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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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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地獄
라틴어
infernus
영어
hell
일반적인 용법으로는, 못 견디게
고통
스럽거나 더 없이 참담한 형편이나
환경
을
비유
하여 이르는 말이다.
불교
에서는 ‘극락’(極樂)의 반대말로서, 현세에서 악업(惡業)을 행한 자가 죽어서 가는 곳인데, 염마대왕(閻魔大王)이 다스리며
죄인
에게 갖은
고통
을 준다는 ‘naraka’(奈落)이다.
그리스도교
에서는 큰 죄를 지은 채 죽은 사람의
영혼
이 신에게 떠나
악마
와 함께
영원히
벌을 받는 곳이며, ‘천당’, ‘천국’의 반대말이기도 하다.
가톨릭
신학
상으로 ‘지옥’은
악마
건
인간
이건 저주받은 자가
영벌
(永罰, eternal punishment)을 받는 곳이다. 즉 타락한
천사
와, 의식적으로 신의
사랑
으로부터 떠난 상태로 죽은
인간
이 영원한 벌을 받는 장소와 상태를 지칭한다.
지옥에는 두 가지의 벌이 있다. 하나는
하느님
의
지복직관
(至福直觀)을 잃어버린
고통
이고, 다른 하나는, 외계의 물질로부터 가해지는 감각적인
고통
이다. 지옥의 벌은 영원한 것이다. 이는 최후의 날을 예고한 그리스도에 의한 선언(마태 25:26), 악인은 “악마와 더불어 영원한 벌을 받는다”는 제4차 라테란
공의회
(1215년)의
정의
(Denz. S 801)에서 명백하다. 지옥의
존재
는
하느님
의
정의
(正義)에 일치하고 있다.
하느님
은
인간
의
자유
를 존중하기 때문이다. 지옥에 떨어지는 자는
하느님
으로부터의
은총
에 저항함으로써 자기 자신에게 현실적으로 지옥의 벌을 선고하고 있음이다. 선인(善人)이 그
덕행
에 대한 보수로서
천국
에서 복을 누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악에 대한 벌은, 덕에 대한 보상(報償)과 대응되는 것이므로, 내세에 있어서도 죄에 대한 벌이 있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악인이 죽은 뒤에 벌을 받는다는 관념은 각 민족 사이에 있어 왔으며, 이러한 인류공통의 신념은 지옥의
존재
에 대한 부수적인 증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성서
는 지옥의 벌의 영원성을 뚜렷이 설명하고 있다(묵시 14:11, 19:3, 20:20, 마태 25:46).
대죄(大罪)를 의식적으로 범한 자가 가는 곳이 지옥임에 비하여,
대죄
를 모르고 범했거나 또는
소죄
(小罪)를 범한 의인의
영혼
이, 그 죄를
정화
하기 위해 가는 곳은
연옥
(煉獄, purgatory)이다. 그런데 ‘정화를 위한 벌’이
연옥
에서 가해지는
고통
인데 반하여, ‘지옥의 불’(Fire of Hell)은 지옥에 떨어진 자를 괴롭히는 외적인
고통
이며, 이는 대상을 다 태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즉 물질적인 불이라면
영혼
의 순수한 영적인 실체(實體)에 영향을 줄 수가 있는 것이다.
교리의 영역에서 볼 때, 지옥의
존재
는 용인하면서도, 그 벌의 영원성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도 있어왔다.
그노시스
(gnosis)파의 발렌티노(Valentinus)파는, 악인의
영혼
이 일정한 벌을 받은 뒤 모조리 없어진다는 설을 신봉하고 있었고, 후기에 와서는 아르노비오(Arnobius)와 소치노(Socinus, 1539∼1604)파도 그러하였다. 또한
오리제네스
(Origenes)파를 비롯하여
아우구스티노
(A. Augustinus)가 지적한 ‘자비자’(慈悲者)(Misericordes, 神國論)의 주장은,
악마
를 포함한 모든 저주받은 자, 적어도
인간
의
영혼
의 전부가 결국
행복
에 도달한다고 보았다.
가톨릭
의 입장에서도 히르셰르(J.B. von Hirscher, 1788∼1865), 셸(Herman Schell, 1850∼1906)은
대죄
를 범하고 죽은 자는 그들이 지나치게 사악하지 않고 너무 고집 세지 않는 한, 개심(改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J. Sachs, Die ewige Dauer der Hollenstrafe, 1900 / F.X. Kiefl, Die Ewigkeit der Holle, 1905 / A. Lehaut, L'eternite des peines de l'enfer, 1911 / B. Bartmann, Lehrbuch der Dogmatik Ⅱ, Aufl.7, 1928 / M. Carrouges, C. Spicq, G. Bardy, Ch.Ⅴ. Heris, D. Berival, J. Guitton, L'Enfer, Paris 1950 / R. Schnackenburg, God's Rule and Kingdom, tr. J. Murray New York 1963 / John A. Hardon, S.J., Modern catholic Dictionary, Now York 1980.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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