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의화◆
인쇄
한자
義化
라틴어
justificatio
영어
justification
하느님의
은총
으로
인간
안에 일어난 내면적인 변화. 이 말은
바울로
가 다수
유태교
도들의
율법
적이고
종말론
적인
구원
개념을
은총
으로 변화된
그리스도교인
의 처지에 응용한 것이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하느님은 종말에 가서
율법
의 준수 여부에 따라
인간
을 의화나 단죄로 선언하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바울로
는 그리스도 안에
신앙
으로 의화된다고(로마 3:28) 하였는데 그 이후
신학
은 의화를
은총
의 주입으로 보았다.
신앙
은
하느님의 말씀
을
동의
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나, 이는 먼저
인간
을
신앙
에로 부르시는 하느님의
은총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
은총
은
인간
의 업적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의 무한하신
자비
의 발로로 주어지는 것이기에 무상이다. 그렇다고 하여
은총
으로
구원
하시는 하느님은
인간
으로 하여금 수동적으로 머무르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구원
의 길을 함께 가도록 해방시켜 주신다. 그러므로
인간
의
자유
가 전적으로 소멸되는 것이 아니며
인간
은 하느님의
은총
에 협력하는 것이다.
인간 안에서 실현되는 의화의 내용은 죄의
용서
와 내면적
쇄신
이다(로마 5:1-5). 죄란 과거에 이행된 행위일 뿐 아니라 하느님의 진노 아래 놓여 있는 지속적인 상태이다(로마 1:18-3:20, D. 793). 죄를 극단적으로 이해하여 단순히
도덕
규범을 위반한 행동뿐,
인간
실존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이라든가,
탐욕
과 동일시하여 불가피한
인간
성의 한계로 보는 태도는 양자 모두 지양되어야 한다. 죄란
인간
으로 하여금 하느님과의 내밀한 일치(지복직관)를 이향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인간
실존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
자신의 힘으로 타락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헛되이 몸부림치도록 방치한다. 죄는 결코
인간
본성
을 완전히 부패시키는 것이 아니요,
인간
의 궁극목적이 하느님의
생명
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바꿔 놓는 것이 아니다.
죄인
의 처지란 인생의 궁극목적과 그 목적을
지향
하는 현실간의 불일치를 뜻하며 죄의
용서
란 이
지향
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양자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죄의
용서
를 받은
인간
은 잃었던 우애를 되찾고 양자(養子)의 지위를 회복한다. 이것이
성령
의 내주(內住), 새로운 창조 등으로 표현되는
은총
의 상태요,
은총
이 작용한 결과 변화된
인간
의 내면적
쇄신
이다.
종교개혁자들에 의하면, 범죄한
인간
은 자신의
자유
를 완전히 상실하고
본성
이 부패하여, 범죄할 능력 외에는, 스스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므로, 만사는
은총
의 소산이라 하며,
은총
은
인간
을 변화시키지 않고 하느님이 당신을 우리에게 내세우는 새로운 관계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트리엔트
공의회
는 의화교령(義化敎令)에서 “인간이
인간
본성
의 힘에 의하여 성취되는 자신의 업적을 통해서, 현존하는 하느님의
은총
없이도,
예수 그리스도
를 통해서 하느님 앞에 의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단죄하는 기본입장에서, 하느님의
은총
을 통한
구원
과정에
인간
의
자유
로운 협력 가능성을 인정하고, 의화시키는
은총
은
인간
안에서 참된 효과를 발휘하여,
죄인
의 처지에서 하느님의 자녀로 되며
구원
에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받는다고 하였다. 그러나
루터
가
은총
의 우위성을 강조하면서도 이에 관통되어 있는
인간
도 보고 있으며 트리엔트
공의회
가
은총
입은
인간
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이 하느님의 주도적인
은총
행위의 전제 하에서 보여지고 있다는 인식이
역사
가 흐르면서 분명해지게 되었다.
사실 의화는 오로지
은총
만에 의하여 이루어지되
인간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오로지
신앙
만이 의화시키나 진정한
신앙
에는
선행
이 없지 않다. 의화는 유일회적(唯一回的) 사건이면서도 일생에 걸친 과정이다 하느님 앞에서
인간
은 아무 것도 내세울 수 없으나
성서
는
공로
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