉 위격성을 나타내므로 그리스도교는 위격적 종교하느님은 위격적 하느님이시다. 하느님은 삼위(三位)이시고, 예수 그리스도신성과 인성을 지니신 말씀의 위격이시며, 그리스도 교인은 그리스도의 신비스런 위격을 통하여 하느님과의 위격적 친교를 누린다. 모든 신학분야는 궁극적으로 성삼위(聖三位)의 위격적 실재를 이해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으며, 모든 그리스도 교인은 성삼위신비지향하고 깊이 살고자 노력한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