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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호◆
인쇄
한자
印號
라틴어
character indelebilis Sacramenti
영어
indeleble character of Sacrament
유효하게 세례와 견진과
신품성사
를 받은
신자
에게 박히는 소멸될 수 없는 표지.
구약성서
에는 보호의
수단
(창세 4:15),
하느님
의 소유를 뜻하는
계약
(창세 17:11) 등이 인호와 관련되어 있다.
신약성서
에는
하느님
의 도장(묵시 7:2-8),
성령
의 표지(에제 1:13, 4:30, 2고린 1:22)
하느님
의
모상
(히브 1:3) 등의 의미로 유비적(類比的)으로 사용되었다.
역사상 인호의
교리
가 문제되기 시작한 것은 3세기 중엽
이단
종파에서 세례 받고
가톨릭
으로
개종
한 자가 세례를 다시 받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서였다.
성사
의 법적성격을 중시하는
로마 교회
와 알렉산드리아 교회는 이를 부정했으나
성사
의 윤리적 성격을 강조하는
아프리카
와 소아시아 교회는 다시 세례를 주었다. 이 논쟁 이후 4세기경부터 세례받은 자들이
성령
으로 날인되었다는
성서
적 어휘가 체계화되어
성사
적 인호(Character sacramentalis)라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은 도나투스
이단
과의 논쟁으로서
배교자
들에 의해 주어진 세례와 신품의 유효성 문제였다. 여기서
아우구스티노
는 교회 밖에서 주어진 세례도 유효하므로
반복
할 필요가 없으나 그 세례자는
성령
을 받을 수 없는 반면 그가 교회로 돌아오면 세례는 항존하는
성사
이므로
성령
이 주어진다고 하였다. 성
토마스
는 인호에 네 가지 작용이 있다고 한다. ① 구별적 표지(signum distinctivum)로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 간에(세례, 견진), 교회내
평신도
와
성직자
간에(신품) 구별이 생긴다. ② 의무적 표지(obligativum)로
하느님
을 섬겨야 할 의무가 주어지고, ③ 동형적 표지(configurativum)로 그리스도와 같아져야 할 당위성이 생기며, ④ 수용적 표지(dispositivum)로
성사
의
은총
이 주어질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다.
종교개혁자들은
성서
에 나타나 있는
성령
의 날인은 인호를 설명하기에 부족하다 하여 이를 부정하였다.
루터
는 인호를 설명하기를 세례자가 온갖 죄악 중에도 잃지 않는
의화
(Justificatio)라 하였다. 트리엔트
공의회
는 이를 배격하고(Denz. 1609)
신품성사
의 인호를 재천명하였다(Denz. 1310).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성
토마스
의 견해에 따라 “신도들은 성세를 받음으로써 교회에 결합되어 그리스도적
예배
를 드릴 수 있는 인호를 받고
하느님
의 자녀로 재생하였기에 교회를 통하여
하느님
께 받은
신앙
을 사람들 앞에서
고백
해야 하는 것이다”(교의 11항)라고 한다.
역사상 인호에 관하여 중요하다고 여겨온 것은
성사
를 받은 결과 남아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는 인식이다. 그 인호의 모습이 어떠하든
인간
이
하느님
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사실은 되물릴 수 없는 것이다. 인호는 불림을 받은 사실을 뜻할 뿐이므로 이에 응할 때 비로소
의화
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인호는 네 가지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① 인호로써
구원
의 표지인 교회에 속하고(교회론적 실재성), ②
하느님
의 새로운 백성이 되는
종말론
적
선택
이 이루어지며(종말론적 실재성), ③ 그리스도의
구원
사업에 받아들여지고(그리스도론적 실재성), ④ 교회의 일원이 됨으로 인격적인
존재
를 규정짓게 된다(존재론적 실재성).
[참고문헌] 조정헌,
성사
의 인호, 神學展望, 36호 / P.L. Hanley, Sacramental character, New Catholic Encyclopedia, v.12, McGraw-Hill, N.Y. 1967.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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